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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의 문학, 문학의 여성
표지
한국학술정보
|
조미숙
|
2013-12-02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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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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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
제1장 현대문학 초창기부터 시작된 여성의 부정, 신여성에 관한 글쓰기
1. 서론: 한국문학의 여성상
2. 신여성의 역할, 지식인과 선각자의 문제
3. 신여성에 내려진 과소평가-부족한 지식, 깨달음 부재나 오류의 신여성상
1) 모델소설-김동인과 염상섭의 경우
2) 신사상과 인습 사이의 괴리-강경애와 박태원의 경우
4. 신여성에 대한 기대지평의 변이-지식인인 동시 선각자로서의 신여성상
1) 모델소설-심훈의 경우
2) 각성의 생략 또는 내면화-강경애와 박태원의 경우
3) 여성 각성의 도정-염상섭과 김남천의 경우
5. 신여성에 대한 양가 감정, 지식인 여성에 대한 극과 극
제2장 일제 강점기 여성상의 의미 -1930년대 박태원 소설의 여인상
1. 서론: 강점기하의 여성 인물 탐구 의미
2. 박태원이 포착한 당대 여성상
1) 여급형 인물
2) 필부형 인물
3) 지식인형 인물
3. 결론: 일제 강점기 여성 인물 포착의 의미
제3장 김남천과 여성-전향소설에 나타난 여성 자각의 과정
1. 서론: 카프와 전향의 문제
2. 김남천 문학과 여성
3. 김남천 문학에 나타난 전향과 여성 자각의 과정
1) 전향자의 이상과 현실의 괴리, 여성의 현실에 대한 개안-「처를 때리고」
2) 초조하고 불안한 전향자의 심리, 여성이 느끼는 사회 불평등-「생일 전날」
3) 전향자의 사상 읽기, 여성의 구체적 자각의 과정-「맥」
4. 결론: 김남천 전향문학과 여성소설
제4장 여성 작가들의 지식인 여성상 사적 고찰
1. 서론: 지식인과 여성, 여성과 지식인
2. 지식인 여성상의 배경
3. 한국의 근대, 식민지 치하의 지식인 여성상
1) 김명순과 나혜석의 경우
2) 최정희와 강경애의 경우
3) 근대 여성 작가의 여성의식
4. 한국의 현대, 1950년대 지식인 여성상
1) 박화성과 최정희의 경우
2) 한무숙과 한말숙의 경우
3) 현대 여성 작가의 여성의식
5. 결론: 지식인 여성상에 대한 여성 작가들의 시선
제5장 ‘위안부’로 상상된 여성의 문제
1. 서론: 문학 속의 성노예 문제
2. 미국과 한국, 은폐된 예속 관계
3. 성매매와 성노예, 양공주의 문제
1) 일제 강점기-강제적 동원에 의한 위안부
2) 광복과 전쟁 시기-국가정책적 동원에 의한 위안부
3) 위안부 제도의 계승-산업적 동원에 의한 위안부
4. 미군과 양공주-문학에 나타난 양상 고찰
1) 당대의 소설, 미군 성노예 문제 낭만화하기
2) 70~80년대, 양공주 문제의 탈낭만화
3) 90년대, 양공주 문제의 르포르타주 -『은마는 오지 않는다』와 『뺏벌』을 중심으로
5. 결론: 여성 문제를 조명하는 진지한 글쓰기의 가능성
제6장 여성 작가가 포착한 격변기 여성의 삶의 방식
1. 문학사의 선택과 배제-여성 작가 손소희의 경우
2. 작가 손소희의 전기적 고찰
1) 인간 손소희-문학소녀, 활자를 꿈꾸다
2) 작가 손소희-소설가 데뷔와 작품 활동, 문단 활동
3) 사상적 편력-좌익경향, 잔류파 그리고 종군작가단
3. 손소희 초기 작품 세계
1) 전쟁 이전-습작기, 작가의식 과잉과 노골화
2) 전쟁 이후-본격적 작품 활동과 지배 이데올로기의 수용
4. 결론: 손소희의 작가의식 변모의 의미
제7장 여성적 글쓰기, 여성과 행복-‘모순’의 인식
1. 서론: 인간 삶의 의미 탐구, 『모순』
2. ‘행복한 불행’과 ‘불행한 행복’
3. ‘조용한 가정’ 대 ‘늘 문제가 가득하여 시끄러운 가정’
4. 현실과 환상, 공상
5. 행복한 불행, 이모의 길 걷는 ‘나’의 ‘우이독경’
6. 결론: 삶이란 모순이라는 인식
제8장 여성과 사랑-여성고백체와 「제부도」
1. 서론: 이니시에이션으로서의 길 떠나기
2. 첫 번째 여행과 ‘나’의 본질 찾기-이니시에이션
1) ‘나’와 어머니의 동일시, 나=싸리꽃(식물성)=어머니
2) ‘그’와 아버지의 동일시, 그=갈매기(동물성)=아버지
3. 두 번째 여행과 ‘나’의 회귀
4. 결론: 사적 사랑의 탐구와 의미
제9장 여성과 결혼, 일-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간다는 것은
1. 서론: 여성의 결혼, 그 의미 탐색
2.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의 문제 제기
3. 출생부터 시작되는 사회의 남녀차별
4. 결혼의 구조적 모순과 부조리의 파악
5. 자아실현의 욕구, 여자의 일에 대한 편견
6. 결론: 무소의 뿔처럼 혼자 가기 위하여
제10장 여성과 성욕의 긍정
1. 서론: 여성의 성적 욕망에 대한 긍정
2. 여성의 사적 사랑, 「풍금이 있던 자리」가 던지는 문제
3. 여성의 욕망, 글쓰기의 문제-「배드민턴 치는 여자」
1) 플롯과 여성적 욕망의 전개
2) 글쓰기와 주인공, 그리고 작가
4. 결론: 여성 성욕 인정과 결혼관의 변화
제11장 여성 주인공 소설의 드라마화 연구
1. 대중과 문학, 그 연결고리로서의 TV 드라마
2. 소설과 TV 드라마의 만남
3. 여성과 TV 드라마
4. 원작드라마 분석하기-『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성녀와 마녀』를 중심으로
1)『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2)『성녀와 마녀』
3) 일일 드라마에 작동하는 이데올로기 양상
5. 결론: 소설의 드라마화, 영상시대 문학의 진로
제12장 여성 주인공 소설의 영화화 연구
1. 서론: 소설과 영화 담론
2. 소설과 영화의 제휴의 역사312)-이데올로기와의 관계로 살펴보기
1) 이데올로기에 대한 동일성 구현으로서의 영화
2) 이데올로기에 대한 반동일성, 결과적 찬동으로서의 영화
3.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와 「꽃잎」을 통해 본 영화와 문학의 상호작용
1) 소설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의 서사구조
2) 영화 「꽃잎」의 서사구조
3) 소설「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와 영화「꽃잎」
4. 결론: 사고하는 문학, 상상하는 영화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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