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본인 이름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소설의 잔상 : 풀어쓴 현대소설 읽기
차 례
한국학술정보
|
조상준
|
2013-12-02
25
읽음
0
0
0
4 / 127 목차보기
이전
4 / 127 목차
다음
로그인
회원가입
한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표지
속표지
서 문
차 례
제1부
Ⅰ. 은폐와 굴절의 서사
1. 들어가는 말
2. 사제관계의 구조와 현실 은폐
3. 근대로 수식修飾된 전근대적 현실
4. 식민지 지식인의 굴절된 내면
5. 나오는 말
Ⅱ. 서사전개에서 나타나는 주인공의 자의식 형성과정
1. 들어가는 말
2. 기존 논의 검토 및 연구방법
3. 주인공의 자의식 형성과정
1) 유소년기 자의식의 미형성 단계
2) 자의식 형성의 과도기적 단계
3) 자의식 형성의 완성적 단계
4. 나오는 말
Ⅲ. 단성적單聲的 언어와 장편소설
1. 들어가는 말
2. 구어체 장편소설과 「태평천하」
3. 화자의 언어에 종속된 단성적 언어
4. 나오는 말
Ⅳ. 리얼리즘의 확대와 심화
1. 들어가는 말
2. 객관적 태도로서의 몽타주 기법
3. 객관적 태도로서의 클로즈업 기법
4. 리얼리즘의 확대와 심화 논쟁
5. 나오는 말
Ⅴ. 여성인물을 중심으로
1. 들어가는 말
2. 구여성의 세 가지 모습
3. 1920년대 ‘모던’ 열풍과 신여성의 출현
4. 신ㆍ구여성의 경계
5. 나오는 말
Ⅵ. 비극적 파멸
1. 들어가는 말
2. 파멸과 무책임
1) 전쟁의 극한상황
2) 포기된 선택
3) 파멸에서 본 무책임
3. 나오는 말
Ⅶ. 성본능Eroticism과 이국취향Exoticism의 서사
1. 들어가는 말
2. 생명력으로서의 성본능
3. 에로스적인 성 부정
4. 이국취향Exoticism으로의 탈출
5. 나오는 말
Ⅷ. 1970년대 도시소설에 대한 소고
1. 들어가는 말
2. 매혹의 환영으로서의 도시 메커니즘
3. 도시적 삶과 탈인간화된 주체
4. 도시 권력과 패배의 서사
5. 나오는 말
Ⅸ. 현대 여성 성장소설
1. 들어가는 말
2. 가족의 와해와 성의 정립
1) 가족 붕괴의 위기에서 오는 삶의 기형성
2) 성性에 대한 자각과 정체성 확립
3. 전쟁으로 인한 고향 상실과 복원 의지
1) 도시생활과 환멸의 체험
2) 죽음의 극복을 통한 정신적 성숙
4. 나오는 말
제2부
Ⅰ. 장용학의 작품연구
1. 들어가는 말
2. 현실의 부정과 비타협의 방식
1) 반서사적 소설 양식 추구
2) 이원론 극복 공간으로서의 경계표지
3. 모태로부터의 이탈과 절대자유 추구
4. 나오는 말
Ⅱ. 허준의 작품연구
1. 들어가는 말
2. 고독한 자아의 양립
3. 삶과 죽음의 존재론적 방식
4. 나오는 말
Ⅲ. 박태원의 작품연구
1. 들어가는 말
2. 당위로서의 근대가 갖는 관념성
3. 내면에 갇혀 버린 근대의 모습
4. 고독한 자아의 주체성 찾기
5. 나오는 말
Ⅳ. 김승옥의 작품연구
1. 들어가는 말
2. 산업화 시대의 인간소외
3. 주체의 현실대응 양상
4. 무너진 도덕의 참상
5. 나오는 말
Ⅴ. 김유정의 작품연구
1. 들어가는 말
2. 욕망이론과 소설과의 관계
3. 물질에 대한 욕망
4. 애정에 대한 욕망
5. 나오는 말
Ⅵ. 서정인 작품연구
1. 들어가는 말
2. 탈출을 귀결 짓는 시골
3. 탈출자의 좌절
4. 방황자의 적응 양상
5. 나오는 말
Ⅶ. 이무영의 작품연구
1. 들어가는 말
2. 흙에의 순응과 애착
3. 「농민」의 저항과 역사의식
4. 이무영의 작품세계 정리
5. 나오는 말
Ⅷ. 이청준의 「소문의 벽」에 대한 연구
1. 들어가는 말
2. 현실의 억압 기제
1) 박준과 주변 인물 간의 관계
2) 소설 속의 세 작품
3. 현실대응 양상과 그 의미
1) 글쓰기 행위
2) 정신분열증
4. 나오는 말
Ⅸ. 최인훈의 「회색인灰色人」에 대한 연구
1. 들어가는 말
2. ‘혁명’ 대對‘사랑과 시간’의 구성 방식
3. ‘독고준’의 성격 형성과 ‘사랑과 시간’의 삶
1) 유년의 체험
2) ‘에고’의 형성과 독서
3) ‘사랑과 시간’의 개진開進
4. 「회색인」의 의의와 한계
5. 나오는 말
저자 소개
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