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 키스는 어떤 의미입니까?
키스에 숨겨진 12가지 욕망을 만난다
달콤한 키스, 매혹적인 키스, 낭만적인 키스, 사랑스런 키스, 유혹의 키스, 매력적인 키스, 안타까운 키스, 이별의 키스, 슬픔의 키스, 애증이 담긴 키스, 치명적인 키스, 죽음의 키스… 몽환적이며 사랑스러운 샤갈의 키스가 있다면 치명적이고 매혹적인 클림트의 키스가 있고, 일생동안 어두운 색채로 인간의 내면에 도사린 공포를 그린 뭉크의 키스도 있다.
우리가 철이 들면서 시작하게 되는 키스의 종류는 너무나 다양하다. 때로는 따뜻하고, 때로는 차갑고, 때로는 단단하고, 때로는 부드럽고, 때로는 격정적이고, 때로는 잔혹한, 사람이 나고 죽는 것보다 더 오래된 옹알이 소리가 그 속에는 들어 있다.
- 01. 꽃잎을 훔치는 키스 중에서
우리는 어떤 감정으로 키스를 할까? 『키스 스캔들』은 클림트, 뭉크, 마그리트 등의 명화에서 ‘키스’에 대한 예술가들의 생각을 엿본다. 시인이기도 한 저자는 키스라는 단 하나의 주제로 명화와 명시를 함께 엮었다. 키스 속에 감춰진 욕망은 개개인의 성격이나 취향만큼 다채롭다. 에로티시즘의 절정을 보여주는 구스타프 클림트의 [키스]에서부터 관능과 공포가 동시에 느껴지는 에드바르트 뭉크의 [죽음과 소녀] 같은 작품까지 키스로 표현된 인간의 12가지 욕망을 파헤친다. 이 책은 키스 장면을 중심으로 예술가들의 삶과 인간 본성을 철학적으로 탐색해보고자 한 시도이다.
『키스 스캔들』은 클림트, 뭉크, 마그리트 등의 명화에서 ‘키스’에 대한 예술가들의 생각을 엿본다. 시인이기도 한 저자는 키스라는 단 하나의 주제로 명화와 명시를 함께 엮었다. 키스 속에 감춰진 욕망은 개개인의 성격이나 취향만큼 다채롭다. 에로티시즘의 절정을 보여주는 구스타프 클림트의 [키스]에서부터 관능과 공포가 동시에 느껴지는 에드바르트 뭉크의 [죽음과 소녀] 같은 작품까지 키스로 표현된 인간의 12가지 욕망을 파헤친다. 이 책은 키스 장면을 중심으로 예술가들의 삶과 인간 본성을 철학적으로 탐색해보고자 한 시도이다.
키스를 그린 100여 점의 명화는 시대의 프레임에 따라 키스를 바라보는 시선이 어떻게 바뀌어왔는지를 보는 재미 또한 선사한다. 언뜻 보기에는 욕정을 담은 키스 장면 같지만 저자의 설명을 좇아 보고나면 그림 속에 담긴 광기나 공포, 질투 등의 미세한 감정이 읽힌다. 후반부에 이르면 자연스레 그림을 해석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윤향기
여행지 미술관을 돌며 내밀한 키스에 내포된 인간의 희・노・애・락을 만났다.
전율이 마음을 베고 지나간 명화를 통해 당신에 관한 시적 몽상을 하고 그림을 청경함으로써 당신은 위로를 듣는다.
경기대학교에서「한국여성시의 에로티시즘 연구」로 문학박사를 받고 동 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는 1991년 등단한 시인이다.
저서로는 시집『엄나무명상법』(2000),『피어라, 플라멘코!』(2005) 외 4권 여행기『인도의 마법에 빠지다』(2009),『따시델렉 티베트』(2010) 외 4권 학술서『에로티시즘 시 심리학에 말 걸다』(2011) 등이 있으며『時, 그 무의식의 점성술』(2012)이 출간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