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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민족, 다인종 학급에 대한 질적사례연구

이 책은 2006년부터 2008년까지 3년 동안 만났던 학생들과 선생님들의 목소리를 담은 것이다. 2004년부터 다문화교육에 관심을 갖고 공부를 시작한 저자는 우리 현장의 다문화 현상에 대한 기초 자료가 너무 없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2006년에 누리초등학교에서 현장 연구를 시작하였다. 다민족, 다인종 사회로의 진입은 교육 현장에도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교육이 이질적인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 공존의 기반을 마련하는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이다. 이와 관련하여, 정부 정책은 민족, 인종적으로 새로운 사회 구성원들의 고통과 어려움을 최소화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다민족, 다인종적 초등학교 교실에서 학생들이 겪는 경험의 내용과 그 의미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즉,..
이 책은 2006년부터 2008년까지 3년 동안 만났던 학생들과 선생님들의 목소리를 담은 것이다. 2004년부터 다문화교육에 관심을 갖고 공부를 시작한 저자는 우리 현장의 다문화 현상에 대한 기초 자료가 너무 없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2006년에 누리초등학교에서 현장 연구를 시작하였다.
다민족, 다인종 사회로의 진입은 교육 현장에도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교육이 이질적인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 공존의 기반을 마련하는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이다. 이와 관련하여, 정부 정책은 민족, 인종적으로 새로운 사회 구성원들의 고통과 어려움을 최소화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다민족, 다인종적 초등학교 교실에서 학생들이 겪는 경험의 내용과 그 의미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즉, 민족, 인종적으로 이질적인 구성원이 포함된 초등학교 교실에서 학생들이 어떤 경험을 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인종, 민족적 다양성이 증가되면서 새롭게 대두되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드러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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