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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기독교 예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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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8p
37.7 MB
종교일반
남성현
이담북스
모두
고대 기독교 예술은 ‘무’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다. 진공상태에서 어느 순간 생겨난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고대 기독교인들은 종교적으로 그리스 로마 문화에 대한 거리를 유지했지만, 문화자체를 거부한 반문화주의자들은 아니었다.그리스 로마 문화와 고대 기독교 예술이 책은 우리나라 독자들에게 고대 기독교 예술의 흐름을 풍부하게 안내한다. 서양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우리나라의 고대 기독교 관련 연구를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하고자 책을 집필한 저자는 서양의 연구물과 중복되지 않는 독자적 시각을 전달하는 데 철저히 주력했다. 본문에 삽입된 이미지 모두는 저자 본인이 직접 촬영한 사진으로, 이는 서양과는 차별화된 시각적 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한 나름의 방편이다.다양한 모티프 흡수로 완성기독교 예술은 그리스 로마 문화와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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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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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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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기독료 예술사
서문
제1장 고대 기독교 예술 개관
제작 연대 측정의 문제
복원의 문제
기독교 예술의 구분
제2장 그리스 로마 예술의 흔적
사실주의적 영향
미학적 요소
기타 구성적인 요소들
제3장 그리스 로마 문화의 차용과 기독교적 발전
선한 목자 유형
그리스 로마 문화의 차용(칼리스투스의 카타콤)
제4장 구약과 신약의 소재(칼리스투스의 카타콤)
구약의 소재
신약의 소재
제5장 두라-에우로포스의 세례당과 기타 구약의 일화
두라-에우로포스 세례당의 소재
기타 구약성경의 일화
제6장 콘스탄티누스와 기독교 예술의 변화
콘스탄티누스 황제(305-337)
주화와 라바룸
콘스탄티누스와 기독교 건축
콘스탄티누스와 전통적 건축
콘스탄티누스와 새로운 시대 정신
콘스탄티누스 가문 시대(312-361)의 원형 묘당
제7장 십자가와 그리스도
기독교 문학에 나타난 십자가
십자가 상징의 흔적
십자가와 기적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
보좌에 앉은 그리스도: 황제인가 신(神)인가?
제8장 석관에 표현된 그리스도
연대 측정의 기준이 되는 석관
‘부부’ 유형의 석관과 ‘형제’ 석관
유니우스 바수스의 석관
‘법의 전수(traditio legis)’ 석관
‘그리스도와 열두 사도’ 유형의 석관
홍해와 예루살렘 입성을 다룬 석관
5세기 이후 라벤나와 기타 지역의 석관
석관 장례의 방식
제9장 거룩한 사람들
베드로와 바울
순교자들
수도자들
결론
주석
참고도서 및 약어표
찾아보기
성경색인
고유명사 및 주제별 색인
저작권 공지
고대 기독교 예술은 ‘무’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다. 진공상태에서 어느 순간 생겨난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고대 기독교인들은 종교적으로 그리스 로마 문화에 대한 거리를 유지했지만, 문화자체를 거부한 반문화주의자들은 아니었다.그리스 로마 문화와 고대 기독교 예술이 책은 우리나라 독자들에게 고대 기독교 예술의 흐름을 풍부하게 안내한다. 서양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우리나라의 고대 기독교 관련 연구를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하고자 책을 집필한 저자는 서양의 연구물과 중복되지 않는 독자적 시각을 전달하는 데 철저히 주력했다. 본문에 삽입된 이미지 모두는 저자 본인이 직접 촬영한 사진으로, 이는 서양과는 차별화된 시각적 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한 나름의 방편이다.다양한 모티프 흡수로 완성기독교 예술은 그리스 로마 문화와의 연결점을 통해 탄생되었다. 저자는 이 부분에 주목해 전반적인 기독교 예술의 탄생 과정과 경로,발전상을 낱낱이 분석한다. 2세기 말~3세기 초, 사회 각계각층에 기독교 신앙이 전반적으로 스며들면서 태동한 기독교 예술은 한편으로는 타 종교의 여러 모티프를 받아들여 변형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기독교적인 주제를 발전시켜 나가는 양상을 보인다. 시각적 표현 중심의 타 종교와는 달리 텍스트 중심의 종교인 기독교는 예술적인 측면에서 거의 백지 상태에 가까웠고, 따라서 독자적인 방식이 아닌 그들이 속한 문화에서 영감을 얻는 방식으로 예술상을 발전시켰다. 『고대 기독교 예술사』는 고대 예술의 구분과 그리스 로마 예술의 흔적을 개괄적으로 다루고, 2~3세기 기독교적 이미지들이 어떻게 출현해서 발전해 나갔는지를 이야기한다. 또한 콘스탄티누스 시대 이후의 변화가 기독교 예술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에도 집중했다.다양한 이미지와 자세한 이론 전개는 부족했던 국내 기독교 예술 연구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어 줄 것이다.사람들은 느낌과 이야기가 있는 도시를 문화도시라고 한다. 정읍 사람들 가운데 간혹 자신이 살아가는 장소에 대한 애착이 덜하다고 말하는 이들이 없
지 않다. 그 동안 급격한 변화에 적응해온 탓일 것이다. 하지만 장소에 대한 사랑은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이기도 하다. 장소 훼손이 장소에 대한 무감
각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 장소 상실이 가져올 정신의 빈곤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될 것이다.
필자가 ‘천년의 비밀, 정읍’을 기획한 것은 먼저 우리가 사는 땅에 대한 사랑을 확인하자는 데 있다. 아울러 고향땅에 대한 애착의 열기가 더하기를
바라면서, 천년사랑에 바탕을 둔 정읍 만들기 또한 간절한 염원이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천년의 비밀을 간직한 정읍스토리가 돌탑으로 쌓아진 장
명등(長明燈)이기를 기원하며, 우리 정읍의 매력을 되살릴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소망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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