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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STAINED GLASS : 스테인드글라스 - 빛과 색채의 향연

명동 성당에 최초의 스테인드글라스가 있다 서울 명동 주교좌성당에 첫 선을 보인 한국의 스테인드글라스. 프랑스에서 제작된 명동 성당의 스테인드글라스는 19세기 유럽의 스테인드글라스 제작 양식이 그대로 반영된 작품으로 파리 외방정교회를 통해 국내에 직접 유입되었다. 그로부터 100년이 넘는 시간이 흐른 지금, 한국 스테인드글라스가 품은 그간의 역사와 흔적은 어떤 모습을 띠고 있을까? 한국 스테인드글라스의 역사와 미래 이 책은 우리나라 스테인드글라스의 발전을 역사적 전환점을 기준으로 1, 2부로 나누어 서술했다. 우선 스테인드글라스의 기원과 중세 스테인드글라스의 전성기 및 그 이후의 쇠퇴기, 그리고 19세기에 다시 찾아온 스테인드글라스 부흥의 역사를 서구 작품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이어 앞서 말한 우리나라..
명동 성당에 최초의 스테인드글라스가 있다
서울 명동 주교좌성당에 첫 선을 보인 한국의 스테인드글라스. 프랑스에서 제작된 명동 성당의 스테인드글라스는 19세기 유럽의 스테인드글라스 제작 양식이 그대로 반영된 작품으로 파리 외방정교회를 통해 국내에 직접 유입되었다. 그로부터 100년이 넘는 시간이 흐른 지금, 한국 스테인드글라스가 품은 그간의 역사와 흔적은 어떤 모습을 띠고 있을까?
한국 스테인드글라스의 역사와 미래
이 책은 우리나라 스테인드글라스의 발전을 역사적 전환점을 기준으로 1, 2부로 나누어 서술했다. 우선 스테인드글라스의 기원과 중세 스테인드글라스의 전성기 및 그 이후의 쇠퇴기, 그리고 19세기에 다시 찾아온 스테인드글라스 부흥의 역사를 서구 작품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이어 앞서 말한 우리나라 최초의 스테인드글라스의 이야기와 일제강점기의 스테인드글라스에 대해서도 살핀다. 한국의 스테인드글라스 작가들의 등장하게 된 배경과 여러 징후들도 일러준다.
2부에서는 이남규 작가를 시작으로 전개되는 1970년대 이후 한국 스테인드글라스의 역사를 시대별, 주요 작가별로 살펴보았다. 특히 각 작가들의 작품을 시대별로 나누어 서술하는 데에 집중했다. 작가 한 명 한 명이 가지고 있는 특징적인 요소를 살펴보고그들의 보편적 작품 세계와 스테인드글라스 작품이 변모하는 양상, 스테인드글라스의 새로운 가능성을 엿본다.
건출물과 한데 어우러지는 최상의 예술품
스테인드글라스는 그 표현력 면에서 엄청난 다양성을 보여줄 수 있는 통로다. 건축물 안에서 최상의 조화를 이루어내는 작품으로서의 스테인드글라스를 해부했다는 데서 이 책의 의의와 진정성을 찾을 수 있다. 그간 비약적인 발전을 이룬 한국의 스테인드글라스는 서양의 스테인드글라스에 비해 관련 연구와 서적이 거의 전무한 실정이었다. 이 책의 출간이 앞으로의 스테인드글라스가 나아갈 방향과 가능성에 하나의 지침을 제공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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