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아이디찾기는 이름을 입력, 패스워드찾기는 아이디를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U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알림
문의
745
0
0
0
2
0
10년전
0
글로벌 다문화교육의 이해 Understanding global multicultural education
PDF
구매시 다운가능
386p
6.3 MB
인문일반
김용신
이담북스
모두
한국 사회에 다문화(multiculture)에 관한 담론이 무성하다. 그런데 문제는 한국 사회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은 아직 소수자를 교육의 주체가 아닌 대상으로 간주한다는 점이다. 소수자가 주류사회의 문화에 직접적으로 소통하여 그들의 문화가 다수자의 문화와 어떤 점에서 다른지, 혹은 같은지에 대한 비교와 성찰을 할 수 있는 능동 차원의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현실이다. 성공적인 다문화교육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학문적 차원에서의 이론의 개발과 성찰, 실천적 차원에서의 현장 실태 조사 및 적정 이론의 적용과 검토, 정책적 차원에서의 지원과 숙의 과정이 종합적으로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여기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논점은 ‘글로벌 지향’이라는 뚜렷한 목표 의식을 가지는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우리나..
14,400
원 구매
목차
49
소개
저자
댓글
0
글로벌 다문화교육의 이해
머리말
『다문화교육론 서설』 서문
01 글로벌 다문화교육의 논리
1. 글로벌 다문화사회의 교육
2. 소수자와 평등, 다문화교육
3. 글로벌 다문화교육: 변환과 포용
4. 글로벌 다문화의 재인식
02 한국 사회의 다문화교육
1. 다문화사회와 교육
2. 다문화교육의 이해
3. 다문화교육의 실행 전략
4. 다문화교수법
5. 다문화교육을 위한 아이디어들
03 다문화교육 방법론
1. 다문화사회와 시민성
2. 문화 정체성의 이해와 통합
3. 문화민주주의의 생성과 이론적 지향
4. 다문화사회의 시민 형성 방법
5. ‘다수로부터의 하나’를 지향하며
04 다문화 정치교육
1. 왜 다문화 정치교육인가
2. 다문화 정치교육의 논리
3. 다문화 정치학습 방법
4. 다문화 정치교육의 실천 방향
05 사회과 다문화교육
1. 사회과와 다문화 현상
2. 다문화 개념 분석과 관련 내용
3. 다문화 개념과 내용 적용 논리
4. 사회과 다문화교육의 과제
06 다문화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1. 다문화교육과정의 구조
2. 도덕과 다문화교육의 실제
3. 사회과 다문화교육의 실제
4. 국어과 다문화교육의 실제
5. 재량활동 다문화교육의 실제
6. 특별활동 다문화교육의 실제
7. 초등 통합 교과 다문화교육의 실제
8. 다문화수업의 실행 평가
9. 학교 다문화교육의 운영과 제언들
07 학교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과제:조사 연구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설계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및 부록
색인
저작권 공지
한국 사회에 다문화(multiculture)에 관한 담론이 무성하다. 그런데 문제는 한국 사회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은 아직 소수자를 교육의 주체가 아닌 대상으로 간주한다는 점이다. 소수자가 주류사회의 문화에 직접적으로 소통하여 그들의 문화가 다수자의 문화와 어떤 점에서 다른지, 혹은 같은지에 대한 비교와 성찰을 할 수 있는 능동 차원의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현실이다.
성공적인 다문화교육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학문적 차원에서의 이론의 개발과 성찰, 실천적 차원에서의 현장 실태 조사 및 적정 이론의 적용과 검토, 정책적 차원에서의 지원과 숙의 과정이 종합적으로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여기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논점은 ‘글로벌 지향’이라는 뚜렷한 목표 의식을 가지는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우리나라의 다문화는 글로벌교육 관점에서 재인식되어야 불필요한 사회적 소모를 줄이고 모두를 위한 글로벌 다문화사회의 교육적 논리를 확보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는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은 글로벌 현상을 전제해야 다문화가 설명 가능하며, 다문화사회라고 말하기보다는 글로벌 다문화사회로 지칭하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이라는 이해로부터 출발한다.
이컨텐츠에 대해 남기고 싶은 말은?
확인
수정확인
수정취소
U캐쉬로 구매하기
상품컨텐츠명
상품세부내용
결제전 U캐쉬
0 UCASH
결제할총금액
원
결제후 U캐쉬
UCASH
저자무료 선물증정
선물받는분 이메일
여러 이메일 입력시 ; (세미콜론) 구분, 이메일주소 최대 100개까지 가능.
선물 보낼 내용입력
300글자 이내의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구독권 결제
신용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생년월일
사업자번호
패스워드
앞2자리
로그인
가입
한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팬심
알림
문의
프로필
팔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