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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 사고 교육론

이 책은 논술사고교육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다. 1부에서는 ‘읽기-사고-글쓰기’라는 기본적 바탕을 토대로 우리의 전통적 논술 텍스트의 문체 양식을 종합하여 논술교육에서의 사고의 중요성을 살피고, 오늘날 논술교육이 지향해야 할 논술교육의 성격과 목표를 찾고자 했다. 2부에서는 1부에서 과제로 남겼던 일부를 보론하고자 하였다. 특히, 우리의 전통적인 논술 텍스트의 형성 시기를 고차적 사고력의 관점에서 찾고자 하였다. 그리고 오늘날 비평문 쓰기교육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비평문 또한 논술의 한 종류로 동일한 사고의 작동이 일어나는데도 불구하고 단순히 감상하는 글쓰기나 시교육의 단순한 도구 정도에 그치는 국어교육의 문제점을 짚어보았다. 문학 작품에 대한 비평문 쓰기는 작품에 대한 충분한 해석을 바탕으로 이루..
이 책은 논술사고교육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다. 1부에서는 ‘읽기-사고-글쓰기’라는 기본적 바탕을 토대로 우리의 전통적 논술 텍스트의 문체 양식을 종합하여 논술교육에서의 사고의 중요성을 살피고, 오늘날 논술교육이 지향해야 할 논술교육의 성격과 목표를 찾고자 했다.
2부에서는 1부에서 과제로 남겼던 일부를 보론하고자 하였다. 특히, 우리의 전통적인 논술 텍스트의 형성 시기를 고차적 사고력의 관점에서 찾고자 하였다. 그리고 오늘날 비평문 쓰기교육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비평문 또한 논술의 한 종류로 동일한 사고의 작동이 일어나는데도 불구하고 단순히 감상하는 글쓰기나 시교육의 단순한 도구 정도에 그치는 국어교육의 문제점을 짚어보았다. 문학 작품에 대한 비평문 쓰기는 작품에 대한 충분한 해석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함은 자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논술의 본질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비평문 쓰기는 문학 작품에 대한 해석을 기본적 토대로 하면서 문학 논술로서의 글쓰기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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