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아이디찾기는 이름을 입력, 패스워드찾기는 아이디를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U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알림
문의
735
0
0
0
0
0
10년전
0
논술 사고 교육론
PDF
구매시 다운가능
333p
6.8 MB
인문일반
김종률
한국학술정보
모두
이 책은 논술사고교육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다. 1부에서는 ‘읽기-사고-글쓰기’라는 기본적 바탕을 토대로 우리의 전통적 논술 텍스트의 문체 양식을 종합하여 논술교육에서의 사고의 중요성을 살피고, 오늘날 논술교육이 지향해야 할 논술교육의 성격과 목표를 찾고자 했다. 2부에서는 1부에서 과제로 남겼던 일부를 보론하고자 하였다. 특히, 우리의 전통적인 논술 텍스트의 형성 시기를 고차적 사고력의 관점에서 찾고자 하였다. 그리고 오늘날 비평문 쓰기교육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비평문 또한 논술의 한 종류로 동일한 사고의 작동이 일어나는데도 불구하고 단순히 감상하는 글쓰기나 시교육의 단순한 도구 정도에 그치는 국어교육의 문제점을 짚어보았다. 문학 작품에 대한 비평문 쓰기는 작품에 대한 충분한 해석을 바탕으로 이루..
13,800
원 구매
목차
70
소개
저자
댓글
0
논술사고 교육론
머리말
제Ⅰ부
제1장서론
1.연구목적및대상
2.선행연구검토
3.문제제기
제2장고차적사고력의유형과범주
1.고차적사고력의세유형
2.고차적사고력의범주
제3장고차적사고력과다산의읽기
1.논리적사고력으로서의읽기
2.비판적사고력으로서의읽기
3.창의적사고력으로서의읽기
제4장고차적사고력과다산의글쓰기
1.논리적사고력으로서의글쓰기
2.비판적사고력으로서의글쓰기
3.창의적사고력으로서의글쓰기
제5장고차적사고력과논술교육방안
1.읽기와글쓰기의통합을통한논술교육
1)읽기방법을통한고차적사고력으로서의논술교육
(1)다독多讀:일책다독一冊多讀과다책다독多冊多讀
(2)심독深讀
(3)설의독設疑讀
(4)창의독創意讀
2)글쓰기방식을통한고차적사고력으로서의논술교육
(1)자수확고自守確故와유거有据로서의구성
(2)논점해결사고과정으로서의구성
2.논술교육의방향과단계별교수ㆍ학습
1)논술교육의방향
2)논술교육의단계별교수ㆍ학습
제6장결론
참고문헌
제Ⅱ부
제1장논술문형성시기에관한연구:고차적사고의관점에서
1.머리말
2.「酒禍」와명립답부텍스트
3.「上時事書」와창조리,김후직텍스트
4.한자문화수용과논술문의형성
5.맺음말
참고문헌
제2장문학작품‘비평문쓰기’의문제해결방안연구:10학년문학영역
1.머리말
2.‘비평문쓰기’의문제
1)국어과교육과정영역해설
2)국어교과서비평문개념과쓰기활동
(1)비평문의개념
(2)비평문쓰기활동
3.‘비평문쓰기’의문제해결방안
4.맺음말
참고문헌
부록
다산의논술문
서인복의庶人服議
통색의通塞議
고적의考績議
경기어사복명후론사소京圻御史復命後論事疏
원사原赦 310원정原政
관계추설觀鷄雛說
의설醫說
용인이재설用人理財說
전론田論1
향리론鄕吏論3
속유론俗儒論
감사론監司論
계림옥적변鷄林玉笛辨
우천변雨泉辨
격사해擊蛇解
색인
저작권 공지
이 책은 논술사고교육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다. 1부에서는 ‘읽기-사고-글쓰기’라는 기본적 바탕을 토대로 우리의 전통적 논술 텍스트의 문체 양식을 종합하여 논술교육에서의 사고의 중요성을 살피고, 오늘날 논술교육이 지향해야 할 논술교육의 성격과 목표를 찾고자 했다.
2부에서는 1부에서 과제로 남겼던 일부를 보론하고자 하였다. 특히, 우리의 전통적인 논술 텍스트의 형성 시기를 고차적 사고력의 관점에서 찾고자 하였다. 그리고 오늘날 비평문 쓰기교육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비평문 또한 논술의 한 종류로 동일한 사고의 작동이 일어나는데도 불구하고 단순히 감상하는 글쓰기나 시교육의 단순한 도구 정도에 그치는 국어교육의 문제점을 짚어보았다. 문학 작품에 대한 비평문 쓰기는 작품에 대한 충분한 해석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함은 자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논술의 본질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비평문 쓰기는 문학 작품에 대한 해석을 기본적 토대로 하면서 문학 논술로서의 글쓰기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이컨텐츠에 대해 남기고 싶은 말은?
확인
수정확인
수정취소
U캐쉬로 구매하기
상품컨텐츠명
상품세부내용
결제전 U캐쉬
0 UCASH
결제할총금액
원
결제후 U캐쉬
UCASH
저자무료 선물증정
선물받는분 이메일
여러 이메일 입력시 ; (세미콜론) 구분, 이메일주소 최대 100개까지 가능.
선물 보낼 내용입력
300글자 이내의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구독권 결제
신용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생년월일
사업자번호
패스워드
앞2자리
로그인
가입
한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팬심
알림
문의
프로필
팔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