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아이디찾기는 이름을 입력, 패스워드찾기는 아이디를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U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알림
문의
1,917
0
0
0
4
0
10년전
0
(국악과 양악을 위한)5도화성론. 제1권, 5음계를 사용한 화성법
PDF
구매시 다운가능
304p
24.2 MB
미술
심진섭
한국학술정보
모두
자연으로서의 음악은 어떠한 것인가? 5도 화성론은 논리적인 사고에서 출발하여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자연의 화음을 음악적으로 편리하게 사용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한 음 한 음 많은 실험을 통해 그 중 공통된 사용법을 발견하여 체계화한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자연에 있는 화음을 음악적으로 사용하기에 편리하도록 하는 전달자로서의 역할만을 충실히 했다. 부록에는 5도 화성론을 사용하여 작곡한 작품들을 예로 실었으며, 그 작품들의 연주 실황 및 미디연주음원은 인터넷을 통하여 공개하려 한다.
15,000
원 구매
목차
131
소개
저자
댓글
0
5도 화성론
서문
5도화성론, ‘자연의 음악’ 대서막을 열다!
서곡
제1부
제1장 음계
제2장 조성
제3장 배음
제4장 피보나치 수열과 황금비율 그리고 5도화성
제5장 협화음과 불협화음 그리고 준화성음
제6장 성부의 진행
제7장 4성부 구성
01. 4성부의 구성
02. 밀집위치
03. 개리위치
04. 각 성부 간의 거리
05. 각 성부들의 음역
06. 성부들의 수평적 진행
07. 성부침해
제8장 병진행과 은복진행
01. 병진행
중심화음에 따른 불협화음과 공허화음의 이동
1) 병행8도
① 내외성 간 병행8도
② 외성 간 병행8도
외성 간 순차하행 병행8도에 관한 특별한 주의점
③ 인접성부 간 병행8도
④ 겹병행8도
a~c, e~g음의 선율진행상 특수성
02. 은복진행
1) 은복1도
2) 은복8도
제2부
제9장 5음계를 사용한 5도화성의 기본구조
제10장 중복과 생략의 원칙
제11장 기본위치
연습문제 1. 기본위치
제12장 전위
연습문제 2. 전위
제13장 준화성음
01. 5음계에서의 준화성음을 포함한 화음
02. 준화성음의 화음표기
03. 준화성음의 사용법
04. 준화성음 사용 시 중복에 관하여
05. 준화성음의 연속사용
06. 준화성음의 연속사용 시 병행에 관하여
연습문제 3-1. 준화성음 1
연습문제 3-2. 준화성음 2
제14장 비화성음
01. 5음계의 선율진행에 관하여
02. 비화성음 사용 시 특별한 주의점
03. 약박에 놓이는 비화성음들
1) 경과음(Passing Tone)
연습문제 4. 경과음
강박경과음(Accented Passing Tone)
2) 보조음(Auxiliary Tone)
연습문제 5. 보조음
3) 이탈음(Echappee, Escape Tone)
연습문제 6. 이탈음
4) 도입음(Cambiata)
연습문제 7. 도입음
5) 상하도입음(Nota Cambiata, Changing Tones)
연습문제 8. 상하도입음
6) 선행음(Anticipation)
연습문제 9. 선행음
04. 강박에 놓이는 비화성음들
1) 전타음(Appoggiatura)
연습문제 10. 전타음
2) 상하전타음(Changing Tones without Initial Tone)
연습문제 11. 상하전타음
3) 계류음(Suspention)
연습문제 12. 계류음
05. 강박과 약박에 놓이는 비화성음들
1) 지속음(Sustained Notes, Pedal Points)
2) 장식음(Ornament)
연습문제 13. 비화성음 종합문제
제15장 추가음의 사용에 관하여
제16장 비음계음과 반음계의 사용 그리고 전조에 관하여
악곡분석
엘로힘 하나님이여
아멘
하나님 내게 주신 양식
부 록
악보
*가곡
연(바이올린, 첼로, 피아노와 독창)
홀로 가는 길(피아노와 독창)
그리움도 화석이 된다(피아노와 독창)
오월의 숲(피아노와 독창)
도봉산 흰구름아(피아노와 독창)
좌표(피아노와 독창)
환장한 꽃불(피아노와 독창)
눈꽃으로 내리는 소리(피아노와 독창)
세월의 피뢰침(피아노와 독창)
*합창곡
호흡에 평안이 깃들게 하소서(무반주 혼성4부 합창)
남사당별곡(피아노, 북, 징, 독창과 혼성4부 합창)
해질녘 빛으로 오시는(무반주 여성3부 합창)
공무도하가(피아노와 혼성4부 합창)
*교성곡
찬란한 조국(피아노, 독창과 혼성4부 합창)
*가곡
연(현악합주, 피아노와 독창)
눈꽃으로 내리는 소리(관현악과 독창)
*부활절 칸타타 “예수 그리스도, 다시 사셨도다!” 중
천지창조와 예수 그리스도(관현악과 혼성4부 합창)
예수님의 고난, 가상7언(관현악, 독창과 혼성4부 합창)
*교성곡
찬란한 조국(관현악, 독창과 혼성4부 합창)
*한국음악
논매는소리-사데소리(대금과 3대의 해금)
신풍류(창, 북, 징, 대금, 소금, 가야금, 양금, 거문고)
논매는소리-오독떼기(소금, 대금, 피리, 해금, 아쟁, 가야금, 거
5도화성론 작품목록
5도화성론 작품목록
5도화성론 연습문제 풀이
연습문제 1. 기본위치
연습문제 2. 전위
연습문제 3-1. 준화성음 1
연습문제 3-2. 준화성음 2
연습문제 4. 경과음
연습문제 5. 보조음
연습문제 6. 이탈음
연습문제 7. 도입음
연습문제 8. 상하도입음
연습문제 9. 선행음
연습문제 10. 전타음
연습문제 11. 상하전타음
연습문제 12. 계류음
연습문제 13. 비화성음 종합문제
저작권 공지
자연으로서의 음악은 어떠한 것인가?
5도 화성론은 논리적인 사고에서 출발하여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자연의 화음을 음악적으로 편리하게 사용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한 음 한 음 많은 실험을 통해 그 중 공통된 사용법을 발견하여 체계화한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자연에 있는 화음을 음악적으로 사용하기에 편리하도록 하는 전달자로서의 역할만을 충실히 했다.
부록에는 5도 화성론을 사용하여 작곡한 작품들을 예로 실었으며, 그 작품들의 연주 실황 및 미디연주음원은 인터넷을 통하여 공개하려 한다.
이컨텐츠에 대해 남기고 싶은 말은?
확인
수정확인
수정취소
U캐쉬로 구매하기
상품컨텐츠명
상품세부내용
결제전 U캐쉬
0 UCASH
결제할총금액
원
결제후 U캐쉬
UCASH
저자무료 선물증정
선물받는분 이메일
여러 이메일 입력시 ; (세미콜론) 구분, 이메일주소 최대 100개까지 가능.
선물 보낼 내용입력
300글자 이내의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구독권 결제
신용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생년월일
사업자번호
패스워드
앞2자리
로그인
가입
한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팬심
알림
문의
프로필
팔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