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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학대사의)도선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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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9p
19.3 MB
철학일반
정두봉·천병준
한국학술정보
모두
우리는 현재 아날로그시대에서 디지털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현재로 말하면 인간과 공유할 수밖에 없는 물질적 사실이 호화롭고 편리한 정보시대를 맞았다고 할 수 있지만, 반면에 옛 것의 전통과 새로운 것을 받아들여 온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의 정신의식은 점점 빛 바래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도선의 『산수비기』라는 책 속에서 지혜로운 삶의 여정을 돌아봐야 할 것이다. 그 여정은 바로 누구나 부(富)와 귀(貴)를 추구해야하는 평범한 삶의 과정이었다. 다시 말해서, 첫째로 이 ‘부’는 열심히 일하여 얻어지는 조그만 재력이었고, 둘째로 ‘귀’는 자신만이 갖고 있는 특유한 건강이었다. 이 둘은 모두 길지선택(明堂)에서 온다고 산수비기는 강조하고 있다. 우리는 자신만이 갖고 있는 잠재적 재력과 건강의 가치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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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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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학대사의 도선비기
책머리에
Ⅰ음양 통맥과 오행
1. 음양의 통맥과 오행일치
2. 상합(相合:둘 자리)과 단좌(單坐:하나 자리)
Ⅱ양산도(陽山圖)와 음산도(陰山圖)의 이해
1. 양산도(陽山圖)
2. 음산도(陰山圖)
3. 좌선(左旋)과 우선(右旋)
4. 충살(沖殺)
Ⅲ물(水)과 용(龍) 그리고 길흉
1. 물의 형세(形勢)에서 오는 길흉
1) 물의 세력(勢力)에서 오는 길조(吉兆)
2) 물의 세력(勢力)에서 오는 흉조(凶兆)
2. 물의 세 가지 기본형세
1) 용이 물을 얻음(得水)
2) 고여 있는 물(聚水)
3) 용혈(龍穴) 아래로 가는 물(去水)
3. 용(龍)과 물(水)의 배합관계 이해
1) 화국(火局)에서 을(乙) 자리의 용과 물의 배합도(火局乙龍)
2) 수국(水局)에서 신(辛) 자리의 용과 물의 배합도(水局辛龍)
3) 금국(金局)에서 정(丁) 자리의 용과 물의 배합도(金局丁龍)
4) 목국(木局)에서 계(癸) 자리의 용과 물의 배합도(木局癸龍)
5) 기타 스스로 왕성해 오는 방향(自旺向)
4. 자리의 방향(坐向)과 수구(水口)에서 오는 길흉
1) 물이 바르고 생기를 갖는 방향(正生向)
2) 물이 바르게 왕성해 가는 방향(正旺向)
3) 바르게 물이 흐르는 양의 방향(正養向)
4) 바르게 물이 흐르는 묘의 방향(正墓向)
5) 물이 스스로 돌아가며 생기 있는 방향(自生向)
6) 스스로 물이 왕성해 가는 방향(自旺向)
7) 문고 방향으로 물이 사라짐(文庫消水)
8) 목욕 방향으로 물이 사라짐(沐浴消水)
9) 당문 방향으로 물이 사라짐(當門消水)
5. 나침반의 12포태법(胞胎法)에서 방향(方向)과 수구(水口)
1) 화국[火局] = 임좌병향[壬坐丙向]ㆍ자좌오향[子坐午向]
2) 목국[木局] = 계좌정향[癸坐丁向]ㆍ축좌미향[(丑坐未向]
3) 수국[水局] = 간좌곤향[艮坐坤向]ㆍ인좌신향[寅坐申向]
4) 금국[金局] = 갑좌경향[甲坐庚向]ㆍ묘좌유향[卯坐酉向]
5) 화국[火局] = 을좌신향[乙坐辛向]ㆍ진좌술항[辰坐戌向]
6) 목국[木局] = 손좌건향[巽坐乾向)ㆍ사좌해향[巳坐亥向]
7) 수국[水局] = 병좌임향[丙坐壬向]ㆍ오좌자향[午坐子向]
8) 금국[金局] = 정좌계향[丁坐癸向]ㆍ미좌축향[未坐丑向]
9) 화국[火局] = 곤좌간향[坤坐艮向]ㆍ신좌인향[申坐寅向]
10) 목국[木局] = 경좌신향[庚坐甲向]ㆍ유좌묘향[酉坐卯向]
11) 수국[水局] = 신좌을향[辛坐乙向]ㆍ술좌진향[戌坐辰向]
12) 금국[金局] = 건좌손향[乾坐巽向]ㆍ해좌사향[亥坐巳向]
Ⅳ용맥(龍脈)의 측정과 이해
1. 용맥(龍脈)을 측정하려는 목적
1) 용의 배합에서 오는 결과
2) 용의 불배합(不配合)에서 오는 결과
3) 세 자리로 배합되는 용
4) 세 자리로 배합될 수 없는 용(三字不配合龍)
2. 용맥측정[龍脈測定]의 두 가지 실제
1) 자좌오향[子坐午向]과 축좌미향[丑坐未向]의 실제
2) 나침반 5층에서 천산 72용[穿山七十二龍]
3) 나침반 7층의 투지 60용[透地六十龍]에서 오는 길흉
3. 길사 방위(吉砂方位)
1) 귀인ㆍ8대 귀인방(貴人ㆍ八大貴人方)
2) 귀인 방위(貴人方位)
3) 정록방(正祿方)
4) 사국마(四局馬)
5) 8산 천마방(八山天馬方)
6) 3길 6수방(三吉六秀方)
7) 규봉(窺峰)과 길흉방위(吉凶方位)
8) 겁살 방위(劫殺方位)
4. 4대국[木ㆍ火ㆍ金ㆍ水]과 합용[四大局合龍]
1) 국과 용의 합(局龍合一)에서 오는 길흉
5. 오행에서 생기 있고 왕성한 방향[五行生旺方]
1) 목국(木局)
2) 화국(火局)
3) 금국(金局)
4) 수국(水局)
6. 4대국의 생ㆍ왕ㆍ묘(四大局生旺墓)
1) 용과 수구의 생왕방향(龍水口生旺方向)
2) 쌍산오행(雙山五行)
7. 4대국용[四大局龍]의 새로운 이해
1) 화국을용(火局乙龍)의 생ㆍ왕ㆍ사ㆍ절(生旺死絶)
2) 수국신용(水局辛龍)의 생ㆍ왕ㆍ사ㆍ절(生旺死絶)
3) 금국정용(金局丁龍)의 생ㆍ왕ㆍ사ㆍ절(生旺死絶)
4) 목국계룡(木局癸龍)의 생ㆍ왕ㆍ사ㆍ절(生旺死絶)
Ⅴ산수(山水)의 초석(礎石)인 나침반(羅針盤)의 9층 구조 이해
1. 나침판의 나타난 시기와 각 층별 명칭
1) 나침반이 지리학에 사용된 시기
2) 나침반의 사용방법과 각 층별 명칭
2. 나침반(羅針盤)의 층별 용도와 해설
1) 나침반 제1층의 황천팔살(黃泉八殺)
2) 나침반 제2층의 사로황천(四路黃泉)
3) 나침반 제3층의 쌍산오행 (雙山五行)
4) 나침반 제4층의 지반정침(地盤正針)
5) 나침반 제5층의 천산 72용(穿山七十二龍)
6) 나침반 제6층의 인반중침(人盤中針)
7) 나침반 제7층의 투지 60용(透地六十龍)
8) 나침반 제8층의 천반봉침(天盤縫針)
9) 나침반 제9층의 지반정침 분금(地盤正針 分金)
Ⅵ사택좌향(舍宅坐向)과 인간의 삶
1. 동서사택(東西舍宅)의 좌향(坐向) 이해
1) 택지의 좋은 조건
2) 동사궁택(東四宮宅)의 길흉
3) 서사궁택(西四宮宅)의 길흉
2. 태양태음주마6임법[太陽太陰走馬六壬法]
1) 주마6임법(走馬六壬法)에서 길좌와 부좌(吉坐不坐)
2) 태양태음주마6임법(太陽太陰走馬六壬法)의 12가지 용어해설
3. 사택건립의 팔괘 팔 방위(八卦八方位)
1) 사택의 8괘와 방위
2) 8방위와 음양
3) 동서사택(東西舍宅)의 8방위(八方位)
4) 나침반 고정처의 선택방법
저작권 공지
우리는 현재 아날로그시대에서 디지털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현재로 말하면 인간과 공유할 수밖에 없는 물질적 사실이 호화롭고 편리한 정보시대를 맞았다고 할 수 있지만, 반면에 옛 것의 전통과 새로운 것을 받아들여 온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의 정신의식은 점점 빛 바래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도선의 『산수비기』라는 책 속에서 지혜로운 삶의 여정을 돌아봐야 할 것이다. 그 여정은 바로 누구나 부(富)와 귀(貴)를 추구해야하는 평범한 삶의 과정이었다. 다시 말해서, 첫째로 이 ‘부’는 열심히 일하여 얻어지는 조그만 재력이었고, 둘째로 ‘귀’는 자신만이 갖고 있는 특유한 건강이었다. 이 둘은 모두 길지선택(明堂)에서 온다고 산수비기는 강조하고 있다. 우리는 자신만이 갖고 있는 잠재적 재력과 건강의 가치를 쉽게 간과(看過)해서는 안 될 것이며, 한번쯤은 그의 “논리와 사유”에 사로잡혀 집착해 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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