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ビデオ彫刻と禅画 : 禪藝術 (비디오조각과 젠가-일본어판)

예술의 선구자와 희대의 행운아, 상반된 평가 받는 예술계의 아이콘 비디오 예술의 선구자이자 20세기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재림. 계몽주의, 낭만주의 이후 정착한 ‘천재’ 개념의 범주에서 백남준은 이해되고 있다. 전 위적이고 실험성 강한 그의 예술은 일대 센세이션을 일으킴은 물론 예술계에 한 획을 그었다고 일컬어질 정도의 위치를 점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유럽에서의 평가에 국한된다. 한국에서는 이와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인다. 한국에서의 백남준은 ‘시대의 행운아’ 정도에 그치는 평을 듣 는다. 유럽에서 활동한 백남준은 당시 눈에 띌 수밖에 없었으며, 이와 같은 주목은 ‘이국적 보너스’라고 불리며 특혜로 치부되는 것이다. 이해할 수 없 는 예술을 하는 예술가, 백남준은 한국에서 그런 존재다. ..
예술의 선구자와 희대의 행운아, 상반된 평가 받는 예술계의 아이콘
비디오 예술의 선구자이자 20세기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재림. 계몽주의, 낭만주의 이후 정착한 ‘천재’ 개념의 범주에서 백남준은 이해되고 있다. 전 위적이고 실험성 강한 그의 예술은 일대 센세이션을 일으킴은 물론 예술계에 한 획을 그었다고 일컬어질 정도의 위치를 점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유럽에서의 평가에 국한된다. 한국에서는 이와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인다. 한국에서의 백남준은 ‘시대의 행운아’ 정도에 그치는 평을 듣 는다. 유럽에서 활동한 백남준은 당시 눈에 띌 수밖에 없었으며, 이와 같은 주목은 ‘이국적 보너스’라고 불리며 특혜로 치부되는 것이다. 이해할 수 없 는 예술을 하는 예술가, 백남준은 한국에서 그런 존재다.

유럽의 미술사가들이 백남준에게 극찬을 아끼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상대적으로 그의 존재를 낮게 폄하하는 한국에 비해, 유럽에서의 그의 위상 이 독보적인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저자는 바로 이 부분에 주목한다. 500여 년의 유럽 예술 역사 속에서, 전통과 가치의 반목과 조화 속에서, 백남준 이 시대를 앞서가는 예술가로 평가받는 데는 미술적인 논리와 이유가 필요하며, 우리는 그것을 알아야 할 의무가 있다.

시대예술을 재정의한 백남준의 창조력
다분히 개혁적이라 할 수 있는 백남준의 예술은 ‘미래를 사유’하며 새로운 시대예술을 정의했으며, 동시에 전통의 힘과 관습의 틀을 지적이고 자유롭 게 창작을 위한 유희 속에 엮어냈다. 이는 백남준의 미디어 작품들이 변화하는 시대를 지나면서도 늘 다시금 새로운 감동을 주는 원천이기도 하다. 또 한 그의 예술이 지닌 진정한 가치이기도 하다. 이 모두를 구체화해 내는 것, 더불어 실질적 이해를 돕는 것, 이것이 이 글이 탄생하게 된 의미이자 배 경이다. 이 책에서는 독일과 일본 두 나라에서의 백남준 작품을 보는 시각 역시 심도 있게 다룬다. 아방가르드적인 전자기계기술예술을 철저히 분석한 독일, 서구 예술과 선불교 예술 사이의 유사성을 발견하고 그 의미를 백남준의 작품에서 재발견하고자 한 일본, 두 다른 문화권에서 드러나는 판이한 관점 과 다양한 해석의 근원을 좇아 그의 작품 세계를 바라보는 시야를 넓혀주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백남준 비디오 예술 이해를 위해 다양한 분석의 틀을 제시하고 그 특징을 구체화한 이 책은 이를 통해 그의 예술이 지닌 시대사적 의미 및 역사적 가 치가 어디에 있는지, 또한 그 큰 예술적 영향력은 어디서 분출되는 것인지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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