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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 속 서각교육의 이해와 실제

글로벌 지식사회에서는 창의성뿐 아니라 더불어 살 줄 아는 능력이 요구된다. 즉 ‘창의성’과 ‘인성’을 함께 갖춘 인재상을 요구하는 것이다. 창의성을 ‘새롭고 가치 있는 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 역량’이라고 정의한다면, 인성은 ‘창의성을 사회 속에서 의미 있게 발현시킬 수 있는 역량’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2009 개정교육과정을 발표하였는데, 그 핵심은 창의ㆍ인성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이다.우리나라는 일찍이 강화도 선원사에서 서각의 뿌리가 되는 고려 팔만대장경을 제작하여 국민을 하나로 모은 자랑스러운 과거를 가지고 있다. 이는 현대 서각의 활성화로 이어져 오고 있는데, 오늘날의 서각은 단순히 글자를 새겨 칠하는 행위뿐만 아니라 書와 刻, 刻과 色, 문자조형의 결합을 통해 인간..
글로벌 지식사회에서는 창의성뿐 아니라 더불어 살 줄 아는 능력이 요구된다. 즉 ‘창의성’과 ‘인성’을 함께 갖춘 인재상을 요구하는 것이다. 창의성을 ‘새롭고 가치 있는 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 역량’이라고 정의한다면, 인성은 ‘창의성을 사회 속에서 의미 있게 발현시킬 수 있는 역량’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2009 개정교육과정을 발표하였는데, 그 핵심은 창의ㆍ인성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이다.우리나라는 일찍이 강화도 선원사에서 서각의 뿌리가 되는 고려 팔만대장경을 제작하여 국민을 하나로 모은 자랑스러운 과거를 가지고 있다. 이는 현대 서각의 활성화로 이어져 오고 있는데, 오늘날의 서각은 단순히 글자를 새겨 칠하는 행위뿐만 아니라 書와 刻, 刻과 色, 문자조형의 결합을 통해 인간의 원초적이고 순수한 감정을 표출하는 고차원의 종합예술로 성장하며 많은 미술인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서각활동은 교육과의 접목을 통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영역에서 새롭게 자리 잡아 가고 있다.이 책은 창의ㆍ인성교육 및 문화예술교육에 관심과 실력을 갖춘 교사가 집필진으로 참여하여 제1부에서 2009 개정교육과정과 창의ㆍ인성교육의 이해 및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을 소개하였고, 제2부에서는 서각교육의 이론적인 고찰, 제3부에서는 교실 속에서 이루어지는 서각교육 프로그램과 적용에 대한 창의ㆍ인성 수업 자료들을 소개한다. 창의ㆍ인성교육의 바탕을 이루는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인성과 창의성의 동반 상승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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