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아이디찾기는 이름을 입력, 패스워드찾기는 아이디를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U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알림
문의
747
0
0
0
1
0
10년전
0
법교육이 청소년의 폭력에 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PDF
구매시 다운가능
256p
2.4 MB
인문일반
오승호·이진석
한국학술정보
모두
청소년의 폭력문제는 심각한 사회문제 중 하나이다. 폭력적인 사회와 문화 속에서 그 해결이 쉬워 보이지 않는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폭력에 대한 태도는 개인적인 것임과 동시에 사회적인 것이다. 청소년의 폭력 행동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폭력에 관한 태도이다. 폭력에 관한 태도는 규범에 대한 다른 태도, 즉 반규범적인 태도이기도 하다. 따라서 긍정적인 법의식을 지닌 청소년들은 폭력에 관해서 부정적인 태도를 보일 것이며, 그렇지 않다면 우호적인 태도를 보일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폭력에 관한 태도의 다양한 모습과 법교육이 폭력에 관한 태도를 어떻게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지를 살펴보았다. 청소년들의 법의식의 수준이나 폭력에 관한 태도는 다양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연구 가능한 수준..
9,600
원 구매
목차
107
소개
저자
댓글
0
법교육이 청소년이 폭력에 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머리말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연구문제와 논문의 구성
3. 연구의 의의 및 한계
Ⅱ 이론적 배경
1. 폭력에 관한 태도의 의미와 유형
1) 폭력의 개념과 원인
(1) 폭력의 개념
(2) 폭력의 원인
2) 폭력에 관한 태도의 의미와 특성
(1) 폭력에 관한 태도의 의미와 형성
(2) 폭력에 관한 태도의 유형과 특성
(3) 청소년의 폭력에 관한 태도
2. 법교육의 의의와 역할
1) 법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1) 법교육의 개념
(2) 법교육의 필요성
2) 청소년 폭력문제에서 법교육의 역
3. 선행연구 검토
4. 연구 분석틀의 구성
Ⅲ 연구설계
1.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절차
2. 연구변인
1) 종속변인
2) 독립변인
(1) 법교육 프로그램
(2) 통제변인
3. 조사도구
4. 분석방법
Ⅳ 결과 분석 및 논의
1. 청소년의 폭력에 관한 태도의 실태 분석
1) 청소년의 폭력에 관한 태도의 실태
(1) 폭력에 관한 태도의 영역별 분석
(2) 성별ㆍ연령(학령)ㆍ학교성적ㆍ학교형태ㆍ가족구조
2) 폭력에 관한 태도 유형의 분포
2. 법교육 효과의 분석과 논의
1) 실험집단의 특성
2) 법교육 시행 후 폭력에 관한 태도의 변화
(1) 인지적 영역의 변화
(2) 정서적 영역의 변화
(3) 행동적 영역의 변화
(4) 폭력에 관한 태도의 변화
3) 폭력에 관한 태도 유형의 변화
4) 폭력에 관한 태도의 설명 변인
(1) 상관관계 분석
(2) 다중회귀 분석
Ⅴ 결론
1. 요약 및 시사점
1) 연구결과
2) 연구의 함의
2. 제언
참고문헌
부록: 사전, 사후 검사용 질문지
ABSTRACT
표 목 차
표 1 폭행의 유형
표 2 폭력태도의 내용
표 3 연령대별로 경험하는 폭력 유형
표 4 폭력에 관한 태도의 유형
표 5 학교폭력 유형별 발생 비율
표 6 학교폭력 가해 이유
표 7 최근 1년간 학교폭력 가해행동을 하지 않게 된 이유
표 8 학교폭력 예방 정책 과제 및 주요 추진 내용
표 9 조사 대상 청소년들의 특성
표 10 어의구분법
표 11 ‘법치 세상 리더십 아카데미’의 교육과정과 주요 내용
표 12 ‘법치 세상 리더십 아카데미’의 일정표
표 13 질문지의 구성
표 14 폭력에 관한 태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표 15 개별 폭력 유형에 대한 인지적 영역의 평균과 표준편차
표 16 개별 폭력 유형에 대한 정서적 영역의 평균과 표준편차
표 17 개별 폭력 유형에 대한 행동적 영역의 평균과 표준편차
표 18 개별 폭력 유형에 대한 폭력에 관한 태도의 평균과 표준편
표 19 성별과 폭력에 관한 태도 차이
표 20 연령(학령)과 폭력에 관한 태도 차이
표 21 학교성적과 폭력에 관한 태도 차이
표 23 가족구조와 폭력에 관한 태도 차이
표 24 청소년들의 폭력에 관한 태도 유형의 분포
표 25 청소년들의 폭력에 관한 태도를 연구 분석틀에 적용한 결
표 26 실험집단의 특성
표 27 법교육 시행 전후 실험집단의 폭력에 관한 태도의인지적
표 28 법교육 시행 전후 실험집단의 폭력에 관한 태도의정서적
표 29 법교육 시행 전후 실험집단의 폭력에 관한 태도의행동적
표 30 법교육 시행 전후 실험집단의 폭력에 관한 태도의 변화
표 31 법교육 시행 전 실험집단의 폭력에 관한 태도 유형 분포
표 32 법교육 시행 전 실험집단의 폭력에 관한 태도를연구 분석
표 33 법교육 시행 후 실험집단의 폭력에 관한 태도 유형 분포
표 34 법교육 시행 후 실험집단의 폭력에 관한 태도를 연구분석
표 35 독립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표 36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표 37 인지적 영역 회귀분석 모델
표 38 정서적 영역 회귀분석 모델
표 39 행동적 영역 회귀분석 모델
표 40 폭력에 관한 태도 회귀분석 모델
그 림 목 차
그림 1 연구 분석틀의 구조
그림 2 ‘법치 세상 리더십 아카데미’의 목표
그림 3 ‘법치 세상 리더십 아카데미’의 교육과정과 일정표
그림 4 청소년들의 폭력에 관한 태도의 유형 분포도
그림 5 법교육 시행 전 실험집단의 폭력에 관한 태도 유형 분포
그림 6 법교육 시행 후 실험집단의 폭력에 관한 태도 유형 분포
그림 7 법교육 시행 전후 실험집단의 폭력에 관한 태도 유형 변
저작권 공지
청소년의 폭력문제는 심각한 사회문제 중 하나이다. 폭력적인 사회와 문화 속에서 그 해결이 쉬워 보이지 않는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폭력에 대한 태도는 개인적인 것임과 동시에 사회적인 것이다. 청소년의 폭력 행동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폭력에 관한 태도이다. 폭력에 관한 태도는 규범에 대한 다른 태도, 즉 반규범적인 태도이기도 하다. 따라서 긍정적인 법의식을 지닌 청소년들은 폭력에 관해서 부정적인 태도를 보일 것이며, 그렇지 않다면 우호적인 태도를 보일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폭력에 관한 태도의 다양한 모습과 법교육이 폭력에 관한 태도를 어떻게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지를 살펴보았다. 청소년들의 법의식의 수준이나 폭력에 관한 태도는 다양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연구 가능한 수준에서 폭력에 관한 태도를 유형화하는 것은 청소년의 폭력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해결책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이컨텐츠에 대해 남기고 싶은 말은?
확인
수정확인
수정취소
U캐쉬로 구매하기
상품컨텐츠명
상품세부내용
결제전 U캐쉬
0 UCASH
결제할총금액
원
결제후 U캐쉬
UCASH
저자무료 선물증정
선물받는분 이메일
여러 이메일 입력시 ; (세미콜론) 구분, 이메일주소 최대 100개까지 가능.
선물 보낼 내용입력
300글자 이내의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구독권 결제
신용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생년월일
사업자번호
패스워드
앞2자리
로그인
가입
한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팬심
알림
문의
프로필
팔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