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50 0 0 0 14 0 10년전 0

작곡법과 음악분석

서양음악작곡법으로 교재를 먼저 만든 것은 좀 더 다양한 작곡가와 그 작곡기법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함이다. 이 교재는 교양과정에서의 작곡법 및 분석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며, 그 밖에 서양음악 작곡가들의 작품을 시대별로 나누어 바로크부터 현대음악초기까지 하나의 양식사로 묶어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작곡법이다. 악곡의 기초수업, 동기발전, 피아노 음형법, 형식론 등을 통해서 과거의 작곡가들의 작품과 작곡기법의 이해는 창작의 즐거움을 알려줄 뿐만 아니라 아직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지식들을 기쁘게 만날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작곡소재의 다양성은 참신한 창작가의 사고를 만드는 작업이 될 것이다. 동기발전방법도 중요하지만, 자유로운 사고를 통한 더 좋은 방법론도 기대..
서양음악작곡법으로 교재를 먼저 만든 것은 좀 더 다양한 작곡가와 그 작곡기법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함이다. 이 교재는 교양과정에서의 작곡법 및 분석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며, 그 밖에 서양음악 작곡가들의 작품을 시대별로 나누어 바로크부터 현대음악초기까지 하나의 양식사로 묶어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작곡법이다. 악곡의 기초수업, 동기발전, 피아노 음형법, 형식론 등을 통해서 과거의 작곡가들의 작품과 작곡기법의 이해는 창작의 즐거움을 알려줄 뿐만 아니라 아직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지식들을 기쁘게 만날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작곡소재의 다양성은 참신한 창작가의 사고를 만드는 작업이 될 것이다. 동기발전방법도 중요하지만, 자유로운 사고를 통한 더 좋은 방법론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여기에 실린 것 외에도 부교재를 통해서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함께 활용해도 좋을 듯하다. 작곡가들의 작품에 있어서 그 시대별 양식의 특징에 관한 것이 필요한 지식으로서 가능한 쉽게 전달되게끔 애를 썼지만 사실 쉽지 않다. 작곡은 그렇게 쉬운 작업도 아니지만, 또 그렇게 어려운 것도 아닌듯하다. 그리고 화성학, 대위법이 사실 함께 다루어져야 하는 것도 잊지 않기를 바란다. 또한 창작국악의 경우 더 다양한 전통음악, 아악과 민속악을 골고루 감상하길 바라며, 국악작곡의 경우는 다른 기회에 더 많은 얘기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