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1 0 0 0 2 0 10년전 0

수동골 사람들 Welcome to Sudonggol

바다와 강과 산과 들의 향연을 한 곳에 꽃피운 그곳,사람 내음 그득 풍기는 수동골 사람들 이야기 수동골은 산과 강과 들과 바다가 있는 곳이다. 화상천을 사이에 두고 길게 뻗어 마을을 형성하고 있다. 웃달래에서부터 물길이 모여서 머주개 앞바다에까지 닿는다. 강의 생성과 소멸이 함께 이뤄지는 물골로 형성된 마을이다. 물길을 중심으로 형성된 골, 수동골(水洞谷)이다. 저자가 수동골과 인연을 맺게 된 것은 한국농어촌공사 강원지역본부에서 이 지역에 대한 자문을 부탁한 데서 비롯하였다. 한 달여에 걸친 답사 끝에, 무려 4×6배판으로 450장이 넘는 엄청난 양의 인문자원조사를 해서 제출하였다. 매일 아침 7시에 시작해서 다음날 새벽 2시까지 꼼짝없이 컴퓨터 앞에 매달려 있어야 하는 고된 작업이었다. 자문보고서를 제..
바다와 강과 산과 들의 향연을 한 곳에 꽃피운 그곳,사람 내음 그득 풍기는 수동골 사람들 이야기
수동골은 산과 강과 들과 바다가 있는 곳이다. 화상천을 사이에 두고 길게 뻗어 마을을 형성하고 있다. 웃달래에서부터 물길이 모여서 머주개 앞바다에까지 닿는다. 강의 생성과 소멸이 함께 이뤄지는 물골로 형성된 마을이다. 물길을 중심으로 형성된 골, 수동골(水洞谷)이다.
저자가 수동골과 인연을 맺게 된 것은 한국농어촌공사 강원지역본부에서 이 지역에 대한 자문을 부탁한 데서 비롯하였다. 한 달여에 걸친 답사 끝에, 무려 4×6배판으로 450장이 넘는 엄청난 양의 인문자원조사를 해서 제출하였다. 매일 아침 7시에 시작해서 다음날 새벽 2시까지 꼼짝없이 컴퓨터 앞에 매달려 있어야 하는 고된 작업이었다. 자문보고서를 제출한 후에 저자는 숙명처럼 수동골을 다시 찾았다. 그 지역 사람들을 잊을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이 저자에게 따뜻하게 대해 주었고, 보고서에 담길 갖가지 이야기들을 들려주었다. 덧붙여 그들에겐 무엇인가 이루고자 하는 열정이 있었다. 민속예술경연대회에 나가기 위해 수동골 사람들 전체가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연습했다. 그 결과, 강원도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전국대회에 출전하게 되었다. 대망의 전국대회, 당당하게 1등을 해 영예의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또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을 진행하면서 다른 지역과는 달리 서로 양보하고 도와 아무런 잡음이 없었다. 마을 대동제를 한곳에 모여 하면서 6개 리가 서로 도와 내 일처럼 움직였다. 저자는 이런 마을 사람들을 위해서 무엇인가 해주고 싶었다. 그 결실이 바로 이 책이다.
『수동골 사람들』은 여러 면에서 의미 있는 책이다. 먼저, 문화권이 같은 특정지역 사람들의 삶을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는 데에 가장 큰 의미가 있다. 왜냐하면 이 지역은 강릉과 양양의 접경이며 일정 기간 두 지역의 행정구역에 모두 속해 있었기 때문에 두 가지 문화를 함께 가지고 있어 접경지역의 문화 통섭을 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가 된다.
다음은 수동골 사람들의 과거와 현재를 기록해서 영원히 보전할 수 있다는 데에 있다. 모든 사건과 삶의 현장은 시간이 지나면 잊힌다. 지금 기록하지 않으면 몇 년 후 이 지역 사람들의 삶은 모두 사라진다. 그러면 몇 백 년 후, 몇 천 년 후 우리 후손들은 막대한 시간과 돈을 들여 땅을 파서 지금 우리가 사는 이 시간을 연구할 것이다.
또, 양양군과 관련한 제반 사업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양양군지와 양양군의 콘텐츠개발 등에 바로 활용할 수 있다. 기초가 튼튼할 때 좋은 콘텐츠도 스토리텔링도 나올 수 있다. 이것은 곧 양양문화를 꽃피우는 최고의 자료가 되는 것이다. 여태까지 양양군의 어느 한 지역을 집중적으로 조사해서 자료를 모아 책으로 낸 사례가 없음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것은 앞으로 양양의 다른 지역 사람들의 삶을 기록할 수 있는 기틀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