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7 0 0 0 1 0 10년전 0

규장각지.下

병인양요 때 강화도 외규장각에 소장되었던 도서가 프랑스군에 의해 약탈당한 지 145년 만에 귀환되었다. 이 때 외규장각에 소장되었던 의궤 등 상당수의 유물이 프랑스로 유출되었다가 이번에 모두 귀환된 것이다. 규장각은 본각과 외각 2곳에 왕실도서가 분산되어 소장되었다. 이 규장각에 도서를 소장하고 이를 관리하는 업무규정이 바로 『규장각지』이다. 조선 후기 르네상스 시기의 정조는 규장각을 왕실도서관이자 국가적 싱크탱크로 인재를 선발 육성하여 정치기구로 양성시켰다. 역대 어제 어진 등 왕실 관련 자료를 수집 보관하는 도서관의 역할을 수행하는 한편 국가 출판물을 발행하기도 했다. 규장각은 문치주의를 이상적으로 실천한 정조의 아이디어로 처음에는 표면상 역대 임금의 어제□어필□어진 등을 봉안하는 도서관으로 출발했다..
병인양요 때 강화도 외규장각에 소장되었던 도서가 프랑스군에 의해 약탈당한 지 145년 만에 귀환되었다. 이 때 외규장각에 소장되었던 의궤 등 상당수의 유물이 프랑스로 유출되었다가 이번에 모두 귀환된 것이다. 규장각은 본각과 외각 2곳에 왕실도서가 분산되어 소장되었다. 이 규장각에 도서를 소장하고 이를 관리하는 업무규정이 바로 『규장각지』이다.
조선 후기 르네상스 시기의 정조는 규장각을 왕실도서관이자 국가적 싱크탱크로 인재를 선발 육성하여 정치기구로 양성시켰다. 역대 어제 어진 등 왕실 관련 자료를 수집 보관하는 도서관의 역할을 수행하는 한편 국가 출판물을 발행하기도 했다. 규장각은 문치주의를 이상적으로 실천한 정조의 아이디어로 처음에는 표면상 역대 임금의 어제□어필□어진 등을 봉안하는 도서관으로 출발했다. 그러나 정조 5년(1781)에 규장각 현판을 주합루로 옮겨 달면서 학술연구기관과 정책연구기관으로 변모했다. 이후 규장각은 각신들이 승정원□홍문관□예문관의 기능을 수행하는 왕의 친위세력인 통치의 싱크탱크인 근시직(近侍職:임금을 가까이 모시는 신하들)으로 일원화되면서 학문진흥 뿐만 아니라 정조 자신의 권력기반 강화와 개혁정책을 펼치는 정치적인 목적의 강력한 기구로 육성했다. 즉, 정조가 규장각을 설립한 것은 정치적으로 세력기반을 강화하고 문화적으로 이념과 정책 연구를 진흥하려는 목적이었다.
이 책은 규장각의 연혁과 직제, 관규, 제도, 의식 등을 정리한 2권 1책으로 정조의 명에 따라 서명응(徐命應) ㆍ채제공(蔡濟恭) ㆍ황경원(黃景源) ㆍ이복원(李福源) 등이 편찬, 고활자본 정유자(丁酉字)로 1784년에 간행되었다.
주요 내용은 규장각 내각(內閣)과 강화도에 둔 외규장각, 부설 인쇄소인 교서관(校書館:外閣) 등의 설치 연혁과 건물 및 관원 구성 등을 밝혔다. 내각에는 봉모당(奉模堂) ㆍ열고관(閱古觀) ㆍ개유와(皆有窩) ㆍ이안각(移安閣) ㆍ서고(西庫) 등의 서고에 대한 설명도 붙어 있다. 이어서 소속 관원의 임면과 직위, 국왕의 영정과 글 및 친필을 보관하는 의식과 일자, 국왕의 글 편집, 각 서고에 보관한 책의 구성 및 일반 서적의 편찬과 관리, 관원의 교육 및 평가, 규장각 여러 업무의 내용과 원칙, 규장각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사항을 담고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