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아이디찾기는 이름을 입력, 패스워드찾기는 아이디를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U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알림
문의
889
0
0
0
3
0
10년전
0
(한 권으로 읽는)한국 고대사 강의
PDF
구매시 다운가능
253p
6.2 MB
역사.문화
김선숙
한국학술정보
모두
국사는 필자의 중?고등학교 시절만 해도 주요 교과목이었고, 대학시험이나 각종 고시 및 공무원시험에서 매우 중요시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수 년 전부터 정부에서는 국제화?세계화라는 명목하에 국사를 대학교 입시시험의 필수과목이나 각종 고시, 공무원시험 등에서 제외하였고, 이에 따라 일선 중?고등학교에서는 자연적으로 국사를 소홀히 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이에 따라 그 결과는 대학교 현장에서 부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해 저자는 자신의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국사를 학교에서 배운 적이 있었는지를 물었을 때 대부분의 학생들이 배우지 않았다는 대답을 받고 충격을 받은 일이 있었다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 학생들에게 한국의 고대사를 가르치면서 최대한 한글 위주로 하되 한자가 있어야 이해..
10,200
원 구매
목차
83
소개
저자
댓글
0
(한 권으로 읽는)한국 고대사 강의
머리말
01 한국의 신화와 역사
1) 역사의 의미
2) 동양의 역사서와 역사서술
3) 서양의 역사서와 역사서술
4) 한국의 건국(시조)신화와 역사성
02 한국의 선사시대
1) 지구의 역사
2) 구석기시대(舊石器時代)-석기의 사용
3) 신석기시대(新石器時代)-토기의 사용
4) 청동기시대(靑銅器時代)-청동기의 사용
5) 철기시대(鐵器時代)-철기의 사용
03 한국 최고의 고대국가-고조선
1) 고조선의 명칭
2) 고조선의 주민
3) 고조선의 위치와 영역
4) 고조선의 변천과정
5) 또 하나의 옛 나라-진국(辰國)의 실체
04 부여(夫餘 ㆍ 扶餘)의 정치와 사회
1) 부여(夫餘)의 명칭과 기원
2) 부여의 건국연대
3) 부여의 영역
4) 부여의 성장과 대외관계
5) 부여의 통치조직
6) 부여의 신분제도
7) 부여의 경제 ㆍ 문화
05 동예(東濊)와 옥저(沃沮)
1) 동예의 위치와 변천
2) 동예의 사회와 문화
3) 옥저의 위치와 변천
4) 옥저의 사회와 문화
06 삼한(三韓)의 형성과 발전
1) 삼한과 진국(辰國)
2) 삼한의 정치
3) 삼한의 경제
4) 삼한의 사회와 문화
07 고구려(高句麗)의 정치와 사회
1) 고구려의 기원
2) 부족연맹체제-5부
3) 전사(戰士)와 순장(殉葬)
4) 한자(漢字)의 수용과 교육제도
5) 율령(律令)제도
6) 불교(佛敎)의 전래
7) 역사서의 편찬
8) 도교(道敎)의 유행
9) 고구려인의 생활상
10) 고구려의 대외관계
08 백제(百濟)의 정치와 사회
1) 백제국(伯濟國)과 백제(百濟)
2) 백제의 정치체제
3) 백제의 사회구성원과 풍속
4) 백제의 성장과 근초고왕(近肖古王)
5) 백제의 역사서
6) 백제의 해외진출
7) 백제의 문화
09 신라(新羅)의 정치와 사회
1) 신라의 건국시기
2) 신라의 여성과 골품제(骨品制)
3) 신라와 계림
4) 신라의 문화
10 가야(加耶)의 정치와 사회
1) 가야의 또다른 신화-대가야 이진아시왕(伊珍阿鼓王)신화
2) 가야 제국의 형성
3) 가야 제국의 발전과 쇠망
11 남북국시대 신라(新羅)의 정치와 사회
1) 남북국시대(南北國時代)라는 용어의 해설
2) (통일)신라의 정치제도
3) 군사(軍事)조직
4) 경제제도
12 남북국시대 발해(渤海)의 정치와 사회
1) 발해의 건국
2) 발해의 출자(出自)
3) 발해의 정치체제와 문화
4) 발해의 대외관계
13 남북국시대 신라(新羅)의 대외관계
1) 신라와 당(唐)의 외교관계
2) 신라와 일본(日本)의 외교관계
14 후삼국(後三國)의 성립과 전개
1) 후삼국시대라는 용어의 해설
2) 궁예 정권의 성립과 한계
3) 견훤 정권의 성립과 한계
저작권 공지
국사는 필자의 중?고등학교 시절만 해도 주요 교과목이었고, 대학시험이나 각종 고시 및 공무원시험에서 매우 중요시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수 년 전부터 정부에서는 국제화?세계화라는 명목하에 국사를 대학교 입시시험의 필수과목이나 각종 고시, 공무원시험 등에서 제외하였고, 이에 따라 일선 중?고등학교에서는 자연적으로 국사를 소홀히 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이에 따라 그 결과는 대학교 현장에서 부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해 저자는 자신의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국사를 학교에서 배운 적이 있었는지를 물었을 때 대부분의 학생들이 배우지 않았다는 대답을 받고 충격을 받은 일이 있었다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 학생들에게 한국의 고대사를 가르치면서 최대한 한글 위주로 하되 한자가 있어야 이해할 수 있는 보통명사 또는 고유명사 같은 것들을 보완적으로 삽입하고, 분량이 많지 않으면서도 한국고대사의 흐름을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지루하지 않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을 펴내게 되었다.
대학생들이 한국고대사의 흐름을 이해하고, 평소 한국고대사에 관심이 있었던 일반인이나 중?고등학생 역시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컨텐츠에 대해 남기고 싶은 말은?
확인
수정확인
수정취소
U캐쉬로 구매하기
상품컨텐츠명
상품세부내용
결제전 U캐쉬
0 UCASH
결제할총금액
원
결제후 U캐쉬
UCASH
저자무료 선물증정
선물받는분 이메일
여러 이메일 입력시 ; (세미콜론) 구분, 이메일주소 최대 100개까지 가능.
선물 보낼 내용입력
300글자 이내의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구독권 결제
신용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생년월일
사업자번호
패스워드
앞2자리
로그인
가입
한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팬심
알림
문의
프로필
팔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