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아이디찾기는 이름을 입력, 패스워드찾기는 아이디를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U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알림
문의
791
0
0
0
1
0
10년전
0
사회적 기업의 활성화요인 : 거버넌스적 시각을 바탕으로
PDF
구매시 다운가능
371p
7.6 MB
정치.외교
강병준
한국학술정보
모두
사회적 기업(Social Enterprise)은 더 이상 국가와 시장이 해결할 수 없는 경제위기와 사회적 양극화 해소를 위한 대안으로 최근 떠오르고 있다. 사회적 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 시민사회가 상호작용하는 거버넌스(Governance)가 전제되어야 한다. 그러나 한국사회에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식은 저조한 편이고, 선행연구 또한 이론적ㆍ선험적 연구에만 집중되어 있을 뿐 사회적 기업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본서에서는 거버넌스적 시각에서 한국사회에 적합하고 지속가능한 정부와 기업 그리고 시민사회가 상호작용하는 거버넌스 체제하에서 사회적 기업의 활성화요인을 실증연구를 통해 밝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5,000
원 구매
목차
68
소개
저자
댓글
0
사회적 기업의 활성화 요인
책머리에
제1장 서론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제2장 사회적 기업과 거버넌스에 대한 이론적 논의
제1절 사회적 기업의 개념과 특징
1. 사회적 기업의 등장과 개념
2. 사회적 기업의 특징과 유형
3. 사회적 기업의 효과
제2절 사회적 기업 활성화 전제로서의 거버넌스에 대한 논의
1. 거버넌스의 개념
2. 거버넌스의 이론과 유형
3. 거버넌스 체계의 중요성
제3절 사회적 기업 활성화 요인과 거버넌스
1. 거버넌스 체계에서 사회적 기업
2. 거버넌스 체계에서 사회적 기업의 역할
3. 사회적 기업 활성화 요인
4. 선행연구의 비판적 검토
제4절 연구의 분석틀
제3장 사회적 기업의 현황
제1절 주요국의 사회적 기업 현황
1. 영국의 사회적 기업
2. 미국의 사회적 기업
3. 일본의 사회적 기업
4. 주요국의 사회적 기업 특징
5. 외국 사례의 시사점
제2절 한국의 사회적 기업 현황
1. 한국의 사회적 기업 도입 및 인증 현황
2. 한국의 사회적 기업 인증에 관한 법ㆍ제도
3. 한국 사회적 기업 육성 정책의 변천
제3절 한국 사회적 기업의 문제점
1. 정부 중심형 사회적 기업 정책
2. 시민사회와 연계ㆍ소통 부재
3. 사회적 기업 운영상의 전문성 미흡
제4장 연구의 조사 설계
제1절 변수의 선정 및 측정지표
1. 종속변수
2. 독립변수
제2절 설문조사 및 자료의 수집
1. 설문의 구성
2.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제3절 측정변수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정
제5장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사회적 기업 활성화 요인의 실증 분
제1절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제2절 사회적 기업 현황에 대한 인식
1. 전반적인 사회적 기업 활성화
2. 사회서비스 제공
3. 고용 창출
제3절 사회적 기업 활성화 요인에 대한 인식
1. 정부 부문
2. 시민사회 부문
3. 기업 부문
제4절 사회적 기업 활성화 요인에 대한 분석
1. 주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2. 사회적 기업 활성화 요인에 대한 회귀분석
3. 가설의 검증
4. 사회적 기업의 효과 분석을 위한 경로 분석
제6장 결 론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제2절 연구의 함의
1. 이론적 함의
2. 정책적 함의
제3절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부록 1: 설문지
부록 2: 인터뷰 조사 질문지
저작권 공지
사회적 기업(Social Enterprise)은 더 이상 국가와 시장이 해결할 수 없는 경제위기와 사회적 양극화 해소를 위한 대안으로 최근 떠오르고 있다. 사회적 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 시민사회가 상호작용하는 거버넌스(Governance)가 전제되어야 한다. 그러나 한국사회에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식은 저조한 편이고, 선행연구 또한 이론적ㆍ선험적 연구에만 집중되어 있을 뿐 사회적 기업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본서에서는 거버넌스적 시각에서 한국사회에 적합하고 지속가능한 정부와 기업 그리고 시민사회가 상호작용하는 거버넌스 체제하에서 사회적 기업의 활성화요인을 실증연구를 통해 밝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컨텐츠에 대해 남기고 싶은 말은?
확인
수정확인
수정취소
U캐쉬로 구매하기
상품컨텐츠명
상품세부내용
결제전 U캐쉬
0 UCASH
결제할총금액
원
결제후 U캐쉬
UCASH
저자무료 선물증정
선물받는분 이메일
여러 이메일 입력시 ; (세미콜론) 구분, 이메일주소 최대 100개까지 가능.
선물 보낼 내용입력
300글자 이내의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구독권 결제
신용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생년월일
사업자번호
패스워드
앞2자리
로그인
가입
한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팬심
알림
문의
프로필
팔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