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아이디찾기는 이름을 입력, 패스워드찾기는 아이디를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U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알림
문의
1,056
0
0
0
4
0
10년전
0
한국기업의 지배구조와 사업다각화, 기업가치
PDF
구매시 다운가능
228p
5.6 MB
경제일반
김동욱·김병곤
한국학술정보
모두
본 서에서는 기업지배구조와 사업다각화의 관계, 사업다각화와 기업가치의 관계, 기업지배구조와 기업가치의 관계를 살펴보고, 기업지배구조와 사업다각화의 상호관계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지배구조와 사업다각화, 기업가치간의 관계를 별개의 인과관계로 설명한 기존의 연구결과들을 보완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지배구조와 사업다각화, 기업가치 변수를 통합적으로 분석하는 결과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들과 다른 차별적인 의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 책은 전체적으로 논문의 구성 체계에 따라서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범위, 연구방법 등이 제시되어있다. 제2장에서는 지배구조와 사업다각화, 기업가치 간의 영향관계에 관한 이론적 배경들..
9,000
원 구매
목차
105
소개
저자
댓글
0
한국기업의 지배구조와 사업다각화 기업가치
머리말
Ⅰ. 연구의 목적 및 범위
Ⅱ. 이론적 배경
1. 기업지배구조의 의의
1.1. 기업지배구조의 정의
1.2. 기업지배구조의 구성요소
1.3. 기업지배구조와 기업가치
2. 다각화의 의의
2.1. 다각화의 개념
2.2. 다각화의 동기
2.3. 소유ㆍ지배구조와 사업다각화
3. 기업지배구조가 사업다각화에 미치는 영향
3.1. 경영진지분율이 사업다각화에 미치는 영향
3.2. 이사회 규모가 사업다각화에 미치는 영향
3.3. 사외이사가 사업다각화에 미치는 영향
3.4. 기관투자가가 사업다각화에 미치는 영향
4. 사업다각화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5. 기업지배구조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5.1 경영진지분율과 기업가치 간의 관계
5.2. 이사회 규모와 기업가치 간의 관계
5.3. 사외이사와 기업가치 간의 관계
5.4. 기관투자가와 기업가치 간의 관계
Ⅲ. 선행연구
1. 기업지배구조가 사업다각화에 미치는 영향에관한 선행연구
1.1. Amihud and Lev의 연구
1.2. Lewellen, Loderer, and Rosenfeld의 연구
1.3. Jonson, Hoskisson, and Hitt의 연구
1.4. May의 연구
1.5. Yermack의 연구
1.6. Denis, Denis, and Sarin의 연구
1.7. Black, Jang, and Kim의 연구
1.8. 김병곤ㆍ정동섭ㆍ김동욱의 연구
1.9. 김병곤ㆍ김동욱의 연구
1.10. 김동회ㆍ김동욱ㆍ김병곤의 연구
2. 사업다각화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선행연구
2.1. Berger and Ofek의 연구
2.2. Lang and Stulz의 연구
2.3. Servaes의 연구
2.4. Comment and Jarrell의 연구
2.5. 홍재범ㆍ황규승의 연구
2.6. 윤영섭ㆍ김성표의 연구
2.7. 구맹회ㆍ김병곤의 연구
2.8. 구맹회ㆍ김병곤ㆍ박상현의 연구
2.9. 김병곤ㆍ김동욱의 연구
2.10. 김병곤ㆍ김동욱의 연구
3. 기업지배구조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선행연구
3.1. Jensen and Meckling의 연구
3.2. Stulz의 연구
3.3. Morck, Shleifer, and Vishny의 연구
3.4. McConnell and Servaes의 연구
3.5. Pound의 연구
3.6. Baek, Kang, and Park의 연구
3.7. Rosenstein and Wyatt의 연구
3.8. Byrd and Hickman의 연구
3.9. Hermalin and Weisbach의 연구
3.10. Weisbach의 연구
3.11. Lipton and Lorsch의 연구
3.12. Eisenberg, Sundgren, and Well의 연구
3.13. 김주현의 연구
3.14. 김우택ㆍ장대홍ㆍ김경수의 연구
3.15. 구맹회ㆍ김병곤의 연구
3.16. 박기성의 연구
3.17. 신현한ㆍ이상철ㆍ장진호의 연구
3.18. 김병곤ㆍ김동욱의 연구
Ⅳ. 실증연구의 설계
1. 실증연구방법
1.1. 패널자료분석법
1.2. 패널분석모형의 적합성 검증방법
2. 표본기업의 선정
2.1. 표본기업
2.2. 분석기간
3. 분석대상 변수
3.1. 사업다각화 변수
3.2. 기업가치 변수
3.3. 기업지배구조 변수
3.4. 통제변수
4. 가설 설정 및 검증모형
4.1. 기업지배구조가 사업다각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4.2. 사업다각화와 기업지배구조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대
Ⅴ. 실증분석 결과
1. 각 변수의 기술적 통계값
1.1. 전체기업의 기술통계량
1.2. 재벌기업과 비재벌기업의 기술통계량
1.3. 사업집중화기업과 사업다각화기업의 기술통계량
2. 기업지배구조가 사업다각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분석결과
2.1. 모형적합성 검정결과
2.2. 고정효과모형에 의한 실증분석 결과
2.3. 재벌기업과 비재벌기업의 고정효과모형 실증분석 결과
2.4. 집중화기업과 다각화기업에 대한 LOGIT 모형에 의한실증분
2.5. 관련다각화기업과 비관련다각화기업에 대한 LOGIT 모형에의
2.6. 확률효과모형과 OLS모형에 의한 분석결과 비교
3. 사업다각화와 기업지배구조가 기업가치에 미치는영향에 대한
3.1. 모형적합성 검정결과
3.2. 고정효과모형에 의한 실증분석 결과
3.3. 재벌기업과 비재벌기업의 고정효과모형 실증분석 결과
3.4. 사업집중화기업과 사업다각화기업의 고정효과모형실증분석
3.5. 관련다각화기업과 비관련다각화기업의 고정효과모형실증분
3.6. 확률효과모형과 OLS모형에 의한 분석결과와의 비교
4. 기업지배구조와 사업다각화의 상호작용이 기업가치에미치는
4.1. 전체표본에 대한 패널 2SLS분석결과
4.2. 재벌기업과 비재벌기업에 대한 패널 2SLS분석결과
Ⅵ. 결 론
참고문헌
저작권 공지
본 서에서는 기업지배구조와 사업다각화의 관계, 사업다각화와 기업가치의 관계, 기업지배구조와 기업가치의 관계를 살펴보고, 기업지배구조와 사업다각화의 상호관계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지배구조와 사업다각화, 기업가치간의 관계를 별개의 인과관계로 설명한 기존의 연구결과들을 보완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지배구조와 사업다각화, 기업가치 변수를 통합적으로 분석하는 결과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들과 다른 차별적인 의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 책은 전체적으로 논문의 구성 체계에 따라서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범위, 연구방법 등이 제시되어있다. 제2장에서는 지배구조와 사업다각화, 기업가치 간의 영향관계에 관한 이론적 배경들이 정리되어 있다. 제3장에서는 지배구조와 사업다각화, 기업가치 간의 관계를 분석한 선행연구들이 정리되어 있다. 제4장은 실증분석의 설계에 관한 내용으로 실증분석방법, 표본기업 및 분석기간, 가설 및 가설 검증모형, 분석대상변수의 측정방법 등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다. 제5장에서는 실증분석결과가 제시되어 있고, 제6장에서는 전체적인 결론이 기술되어 있다.
이컨텐츠에 대해 남기고 싶은 말은?
확인
수정확인
수정취소
U캐쉬로 구매하기
상품컨텐츠명
상품세부내용
결제전 U캐쉬
0 UCASH
결제할총금액
원
결제후 U캐쉬
UCASH
저자무료 선물증정
선물받는분 이메일
여러 이메일 입력시 ; (세미콜론) 구분, 이메일주소 최대 100개까지 가능.
선물 보낼 내용입력
300글자 이내의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구독권 결제
신용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생년월일
사업자번호
패스워드
앞2자리
로그인
가입
한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팬심
알림
문의
프로필
팔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