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아이디찾기는 이름을 입력, 패스워드찾기는 아이디를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U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알림
문의
1,482
0
0
0
4
0
10년전
0
교육학개론 (교육학총서)
PDF
구매시 다운가능
300p
2.7 MB
청소년
김선양
한국학술정보
모두
본서는 교육학의 전 영역에 걸쳐 이해해야 할 기초개념과 이론 및 그들 간의 연계성 및 관련성을 강조한 교육학 지침서이다. 각 장은 체계적인 개념 확립에 중점을 두어 교육학의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교육학을 쉽게 이해하며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이론을 소개하였다.
12,600
원 구매
목차
141
소개
저자
댓글
0
교육학개론
서문
Chapter 1 교육의 개념
Ⅰ. 교육의 의미
1. 교육의 뜻
2. 유전과 환경
3. 교육개념의 변천
Ⅱ. 교육의 본질
1. 새로운 교육관
2. 교육의 본질
Chapter 2 인간과 사회
Ⅰ. 인간과 문화
Ⅱ. 사회집단과 교육
1. 가족집단
2. 학교집단
Ⅲ. 지역사회와 교육
Chapter 3 교육의 목적
Ⅰ. 변천하는 교육목적
1. 전인으로서의 인간
2. 교육목적의 사적 고찰
Ⅱ. 우리나라의 교육목적
Chapter 4 교육과정
Ⅰ. 교육과정의 성질
1. 교육과정의 의미
2. 교육과정의 현대적 경향
Ⅱ. 교육과정 구성상의 문제
1. 교육목적의 설정
2. 학습경험의 선정
3. 학습경험의 조직
4. 실제 학습지도
5. 교육평가
Ⅲ.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교육과정(subject matter curriculum)
2. 상관교육과정(correlated curriculum)
3. 광역교육과정(broad fields curriculum)
4. 중핵교육과정(core curriculum)
5. 경험교육과정
Chapter 5 생활지도
Ⅰ. 생활지도의 개념
1. 생활지도의 의미
2. 생활지도의 목표
3. 생활지도의 원리
Ⅱ. 생활지도의 영역과 활동
1. 생활지도의 영역
2. 생활지도의 활동
Ⅲ. 생활지도의 방법
1. 학생이해의 방법
2. 학생지도의 방법
Chapter 6 학습지도
Ⅰ. 학습지도의 기초개념
1. 학습의 개념
2. 교수(Instruction)와 학습지도
Ⅱ. 학습지도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자기활동의 원리)
2. 개별화의 원리
3. 사회화의 원리
4. 통합의 원리
5. 직관의 원리
6. 목적의 원리
Ⅲ. 학습지도의 조건
1. 준비성(Readiness)
2. 동기유발(Motivation)
2. 전이(Transfer)
4. 기억(Memory)
Ⅳ. 학습지도의 형태
1. 강의법(Lecture Method)
2. 토의법(Discussion Method)
3. 문제해결법(Problem Solving Method)
4. 구안법(Project Method)
5. 기타의 형태
Ⅴ. 단원학습
1. 단원의 의미
2. 단원의 유형
3. 단원의 전개
Chapter 7 교육평가
Ⅰ. 교육평가의 기초
1. 교육평가의 의미
2. 교육측정과 교육평가
3. 교육평가의 기능
Ⅱ. 교육평가의 절차(과정)
1. 교육목표의 설정
2. 평가장면의 선정
3. 평가도구의 제작
4. 평가의 실시 및 결과처리
5. 평가결과의 해석 및 활용
Ⅲ. 교육평가의 유형
1. 상대평가와 절대기준평가
2. 주관식 평가와 객관식 평가
3.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Ⅳ. 좋은 평가도구의 기준
1. 타당도(Validity)
2. 신뢰도(Reliability)
3. 객관도(Objectivity)
4. 실용도(Utility)
Ⅴ. 평가의 방법
1. 지필검사(Paper-Pencil Test)
2. 표준화검사(Standardized Test)
3. 성적표시 방법
Chapter 8 평생교육
Ⅰ. 평생교육론의 등장
Ⅱ. 평생교육의 필요성
Ⅲ. 평생교육의 개념
Ⅳ. 평생교육의 전망
Chapter 9 교육제도
Ⅰ. 교육제도의 의미
Ⅱ. 교육제도의 유형
1. 교육제도의 규정요인
2. 단선형과 복선형
Ⅲ. 교육행정의 의미
Ⅳ. 교육행정의 원리
1. 법제 면에서의 기본원리
2. 운영 면에서 본 기본원리
Ⅴ. 교육행정조직
1. 교육행정조직의 개념과 원리
2. 교육행정조직의 특수성
Ⅵ. 교육자치제
1. 교육자치제의 뜻
2. 교육의 중립성
Chapter 10 교사론
Ⅰ. 교직의 전문성
1. 장기간의 훈련
2. 계속연구
3. 인류문화에의 공헌
Ⅱ. 교사가 갖추어야 할 조건
Ⅲ. 훌륭한 교사의 특성
1. 교사-학생의 관계
2. 직업적인 면
3. 윤리적인 면
4. 개인적 특질
5. 개인적 외관
Ⅳ. 새 시대의 교사
Chapter 11 현대교육의 전망
Ⅰ. 현대교육의 과제
Ⅱ. 민주주의와 교육
1. 민주주의의 내용
2. 민주주의와 도의교육(영국)
3. 한국교육의 반성
Ⅲ. 한국교육의 미래
참고문헌
색인
저작권 공지
본서는 교육학의 전 영역에 걸쳐 이해해야 할 기초개념과 이론 및 그들 간의 연계성 및 관련성을 강조한 교육학 지침서이다. 각 장은 체계적인 개념 확립에 중점을 두어 교육학의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교육학을 쉽게 이해하며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이론을 소개하였다.
이컨텐츠에 대해 남기고 싶은 말은?
확인
수정확인
수정취소
U캐쉬로 구매하기
상품컨텐츠명
상품세부내용
결제전 U캐쉬
0 UCASH
결제할총금액
원
결제후 U캐쉬
UCASH
저자무료 선물증정
선물받는분 이메일
여러 이메일 입력시 ; (세미콜론) 구분, 이메일주소 최대 100개까지 가능.
선물 보낼 내용입력
300글자 이내의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구독권 결제
신용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생년월일
사업자번호
패스워드
앞2자리
로그인
가입
한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팬심
알림
문의
프로필
팔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