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아이디찾기는 이름을 입력, 패스워드찾기는 아이디를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U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알림
문의
837
0
0
0
3
0
10년전
0
생명윤리와 윤리교육
PDF
구매시 다운가능
462p
3.3 MB
청소년
배영기·진교훈 외
한국학술정보
모두
도덕교육의 딜레마, 그 해답을 풀다 인생의 의의는 참된 가치를 실현하는 데 있다. 사람답게 산다는 것은 참된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의 근본은 사람으로 하여금 사람답게 사는 길을 안내하고 참된 가치를 가르치는 데 있다. 이것이야말로 교육의 근본정신일 것이다. 그런데 이것을 제대로 실현시키려면 윤리교육이 바로 서야 한다. 다시 말해서, 확고한 기준에 입각하여 실질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우선 몇 가지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첫째는 ‘윤리’의 기본성격을 분명히 하고 ‘윤리학’의 학적 근거를 정당화하는 것이다. 둘째는 그것을 토대로 삶의 제반 영역에 윤리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윤리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내용을 구성하는 일이다. 마지막으로 실제 윤..
17,400
원 구매
목차
131
소개
저자
댓글
0
생명윤리와 윤리교육
이 책을 내면서
제 1 부 윤리학의 본질과 성격
제1장 윤리학의 학문적 성격과 과제 _ 박찬구
1. 윤리학이 처한 딜레마
2. 윤리적 논의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조건
3. 윤리적 이기주의와 계약론
4. 공리주의
5. 의무의 윤리학-칸트
6. 윤리학과 윤리교육의 과제
제2장 도덕이론에서의 통합적 접근의 이론적 논거 _ 이석호
1. 서 론
2. 법칙론과 목적론의 상호 보완적 통합
3. 칸트의 정언명법론의 새로운 해석
4. 도덕에서의 형식과 내용의 구성적 선으로의 통합
5. 결 론
제3장 덕이 곧 지식인가 _ 도성달
1. 서 론
2. 소크라테스의 도덕적 이상: 열망의 도덕성
3. 소크라테스를 넘어선 플라톤주의
4. 아리스토텔레스의 ‘프로네시스’(phronesis)
5. 도덕적인 삶과 도덕지식
제4장 도덕성의 정당화와 수단적 합리성 _ 노영란
1. 서 론
2. 수단적 합리성의 요구와 도덕성의 요구 간의 갈등
3. 고띠에의 제한적인 극대화 경향
4. 롤즈의 원초적 입장에서의 정의원칙의 선택
5. 하사니의 동등확률모델
6. 결 론
제 2 부 한국 사회와 현대윤리학의 과제
제5장 한국의 근대화 과정과 윤리의식의 변천 _ 진교훈
1. 서 론
2. 한국의 근대화 과정
3. 한국의 근대화와 전통적 윤리의식과의 괴리
4. 한국의 근대화와 전통적 윤리의식의 조화
5. 결 론
제6장 롤즈 정의의 원리에 관한 비판적 고찰 _ 박효종
차등의 원리를 중심으로
1. 서 론
2. 맥시민 원리와 도덕적 비대칭성
3. 결집의 원리로서 맥시민 원리의 문제
4. 결어와 전망
제7장 한스 요나스의 책임 개념에 대한 연구 _ 변순용
1. 서 론
2. 방법론적 물음들
3. 힘과 책임
4. 기술에 대한 논의
5. 부모의 책임과 정치가의 책임
6. 결 론
제8장 생명윤리에 관한 생태문화적 연구 _ 배영기
1. 서 론
2. 생명윤리에 관한 사상적 배경
3. 환경생명윤리의 공동체적 대응
4. 미래 생명윤리의 대안
5. 결 론
제9장 가톨릭 자연법 윤리론의 특성 _ 강두호
회칙 「진리의 광채」에 관한 성찰
1. 윤리적 규범의 원천
2. 도덕률의 생래성
3. 자유와 이성의 완전한 자율
4. 사회적 공존의 기초
5. 시험적 평가
제10장 생태학적 위기와 가치구조의 전환 _ 노병철
체계론적 접근
1. 서 론
2. 생태학적 위기와 인식의 위기
3. 생태학적 패러다임으로서의 체계론적 사고
4. 인간/기술 중심에서 생태 중심으로 가치구조의 전환
5. 결 론
제11장 사회주의국가의 공산주의도덕에 관한 연구 _ 차성섭
북한을 중심으로
1. 서 론
2. 사회주의국가의 도덕관
3. 북한 도덕관의 변천
4. 결론: 공산주의도덕에 대한 비판
제12장 규범적 국제 관계론의 성격연구 _ 심연수
1. 서 론
2. 국제관계의 개념과 규범론적 접근의 범위
3. 규범적 국제관계론의 단초로서 ‘철학적 인간학’
4. 포스트모던 시대와 국제관계의 규범
5. 규범적 국제관계론의 과제와 방향
6. 최근 경향과 주요 쟁점
제13장 한국사회의 도덕성 회복방안 _ 방영준
1. 서 론
2. 도덕문제의 이론적 쟁점과 평가
3. 한국사회의 윤리적 현실과 진단
4. 도덕성 함양방안
5. 결 론
제14장 정보화사회와 윤리학의 과제 _ 진교훈
인간성 회복을 중심으로
1. 서 론
2. 정보화사회의 문제점
3. 정보화사회에서 인간소외현상과 비인간화
4. 정보화사회에서의 윤리학적 과제
5. 결 론
제 3 부윤리교육론과 도덕교육의 방향
제15장 도덕과 교육의 가능성과 학적 근거 _ 박병기
1. 덕교육과 도덕과 교육
2. 도덕교과의 현실에 대한 비판과 그 의미
3. 우리는 덕성을 교과교육을 통해서 가르칠 수 없는가
4. 도덕과 교육을 통한 덕성교육에의 접근 모색
5. 도덕과 교육의 학문적 근거 강화의 과제-결론을 대신하여
제16장 공동체주의적 도덕교육론 _ 추병완
1. 서 론
2.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논쟁
3. 공동체주의의 기본 강령
4. 공동체주의적 도덕교육의 기본 원리
5. 도덕교육 이론에의 시사점
6. 결 론
제17장 셸러의 가치윤리학과 도덕교육 _ 이인재
1. 서 론
2. 셸러의 실질적 가치윤리학의 성립 배경
3. 셸러 가치윤리학의 근본내용
4. 셸러 인격주의 가치윤리학의 도덕교육적 의의
5. 결 론
제18장 비도덕적 행위의 극복을 위판 도덕교육 _ 송재범
1. 서 론
2. 비도덕적 행위에 대한 주요 관점
3. 현실적인 도덕교육 목표로서의 도덕적 행위자
4. 도덕적 행위의 생활화를 위한 도덕교육
5. 결 론
제19장 환경윤리교육의 체용론적 수업방안 _ 김태경
개발과 보전을 중심으로
1. 서 론
2. 체용론적 수용
3. 문화-환경 공진화의 파괴
4. 과학과 기술의 이중성
5. 체용적 환경윤리 수업방안
6. 환경가치 교육을 위한 교과와 수업의 구성
7. 결론-잘 산다는 것의 의미 회복이 곧 환경윤리교육
저작권 공지
도덕교육의 딜레마, 그 해답을 풀다
인생의 의의는 참된 가치를 실현하는 데 있다. 사람답게 산다는 것은 참된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의 근본은 사람으로 하여금 사람답게 사는 길을 안내하고 참된 가치를 가르치는 데 있다. 이것이야말로 교육의 근본정신일 것이다.
그런데 이것을 제대로 실현시키려면 윤리교육이 바로 서야 한다. 다시 말해서, 확고한 기준에 입각하여 실질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우선 몇 가지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첫째는 ‘윤리’의 기본성격을 분명히 하고 ‘윤리학’의 학적 근거를 정당화하는 것이다. 둘째는 그것을 토대로 삶의 제반 영역에 윤리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윤리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내용을 구성하는 일이다. 마지막으로 실제 윤리교육의 장(場)에서 그것이 제대로 가르쳐질 수 있는 조건을 생각해 보고 그것을 성찰하는 일이다. 이 책은 이러한 과제를 수행하는 데 지침서 역할을 할 것이다.
이컨텐츠에 대해 남기고 싶은 말은?
확인
수정확인
수정취소
U캐쉬로 구매하기
상품컨텐츠명
상품세부내용
결제전 U캐쉬
0 UCASH
결제할총금액
원
결제후 U캐쉬
UCASH
저자무료 선물증정
선물받는분 이메일
여러 이메일 입력시 ; (세미콜론) 구분, 이메일주소 최대 100개까지 가능.
선물 보낼 내용입력
300글자 이내의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구독권 결제
신용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생년월일
사업자번호
패스워드
앞2자리
로그인
가입
한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팬심
알림
문의
프로필
팔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