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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윤리와 윤리교육

도덕교육의 딜레마, 그 해답을 풀다 인생의 의의는 참된 가치를 실현하는 데 있다. 사람답게 산다는 것은 참된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의 근본은 사람으로 하여금 사람답게 사는 길을 안내하고 참된 가치를 가르치는 데 있다. 이것이야말로 교육의 근본정신일 것이다. 그런데 이것을 제대로 실현시키려면 윤리교육이 바로 서야 한다. 다시 말해서, 확고한 기준에 입각하여 실질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우선 몇 가지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첫째는 ‘윤리’의 기본성격을 분명히 하고 ‘윤리학’의 학적 근거를 정당화하는 것이다. 둘째는 그것을 토대로 삶의 제반 영역에 윤리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윤리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내용을 구성하는 일이다. 마지막으로 실제 윤..
도덕교육의 딜레마, 그 해답을 풀다
인생의 의의는 참된 가치를 실현하는 데 있다. 사람답게 산다는 것은 참된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의 근본은 사람으로 하여금 사람답게 사는 길을 안내하고 참된 가치를 가르치는 데 있다. 이것이야말로 교육의 근본정신일 것이다.
그런데 이것을 제대로 실현시키려면 윤리교육이 바로 서야 한다. 다시 말해서, 확고한 기준에 입각하여 실질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우선 몇 가지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첫째는 ‘윤리’의 기본성격을 분명히 하고 ‘윤리학’의 학적 근거를 정당화하는 것이다. 둘째는 그것을 토대로 삶의 제반 영역에 윤리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윤리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내용을 구성하는 일이다. 마지막으로 실제 윤리교육의 장(場)에서 그것이 제대로 가르쳐질 수 있는 조건을 생각해 보고 그것을 성찰하는 일이다. 이 책은 이러한 과제를 수행하는 데 지침서 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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