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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실행 : 이론과 실제

우리가 사는 21세기를 흔히 세계화 시대나 지식기반 사회, 지식정보화 사회라고 부른다. 전 지구촌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종적ㆍ횡적으로 연계된 유비쿼터스 사회이며, 지역ㆍ인종ㆍ이념ㆍ종교 간 갈등을 극복하고 지구촌 가족으로서 일일생활권의 패러다임 속에서 상호 교류와 공유를 바탕으로 선린 관계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사회를 주도하는 교육의 내용과 방법 등의 패러다임 역시 과거와 달라져야 한다는 점은 자명하다. 과거와 같은 교사 위주의 주입식, 암기식, 강의식 수업은 이제 설 자리가 없어진 것이다. 교육이 사회 변화를 선도하는 견인차라는 점을 전제하면 미래의 교육은 질적인 면에서 더욱더 새로워져야 한다. 새로운 교육의 핵심은 기억과 주입, 암기, 재생 등이 핵심이었던 과거의 틀에서 과감히 벗어나 사고..
우리가 사는 21세기를 흔히 세계화 시대나 지식기반 사회, 지식정보화 사회라고 부른다. 전 지구촌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종적ㆍ횡적으로 연계된 유비쿼터스 사회이며, 지역ㆍ인종ㆍ이념ㆍ종교 간 갈등을 극복하고 지구촌 가족으로서 일일생활권의 패러다임 속에서 상호 교류와 공유를 바탕으로 선린 관계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사회를 주도하는 교육의 내용과 방법 등의 패러다임 역시 과거와 달라져야 한다는 점은 자명하다. 과거와 같은 교사 위주의 주입식, 암기식, 강의식 수업은 이제 설 자리가 없어진 것이다. 교육이 사회 변화를 선도하는 견인차라는 점을 전제하면 미래의 교육은 질적인 면에서 더욱더 새로워져야 한다. 새로운 교육의 핵심은 기억과 주입, 암기, 재생 등이 핵심이었던 과거의 틀에서 과감히 벗어나 사고력과 창의력, 그리고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는 것이어야 한다. 학생들의 다양한 개성과 잠재 능력, 또 창의성 계발과 신장에 교육과정의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교육과정은 모든 학교 교육의 이정표이자 나침반 구실을 한다. 즉 학교교육과정은 단위 학교 교육의 계획, 과정, 수행, 활동, 평가, 환류 등을 포괄하는 아주 넓고도 중요한 전개도, 실천 과정도(實踐 過程圖)라고 할 수 있다. 학교교육과정은 당해 학교 교육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대 교육에서 단위 학교 교육의 성패는 학교교육과정의 편성(개발)ㆍ운영(실행)에서 가름되는 것이다. 2011학년도부터 전국의 초ㆍ중ㆍ고교에 연차적으로 적용되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은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두 영역으로 편제되어 있다. 이 중 창의적 체험활동은 기존의 교과를 그대로 두고 비교과활동인 ‘재량활동’, ‘특별활동’, 그리고 ‘우리들은 1학년’ 등을 통합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제하고 있다. 학생들의 잠재적 창의성과 개성 및 적성, 특기 등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 네 세부 영역을 통합적으로 지도하고 활동하도록 편성되어 있다. 교실 밖, 학교 밖의 다양한 집단 활동을 통해서 개인과 조직의 잠재적인 창의성과 자율성, 다양성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미래 사회의 주역인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려는 활동이다.
이 책은 이처럼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통합 신설된 영역인 창의적 체험활동을 일선 초ㆍ중ㆍ고교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교육과정 실행 가이드라고 할 수 있다. 창의적 체험학습을 중심으로 한 창의적 체험활동의 이론과 실제를 현장 적용 관점에서 탐구하였다. 물론 창의적 체험학습(체험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유치원 교육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특히 현직 교사 외에도 교육학자, 교육전문가, 예비 교사, 학생, 학부모 등이 두루 길라잡이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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