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5 0 0 0 1 0 10년전 0

서브프라임 금융위기와 법(리걸플러스33)

필자는 서브프라임 금융위기를 지켜보면서, 어떻게 미국이라는 지역에서 발발한 금융위기가 전 세계적인 금융위기로 확산되었는지 의문을 갖게 되었다. 과연 어떤 구조와 연결고리가 있어서 지역적인 금융위기가 세계적인 금융위기로 나아가게 된 것일까? AIG나 시티은행 혹은 UBS 등과 같은 세계적인 금융그룹은 무엇 때문에 이러한 금융위기를 예측하지 못했던 것일까? 왜 법체계는 이와 같은 위기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했던 것일까? 서브프라임 금융위기와 같은 전 세계적이면서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법체계는 어떤 법적 규제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것일까? 이러한 의문들이 필자의 사고체계를 지배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 나온 소박한 결과물이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에서 필자는 법철학과 법사회학의 기반 위에서 서브프라임 ..
필자는 서브프라임 금융위기를 지켜보면서, 어떻게 미국이라는 지역에서 발발한 금융위기가 전 세계적인 금융위기로 확산되었는지 의문을 갖게 되었다. 과연 어떤 구조와 연결고리가 있어서 지역적인 금융위기가 세계적인 금융위기로 나아가게 된 것일까? AIG나 시티은행 혹은 UBS 등과 같은 세계적인 금융그룹은 무엇 때문에 이러한 금융위기를 예측하지 못했던 것일까? 왜 법체계는 이와 같은 위기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했던 것일까? 서브프라임 금융위기와 같은 전 세계적이면서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법체계는 어떤 법적 규제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것일까? 이러한 의문들이 필자의 사고체계를 지배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 나온 소박한 결과물이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에서 필자는 법철학과 법사회학의 기반 위에서 서브프라임 금융위기의 원인 및 전개과정을 분석하면서, 서브프라임 금융위기와 같은 구조적이면서 전 세계적인 위기를 적절하게 규제하기 위해서는 어떤 패러다임의 법적 규제가 필요한지 다루고자 하였다. 여기서 추측할 수 있듯이, 이 작업은 일종의 기초법학적이면서 거시적인 작업이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