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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과해

『금강경』은 가장 많은 주석서를 지니고 있는 경전 가운데 하나다. 출현한 시기를 기준으로 분류하면 보살의 이타정신을 강조하는 초기 대승경전에 속하고, 사상적으로는 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의 인의 사상과 유상·무상·법상·비법상의 법의 사상 등 팔상을 언급하여 아공과 법공의 터득을 설명하고 있는 반야경전의 계통에 속하며, 성격을 기준으로 분류하면 육바라밀을 위시한 대승의 수행을 강조하는 선경에 속하고, 신앙을 기준으로 분류하면 경전의 수·지· 독·송·서·사·위타연설 그리고 불탑신앙과 경전사리 및 그에 따른 광덕의 과보를 강조하는 경전신앙에 속한다. 그런 만큼 『금강경』은 해석하는 관점의 여하에 따라 참으로 다양한 주제가 드러난다. 이러한 다양한 주제를 원하는 성격에 맞도록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전..
『금강경』은 가장 많은 주석서를 지니고 있는 경전 가운데 하나다. 출현한 시기를 기준으로 분류하면 보살의 이타정신을 강조하는 초기 대승경전에 속하고,
사상적으로는 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의 인의 사상과 유상·무상·법상·비법상의 법의 사상 등 팔상을 언급하여 아공과 법공의 터득을 설명하고 있는
반야경전의 계통에 속하며, 성격을 기준으로 분류하면 육바라밀을 위시한 대승의 수행을 강조하는 선경에 속하고, 신앙을 기준으로 분류하면 경전의 수·지·
독·송·서·사·위타연설 그리고 불탑신앙과 경전사리 및 그에 따른 광덕의 과보를 강조하는 경전신앙에 속한다.
그런 만큼 『금강경』은 해석하는 관점의 여하에 따라 참으로 다양한 주제가 드러난다. 이러한 다양한 주제를 원하는 성격에 맞도록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전이 지니고 있는 외형과 내용의 구조적인 문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금강경과해』에서는 경문을 천친의 27단의 및 32분과에 따라 해석하고 주석을 가하였다. 27단의가 내용적인 구조라면 32분과는 외형적인 분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느 것도 경문에 명확히 들어맞지는 않는다. 이것이 곧 『금강경󰡕이 지니고 있는
매력으로서, 무주와 무상과 무념과 묘행을 강조한 까닭이기도 하다.본 『금강경과해』는 경문으로는 구마라집 번역본에 따랐고, 주석과 해설에는 더욱 보편적인 견해를 수용하기 위하여 기존의 많은 주석서 가운데서 길장의 『금강반야경소』, 규기의 『금강경찬술』, 종륵·여기의 『금강경주해』, 천친의 『금강반야론』, 무착의 『금강
반야론』, 금강선의 『금강선론』, 지엄의 『금강경약소』 및 종밀이 짓고 자선이 교정한 『금강경소론찬요』 등으로부터 그 내용과 경문의 구조에 대한 견해를 널리 수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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