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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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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p
5.0 MB
철학일반
심현섭
한국학술정보
모두
美學은 인간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안겨 주는 美와 예술에 대한 知的 관심에서 비롯된 것으로, 인간의 삶을 윤택하고 아름답게 영위할 수 있도록 그 방향을 제시해 주고 이끌어 주는 학문이다. 따라서 인간이 이룩해 놓은 모든 문화영역 속에는 미학이 음으로 양으로 존재하면서 그 문화양상의 흐름을 조절해 가고 있다. 그것이 미학의 역할이고 그것이 미학이 존재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다.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유가미학은 오직 개인의 인격과 인간사회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는 인간미학이다. ‘儒’자에는 ‘부드러움, 젖어 듦, 윤택함’이라는 뜻이 들어 있다. 또한 ‘선비, 학자’라는 뜻도 들어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풀어 보면 “사람의 도리를 익혀 자기 몸에 젖게 한 뒤에 부드러운 모습으로 남을 가르쳐서 하얀 종이에 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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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미학
서문-유가미학의 기본구조
일러두기
제Ⅰ부
들어가는 말
CHAPTER 1 유가미학의 연구목적과 의의
1) 유가미학의 연구의의
2) 유가미학의 연구방법
제Ⅱ부
공자미학
선진유가미학사상의 연원과 인간미학
CHAPTER 1 심미본체로서의 仁義사상
1) 仁의 본질적 의미
2) 仁의 심미적 구조
3) 義와 直의 심미적 관계
CHAPTER 2 심미활동으로서의 禮樂사상
1) 禮의 심미적 文飾활동
2) 樂의 심미적 和合활동
CHAPTER 3 심미이상으로서의 中庸사상
1) 중용적 인격함양의 說樂경계
2) 公私의 조화ㆍ통일적 中和경계
제Ⅲ부
맹자미학
仁義관념의 내재적 德性미학
CHAPTER 1 仁義관념의 심미의식 구조
1) 天과 性의 심미구조
2) 善과 美의 심미관계
CHAPTER 2 仁義관념의 심미활동
1) 심미의식의 集義的 배양활동
2) 심미의식의 行義的 확충활동
3) 仁義관념의 예술론적 운용
CHAPTER 3 仁義관념의 심미이상
1) 덕성함양의 說樂的 自由경계
2) 物我合一의 同樂的 和諧경계
제Ⅳ부
순자미학
禮義관념의 외재적 인간사회미학
CHAPTER 1 禮義관념의 心性論的 심미체계
1) 禮義와 性論의 심미체계
2) 禮義와 心論의 심미구조
CHAPTER 2 禮義관념의 사회적 심미활동
1) 禮論의 심미적 조화작용
2) 樂論의 심미적 사회교화활동
CHAPTER 3 禮義관념의 심미이상
1) 盡美致用的 大神경계
2) 美善相樂的 功利경계
제Ⅴ부
종합적 辨析
선진유가미학사상의 종합적 변석
CHAPTER 1 심미의식의 근원적 변석
1) 義理天과 自然天
2) 仁義之道와 禮義之道
3) 性善과 性惡
4) 良心과 徵知心
CHAPTER 2 심미의식의 발현적 변석
1) 充實美와 全粹美的 심미표준
2) 擴充과 文飾的 심미활동
3) 自由경계와 功利경계적 심미이상
CHAPTER 3 先秦 이후의 미학사상에 끼친 영향
1) 傳神과 氣韻生動 미학에 끼친 영향
2) 社會功利的 예술관에 끼친 영향
3) 情景合一의 比德미학에 끼친 영향
제Ⅵ부
나오는 말
유가미학의 효용성과 전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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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 공지
美學은 인간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안겨 주는 美와 예술에 대한 知的 관심에서 비롯된 것으로, 인간의 삶을 윤택하고 아름답게 영위할 수 있도록 그 방향을 제시해 주고
이끌어 주는 학문이다. 따라서 인간이 이룩해 놓은 모든 문화영역 속에는 미학이 음으로 양으로 존재하면서 그 문화양상의 흐름을 조절해 가고 있다. 그것이 미학의
역할이고 그것이 미학이 존재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다.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유가미학은 오직 개인의 인격과 인간사회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는 인간미학이다. ‘儒’자에는 ‘부드러움, 젖어 듦, 윤택함’이라는 뜻이 들어 있다. 또한 ‘선비, 학자’라는 뜻도 들어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풀어 보면 “사람의 도리를 익혀 자기 몸에 젖게 한 뒤에 부드러운 모습으로 남을 가르쳐서 하얀 종이에 물이 스며들듯이 상대방의 마음속에 가르침이 젖어 들게 하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이러한 ‘儒’의 뜻을 內含하고 있는 미학이 바로 유가미학이다. 그러므로 유가미학은 유가철학의 기반 위에서만 성립할 수 있다. 특히 先秦儒家美學은 선진유가철학에 거의 전부를 의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에서 추구하는 일차적인 목적은, 인생의 목적이 행복에 있다고 할 때, 그 행복을 실현하기 위한 조건으로서의 ‘아름다운 삶’은 그 근원이 어디에 있고, 동시에 어떠한 모습이어야 하며, 어떠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가 등의 문제에 대해 先秦儒家에서는 어떻게 대답하고 있는가를 규명하는 데 있다. 이와 아울러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문화예술인들의 삶과 예술적 창작활동에 보다 새롭고 합리적인 미학적 이상과 방법을 제시해 주고자 하는 데도 그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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