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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미학

美學은 인간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안겨 주는 美와 예술에 대한 知的 관심에서 비롯된 것으로, 인간의 삶을 윤택하고 아름답게 영위할 수 있도록 그 방향을 제시해 주고 이끌어 주는 학문이다. 따라서 인간이 이룩해 놓은 모든 문화영역 속에는 미학이 음으로 양으로 존재하면서 그 문화양상의 흐름을 조절해 가고 있다. 그것이 미학의 역할이고 그것이 미학이 존재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다.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유가미학은 오직 개인의 인격과 인간사회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는 인간미학이다. ‘儒’자에는 ‘부드러움, 젖어 듦, 윤택함’이라는 뜻이 들어 있다. 또한 ‘선비, 학자’라는 뜻도 들어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풀어 보면 “사람의 도리를 익혀 자기 몸에 젖게 한 뒤에 부드러운 모습으로 남을 가르쳐서 하얀 종이에 물이..
美學은 인간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안겨 주는 美와 예술에 대한 知的 관심에서 비롯된 것으로, 인간의 삶을 윤택하고 아름답게 영위할 수 있도록 그 방향을 제시해 주고
이끌어 주는 학문이다. 따라서 인간이 이룩해 놓은 모든 문화영역 속에는 미학이 음으로 양으로 존재하면서 그 문화양상의 흐름을 조절해 가고 있다. 그것이 미학의
역할이고 그것이 미학이 존재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다.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유가미학은 오직 개인의 인격과 인간사회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는 인간미학이다. ‘儒’자에는 ‘부드러움, 젖어 듦, 윤택함’이라는 뜻이 들어 있다. 또한 ‘선비, 학자’라는 뜻도 들어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풀어 보면 “사람의 도리를 익혀 자기 몸에 젖게 한 뒤에 부드러운 모습으로 남을 가르쳐서 하얀 종이에 물이 스며들듯이 상대방의 마음속에 가르침이 젖어 들게 하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이러한 ‘儒’의 뜻을 內含하고 있는 미학이 바로 유가미학이다. 그러므로 유가미학은 유가철학의 기반 위에서만 성립할 수 있다. 특히 先秦儒家美學은 선진유가철학에 거의 전부를 의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에서 추구하는 일차적인 목적은, 인생의 목적이 행복에 있다고 할 때, 그 행복을 실현하기 위한 조건으로서의 ‘아름다운 삶’은 그 근원이 어디에 있고, 동시에 어떠한 모습이어야 하며, 어떠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가 등의 문제에 대해 先秦儒家에서는 어떻게 대답하고 있는가를 규명하는 데 있다. 이와 아울러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문화예술인들의 삶과 예술적 창작활동에 보다 새롭고 합리적인 미학적 이상과 방법을 제시해 주고자 하는 데도 그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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