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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과서 검정 정책의 탐구

이 책은 출판사의 연구원으로 10년 가까이 근무한 경험에서 비롯된 필자의 박사학위 논문을 책으로 엮은 것으로 우리나라 교과서의 검정 정책과 제도적 문제점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필자는 본서(本書)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하였다. 첫째, 기존의 교과서 검정제와 관련된 여러 개념들을 분석한다. 둘째, 교과서 검정 정책의 전체적인 모습을 구조화할 수 있는 설계도인 전건(前件)에 포함되는 속성 및 교과서 검정제와 관련하여 제기되는 문제를 보는 관점을 찾아본다. 셋째, 교과서 검정제에 포함되는 개별 단계들은 어떠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각 단계별로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 및 그 개선 방안을 탐색한다. 또한 기존의 교과서 정책을 평가하는 데 내재되어 있는 한계와 취약성을 보완할 수 ..
이 책은 출판사의 연구원으로 10년 가까이 근무한 경험에서 비롯된 필자의 박사학위 논문을 책으로 엮은 것으로 우리나라 교과서의 검정 정책과 제도적 문제점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필자는 본서(本書)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하였다.
첫째, 기존의 교과서 검정제와 관련된 여러 개념들을 분석한다.
둘째, 교과서 검정 정책의 전체적인 모습을 구조화할 수 있는 설계도인 전건(前件)에 포함되는 속성 및 교과서 검정제와 관련하여 제기되는 문제를 보는 관점을 찾아본다.
셋째, 교과서 검정제에 포함되는 개별 단계들은 어떠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각 단계별로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 및 그 개선 방안을 탐색한다.
또한 기존의 교과서 정책을 평가하는 데 내재되어 있는 한계와 취약성을 보완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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