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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학사 : 외래사상 대 토착사상의 갈등과 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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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4p
4.8 MB
철학일반
이종우
이담북스
모두
이 책의 저자는 21세기 세계화 시대에 굳이 ‘한국철학사’를 쓰는 데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세계와 한국은 전체와 개별, 보편과 특수의 관계이다. 공간적인 관점에서 한국철학사는 특수성을 의미하고, 세계철학사는 보편성을 의미한다. 보편성과 특수성은 그만큼 상대적인 것이다. 따라서 한국철학사라고 해서 반드시 특수성만 있는 것이 아니라 보편성도 갖고 있다. 한국철학사의 전체적인 흐름으로서 갈등과 화합 등은 보편성을 갖는다. 한국철학사는 전체적으로 외래사상과 토착사상의 갈등과 융합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은 한국철학사뿐만 아니라 세계의 철학도 그러할 것이다. 그러한 점에서 보편성을 갖는다. 한국철학사가 다른 철학사에 비하여 우수하거나 독창적이라고 말하는 것은 독선적인 것이다. 또한 그것은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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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01
소개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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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학사
머리말
제1장 서론: 한국철학사란 무엇인가
Ⅰ. 선행저술 검토와 저술 방법
1. 선행저술 검토
2. 저술방법
Ⅱ. 철학과 한국철학의 의미
Ⅲ. 사관과 한국철학사: 외래사상과 토착사상의 갈등과 융합
1. 외래사상과 토착사상의 범위
2. 외래사상 대 토착사상의 갈등과 융합
제2장 원시종교에서 나타난 갈등과 융합
Ⅰ. 고조선 건국신화에서 나타난 갈등과 융합
1. 최초 토착사상으로서 곰ㆍ호랑이 토테미즘 대 최초 외래사상
2. 천신 대 천자의 지상강림: 환인 대 환웅
3. 神人一體대 인간: 단군 대 기자
Ⅱ. 부여ㆍ고구려ㆍ백제와 신라ㆍ가야의 건국신화와 설화에서 나
1. 부여ㆍ고구려ㆍ백제
2. 신라ㆍ가야
Ⅲ. 동이(東夷): 천하의 뿌리 그리고 仁ㆍ禮
Ⅳ. 천신앙과 천인융합의 祭天
Ⅴ. 유ㆍ불ㆍ도가 융합의 風流道
제3장 불교의 전래로 인한 원시종교와의 갈등과 융합 및 불교의
Ⅰ. 원시종교 대 불교의 갈등과 융합
Ⅱ. 교학불교의 등장
Ⅲ. 중관과 유식에 대한 비판과 화합: 원효
1. 중관과 유식에 대한 비판
2. 一心二門: 중관과 유식의 융합
3. 중생심으로 회귀 85 Ⅳ. 의상의 화엄사상
Ⅴ. 선종의 전래로 인한 교종과의 갈등과 융합
1. 선종의 전래
2. 교종과의 갈등과 융합
3. 선종비판과 교종 중심의 선종 융합: 의천
4. 선종 중심의 교종 융합: 지눌
제4장 성리학의 전래로 인한 불교의 비판과 그 영향 및 성리학
Ⅰ. 성리학의 전래
Ⅱ. 불교에 대한 비판과 그 영향 및 성리학의 전개
1. 성리학의 불교에 대한 비판과 그 영향
2. 성리학의 전개
Ⅲ. 주자학의 모순에 대한 극복: 퇴계 이황
1. 능동적인 존재근거로서의 理: 주희의 理에 대한 모순극복으로
2. 마음
3. 수양론
Ⅳ. 주자학에 대한 모순극복과 이황에 대한 비판: 이이
1. 원리로서의 리: 주희와 이황에 대한 극복과 비판
2. 마음
3. 수양론
Ⅴ. 18세기 기호학파의 이간과 한원진의 논쟁
1. 인간과 다른 생물의 본성이 같은가 다른가
2. 마음의 본체는 순선한가 악이 있는가
Ⅵ. 19ㆍ20세기 논쟁
1. 영남학파의 坪浦논쟁
2. 영남의 한주학파 대 기호의 간재학파의 논쟁
3. 기호의 화서학파 대 간재학파의 논쟁
제5장 양명학의 전래 및 성리학과의 갈등과 융합 그리고 양명학
Ⅰ. 양명학의 전래 및 그 수용과 비판
Ⅱ. 주자학에 대한 비판과 융합 및 양명학의 수용과 보완: 정제
1. 心卽理說의 이론적 기초로서 리의 삼분설: 物理ㆍ生理ㆍ眞理
2. 심과 리는 하나
3. 知와 행위는 하나
4. 양지설
제6장 西學의 전래와 儒家와의 갈등과 융합
Ⅰ. 서학의 전래
Ⅱ. 서학에 대한 비판과 수용
1. 교리에 대한 비판과 수용: 안정복과 정약종ㆍ이벽
2. 자연과학의 수용과 비판: 김석문과 홍대용
3. 상ㆍ제례문제로 인한 갈등
제7장 성리학에 대한 비판철학의 대두
Ⅰ. 實學개념의 타당성 검토와 그 대안으로서 비판철학의 설정
Ⅱ. 홍대용의 성리학과 맹자에 대한 비판
1. 성리학의 理에 대한 비판
2. 맹자의 성선설에 대한 비판
Ⅲ. 주자학 비판과 선진유가로의 복귀: 정약용
1. 理에 대한 비판과 그 대안으로서 인격적 상제
2. 주자학의 인간론에 대한 비판과 수용
3. 선악관에 대한 비판
Ⅳ. 서양사상의 수용과 理學에 대한 비판으로서 氣學의 전개: 최
1. 실용적인 서양사상의 수용
2. 理學과 불교ㆍ도교에 대한 비판과 영향 및 氣學표방
제8장 서학에 대한 비판과 유교ㆍ도교의 융합: 동학
Ⅰ. 최제우
1. 서학에 대한 비판
2. 유교와 불교의 한계인식 및 유교와 도교의 융합
Ⅱ. 천인관계와 그 변화
1. 인격성ㆍ외재성이 강조된 천주와 인간 중심: 최제우
2. 비인격적ㆍ내재성이 강조된 천주와 주체성이 강조된 인간: 최
Ⅲ. 윤리와 그 변화
1. 侍天主윤리와 유교윤리의 이중성: 최제우
2. 事人如天과 敬天ㆍ敬人ㆍ敬物: 최시형
3. 自心ㆍ自誠ㆍ自敬ㆍ自信ㆍ自法: 손병희
Ⅳ. 개벽관과 그 변화
제9장 서양근대사상에 대한 수용과 脫儒家로서 개화사상
Ⅰ. 개화에 대한 논쟁: 서양화와 유가고수의 대립
Ⅱ. 개인권리의 강조
Ⅲ. 국가의 자주권
제10장 현대철학에서의 갈등과 융합
Ⅰ. 개화사상의 자유주의적 개인권리의 토착화
Ⅱ. 유가의 공동체주의적 윤리 대 자유주의적 개인권리의 갈등과
한국철학사 연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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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저자는 21세기 세계화 시대에 굳이 ‘한국철학사’를 쓰는 데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세계와 한국은 전체와 개별, 보편과 특수의 관계이다. 공간적인 관점에서 한국철학사는 특수성을 의미하고, 세계철학사는 보편성을 의미한다. 보편성과 특수성은 그만큼 상대적인 것이다. 따라서 한국철학사라고 해서 반드시 특수성만 있는 것이 아니라 보편성도 갖고 있다.
한국철학사의 전체적인 흐름으로서 갈등과 화합 등은 보편성을 갖는다. 한국철학사는 전체적으로 외래사상과 토착사상의 갈등과 융합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은 한국철학사뿐만 아니라 세계의 철학도 그러할 것이다. 그러한 점에서 보편성을 갖는다.
한국철학사가 다른 철학사에 비하여 우수하거나 독창적이라고 말하는 것은 독선적인 것이다. 또한 그것은 외래사상과 크게 다를 것이 없다고 하는 것도 지나치게 편협하다. 세계는 서로 소통하기 때문이다. 동양과 서양이 서로 다른 철학, 즉 전자는 중국의 제자백가와 인도의 불교, 후자는 고대 그리스 철학과 기독교를 중심으로 전개되었지만 결국 양자는 서로 소통하여 영향을 주고받았다. 한국철학사도 중국의 유가를 비롯한 제자백가와 인도의 불교뿐만 아니라 서양철학의 영향도 받아 전개되었다. 따라서 한국철학사도 세계의 철학이 반영되어 나타나고 있다.
이 책은 한국철학사로서 이러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시대구분에 있어서도 왕조별 시대구분이 아닌 외래사상에 대한 비판ㆍ대립ㆍ갈등ㆍ충돌ㆍ논쟁과 화합ㆍ수용ㆍ영향의 시기를 중심으로 시대를 구분하고 그 시대의 주류인 철학을 중심으로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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