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9 0 0 0 2 0 10년전 0

최신 교육실습의 핵심

교육실습은 교육양성기관(사범대학/교육대학원)에서 교직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앞으로 교사가 되기 위해서 대학에서 배운 교직이론과 전공지식을 심화시키고, 학교조직의 현황과 학생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중등학교에서 4주간의 교육실습 기간과 교육실습과정의 내용을 생각해보면 교육실습의 효과성을 크게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앞으로는 교육 당국이 4주가 아닌 8주 이상으로 기간을 확대하여 교육실습을 내실화하겠다고 하지만 ‘교육실습’이라는 단어가 주는 의미와 중요성을 생각해 볼 때, 아직도 부족한 부분이 많다. 필자는 교생이 효과적인 교육실습을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교육실습의 지침서 중에서 핵심적인 내용만 엄선하여 정리된 무언가의 필요성을 느꼈는데, 이것이 필자가 본서를 집필하게 된..
교육실습은 교육양성기관(사범대학/교육대학원)에서 교직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앞으로 교사가 되기 위해서 대학에서 배운 교직이론과 전공지식을 심화시키고, 학교조직의 현황과 학생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중등학교에서 4주간의 교육실습 기간과 교육실습과정의 내용을 생각해보면 교육실습의 효과성을 크게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앞으로는 교육 당국이 4주가 아닌 8주 이상으로 기간을 확대하여 교육실습을 내실화하겠다고 하지만 ‘교육실습’이라는 단어가 주는 의미와 중요성을 생각해 볼 때, 아직도 부족한 부분이 많다.
필자는 교생이 효과적인 교육실습을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교육실습의 지침서 중에서 핵심적인 내용만 엄선하여 정리된 무언가의 필요성을 느꼈는데, 이것이 필자가 본서를 집필하게 된 동기이다.
이러한 집필 동기에 부응하기 위해 본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교육실습에 대한 이론은 최대한 지양하고, 필자의 경험을 근거로 하여 학교현장에서 실제적으로 필요한 내용들만 제시하였다.
둘째, 실제적인 교육실습 서적이 되기 위해 교육실습생에게 필요한 교육실습내용만 엄선하여 일목요연하게 제시하였다.
셋째, 학교현장의 교원과 교육실습생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였다.
넷째, 학습지도안 작성, 실습일지, 생활기록부 작성 요령 등과 같이 실제적로 연습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다섯째, 각 소단원 말미에 ‘Tip’ 란을 두어 교생이 어떤 마음가짐의 행동으로 교육실습에 임해야 하는지를 제시하였다.
여섯째, 각 장의 말미에 ‘점검사항’ 란을 마련하여 중요사항을 숙지하도록 하였다.
일곱째, 부록 1ㆍ2에 교육실습에 필요한 자료와 유익한 내용을 수록하였다.

이 책은 제목이 암시하는 바와 같이 ‘교육실습의 핵심’만으로 구성되었다. 제1장과 제2장은 교육실습의 기본과 교육실습의 단계로 교육실습의 기초적 이해를 제시하였다. 제3장과 제4장은 학습지도안과 실습일지, 효과적인 수업진행의 기술로 학교현장에서 실제로 필요한 수업지도기술을 제시하였다. 제5장과 제6장은 학생생활지도와 학급경영으로 실제적인 학급경영에 대한 기술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제7장과 제8장은 교육실습의 평가와 교육실습의 총평으로 교육실습에 대한 다양한 평가방법을 제시하였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