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0 0 0 0 1 0 10년전 0

정책학의 이해

미국의 정치학자인 러너와 라스웰(D. Lerner & H. D. Lasswell)이 1951년에 정책학을 기존의 사회과학 분야와 다른 새로운 방향으로 발전시키고자 최초로 시도하였다. 이러한 신흥학문으로서 정책학이 러너와 라스웰 이후 근 20년가량을 정체상태에 머물러 있다가 1971년에 미국정책학회가 성립된 것을 계기로 하여 수많은 저서들과 정기간행물들이 쏟아져 나오는 등 급격한 발전을 해 왔다. 국내적으로도 정책학은 1980년대 초 이후 많은 발전을 거듭하여 왔다. 이와 같이 정책학이 급격한 발전을 거듭해 온 것은 고도로 분화되고 다양화되어 가고 있는 현대사회의 모든 문제의 조정과 해결을 위해서 행정권이 강화되고, 그 기능이 확대됨으로써 행정 우위의 행정국가적 상황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사회구성원으로서의..
미국의 정치학자인 러너와 라스웰(D. Lerner & H. D. Lasswell)이 1951년에 정책학을 기존의 사회과학 분야와 다른 새로운 방향으로 발전시키고자 최초로 시도하였다. 이러한 신흥학문으로서 정책학이 러너와 라스웰 이후 근 20년가량을 정체상태에 머물러 있다가 1971년에 미국정책학회가 성립된 것을 계기로 하여 수많은 저서들과 정기간행물들이 쏟아져 나오는 등 급격한 발전을 해 왔다. 국내적으로도 정책학은 1980년대 초 이후 많은 발전을 거듭하여 왔다.
이와 같이 정책학이 급격한 발전을 거듭해 온 것은 고도로 분화되고 다양화되어 가고 있는 현대사회의 모든 문제의 조정과 해결을 위해서 행정권이 강화되고, 그 기능이 확대됨으로써 행정 우위의 행정국가적 상황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시민 개개인과 이익집단들은 그들의 이해관계와 권리와 의무, 그리고 생활의 질에 관한 모든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할 수 없을 때에는 그 문제해결을 권한 있는 정책당국에 요구하고 압력을 가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들을 정책수요라고 정의해 볼 때 어느 정부를 막론하고 정책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책에 관한 전문적인 논의와 연구가 필요하고, 그러한 지식과 연구결과를 활용할 때만이 정책수요에 대응할 수 있다. 또한 정책을 요구하고 그 혜택을 받으려고 하는 참여단위도 체계적인 지식을 가지고 활용해야만 한다.
현대 정책학이 미래사회의 시대적 흐름을 제대로 대처하고, 정책학 본래의 목적을 살려 나가려면 새롭고 동태적인 역량 있는 인재육성을 위한 대학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책은 이러한 학문적인 흐름과 목적을 놓치지 않으면서 정책학을 처음 접하는 독자들에게 쉽고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입문서가 되도록 구성되었으며, 대학에서 한 학기 강의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