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99 0 0 0 0 0 10년전 0

종교개혁 시대의 천년왕국 운동

천년왕국(千年王國, millennium)은 요한계시록 20장 4∼6절에 근거를 둔 일종의 지상낙원이었다. 그것은 그리스도가 재림하여 부활한 성도와 순교자와 함께 최후의 심판 때까지 천 년 동안 다스릴 왕국으로 나타났다. 천년왕국에 관한 예언이 소개되자 초기의 고난받는 그리스도인들은 거기에 희망을 걸게 되었다. 그들은 천년왕국에 들어갈 의인은 바로 자신들이라고 믿고, 생전에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대하였다. 이처럼 새로운 세계와 시대가 그리스도의 재림과 함께 도래할 것이라는 믿음이 천년왕국신앙 또는 천년왕국주의이다. 그러나 오늘날 천년왕국주의는 그리스도교 종말론(Eschatology)의 한 변형이라는 제한된 의미를 넘어서 광범위한 의미의 구원론을 함축하고 있다. 천년왕국주의자들이 목표로 삼는 것은 항상 똑같은 ..
천년왕국(千年王國, millennium)은 요한계시록 20장 4∼6절에 근거를 둔 일종의 지상낙원이었다. 그것은 그리스도가 재림하여 부활한 성도와 순교자와 함께 최후의 심판 때까지 천 년 동안 다스릴 왕국으로 나타났다. 천년왕국에 관한 예언이 소개되자 초기의 고난받는 그리스도인들은 거기에 희망을 걸게 되었다. 그들은 천년왕국에 들어갈 의인은 바로 자신들이라고 믿고, 생전에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대하였다. 이처럼 새로운 세계와 시대가 그리스도의 재림과 함께 도래할 것이라는 믿음이 천년왕국신앙 또는 천년왕국주의이다.
그러나 오늘날 천년왕국주의는 그리스도교 종말론(Eschatology)의 한 변형이라는 제한된 의미를 넘어서 광범위한 의미의 구원론을 함축하고 있다. 천년왕국주의자들이 목표로 삼는 것은 항상 똑같은 것이 아니다. 그것은 질병, 불안, 근심에서 치유받는 것이기도 하고 차별과 냉대에서 벗어나 제대로 대접받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또한 그것은 악의 세력으로부터 보호받거나 기존의 사회 질서를 변혁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처럼 천년왕국주의는 다양한 사회적 구원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그 특징은 첫째, 개인의 구원이 아니라 신자들 전체의 구원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집단적이다. 둘째, 그 구원은 천상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상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현세적이다. 셋째, 그것은 가까운 장래에 갑자기 도래한다는 면에서 임박성이 있다. 넷째, 그 구원은 단순한 개선이 아니라 완전한 변화를 초래한다는 점에서 전면적이다. 마지막으로 그것은 인간의 노력으로 성취되는 것이 아니라 신의 개입을 통해 실현된다는 면에서 초자연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천년왕국운동에 관한 국내학자의 연구는 종교학자와 신학자에게서 단편적으로 이루어져 왔지만 아직도 역사적 연구서는 매우 드물다.
따라서 이 책의 저자는 과학적 사고와 행동에 비해 역사 현실에서 기독교 신앙의 부정적 측면이 강조되던 분위기에 기독교 신앙을 가진 사람이 역사 속에 어떤 역할과 행동을 해야 하는가라는 문제의식은 기독교 신앙이라는 것이 개인의 삶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역사 속에서도 일정하게 구현되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이 연구를 시작하였고, 종교개혁 시대의 천년왕국운동에 관한 이 연구를 책을 통해 소개한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