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2 0 0 0 0 0 10년전 0

라틴아메리카의 신영화 (중남미지역원 학술총서 2)

외국 영화사에 시장을 개방하지 않았던 쿠바와 국영 독점기관을 창설하면서 역사상 처음으로 국내 영화가 국내 시장의 50%를 차지한 브라질을 제외하고 역사적으로 라틴아메리카의 영화산업은 미국의 대형 영화 제작자와 배급사에 의해 지배되어 왔다. 라틴아메리카 국가의 영화 시장은 미국과 유럽의 메이저 영화를 판매하는 미국계열의 배급사와 국내제작물과 미국과 유럽의 마이너 영화를 취급하는 자국 배급사와의 불공정 경쟁관계에 있어 왔다. 미국계열의 배급사들은 미국영화수출협회(Motion Picture Export Association)의 자회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자국의 영화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판매 대상국 정부가 추진하는 모든 종류의 보호주의 정책에 반대한다. 미국은 자본주의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었으며, 영..
외국 영화사에 시장을 개방하지 않았던 쿠바와 국영 독점기관을 창설하면서 역사상 처음으로 국내 영화가 국내 시장의 50%를 차지한 브라질을 제외하고 역사적으로 라틴아메리카의 영화산업은 미국의 대형 영화 제작자와 배급사에 의해 지배되어 왔다. 라틴아메리카 국가의 영화 시장은 미국과 유럽의 메이저 영화를 판매하는 미국계열의 배급사와 국내제작물과 미국과 유럽의 마이너 영화를 취급하는 자국 배급사와의 불공정 경쟁관계에 있어 왔다. 미국계열의 배급사들은 미국영화수출협회(Motion Picture Export Association)의 자회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자국의 영화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판매 대상국 정부가 추진하는 모든 종류의 보호주의 정책에 반대한다. 미국은 자본주의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었으며, 영화 또한 자국 내에서 만으로도 제작비용을 건질 수 있었다. 반면에 라틴아메리카 영화의 시장은 보잘 것 없이 좁았으며 외국 수출의 가능성도 작았다.
이런 열악한 상황에서 라틴아메리카의 영화는 미국의 영화와 어떤 변별성을 지니면서 자국의 국민들에게 다가가고 발전할 수 있었는지, 라틴아메리카의 신영화는 라틴아메리카 영화사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이런 질문에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이 책에서는 라틴아메리카 주요 국가의 현대 영화사가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를 알 수 있도록 하였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