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9 0 0 0 1 0 10년전 0

(개정판)유아 동작교육의 이해

신체적 자아개념은 자아개념의 한 요소로써 자신의 신체에 대한 개인적인 지각에 의해 인지된다(Cratty, 1979; Williams, 1983). 대부분의 연구에서 운동참여가 신체적 자아개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이 학문적 세계에서 도출된다는 것은 그만큼 유아신체활동이 필요하다는 이유를 반증하는 사례가 될 것이다. 그러나 유아에게 규칙적인 신체활동의 기회를 현실적으로 제공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신체활동에 대한 실태파악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대부분의 교사들은 신체활동의 필요성은 인지하고 있으나 활동공간의 부족, 자료의 부족, 교사자신의 전문적 지식의 결여, 현장적용이 용이한 신체활동의 부족과 지도방법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외부강사에 의존하고 있는..
신체적 자아개념은 자아개념의 한 요소로써 자신의 신체에 대한 개인적인 지각에 의해 인지된다(Cratty, 1979; Williams, 1983). 대부분의 연구에서 운동참여가 신체적 자아개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이 학문적 세계에서 도출된다는 것은 그만큼 유아신체활동이 필요하다는 이유를 반증하는 사례가 될 것이다. 그러나 유아에게 규칙적인 신체활동의 기회를 현실적으로 제공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신체활동에 대한 실태파악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대부분의 교사들은 신체활동의 필요성은 인지하고 있으나 활동공간의 부족, 자료의 부족, 교사자신의 전문적 지식의 결여, 현장적용이 용이한 신체활동의 부족과 지도방법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외부강사에 의존하고 있는 상태이다. 특히 교사들은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지식의 부족으로 인해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김은심, 최혜진, 2005; 김혜리, 1998; 이만수, 2001). 즉 현실적으로 현대 생활문명과 문화의 변화로 인해 유아 신체활동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증대되고 있으나, 교사들은 효과적으로 이에 대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 것이다. 이 책이 유아동작교육활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어서 현장 유아교사들이 유아들과 함께 즐겁고 신명나게 신체활동을 하는 데 티끌이나마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