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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인지과학 만나다:콘텐츠 시대의 문학과 예술

본 저서는 다루어진 여러 작품 콘텐츠에서 재현하고 있는 공간을 시청자가 어떻게 인지하고 감성하고 있으며, 시청자의 인지는 어떤 과정을 거쳐 공간인지를 어떻게 심적 표상으로 ‘인지 지도’를 재현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았다. 『의식』은 의식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환시적 장소를 뉴멕시코 푸에블로 인디언이 살고 있던 기억의 잔상처럼 환시적 비전을 보여 주었고, 「대부」에서는 시실리아 섬의 과거 역사적 잔흔으로 기억의 재현을 하려고 하였다.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은 영국의 지역성을 재현하였고, 「매트릭스」는 인공지능의 컴퓨터 가상세계라는 초월적 상황을 디지털로 재현하였다. 이처럼 본 연구에서 매우 다른 시간과 다른 공간을 재현한 각기의 미디어 콘텐츠를 선정해서 시각ㆍ공간의 인지 과정을 연구한 이유는, 인류는 근본적..
본 저서는 다루어진 여러 작품 콘텐츠에서 재현하고 있는 공간을 시청자가 어떻게 인지하고 감성하고 있으며, 시청자의 인지는 어떤 과정을 거쳐 공간인지를 어떻게 심적 표상으로 ‘인지 지도’를 재현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았다. 『의식』은 의식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환시적 장소를 뉴멕시코 푸에블로 인디언이 살고 있던 기억의 잔상처럼 환시적 비전을 보여 주었고, 「대부」에서는 시실리아 섬의 과거 역사적 잔흔으로 기억의 재현을 하려고 하였다.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은 영국의 지역성을 재현하였고, 「매트릭스」는 인공지능의 컴퓨터 가상세계라는 초월적 상황을 디지털로 재현하였다.
이처럼 본 연구에서 매우 다른 시간과 다른 공간을 재현한 각기의 미디어 콘텐츠를 선정해서 시각ㆍ공간의 인지 과정을 연구한 이유는, 인류는 근본적으로 공간을 인지할 때, ‘인지 지도’를 심적으로 표상할 수 있는 보편성이 있음에 주의를 기울이기 위함이며 또한 공간이 어떻게 역사의 일부를 이루고 있고, 공간이 어떻게 문화의 일부를 이루고 있는지를 예증하기 위함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아울러 인간은 끊임없이 현실에서 도피하여 새로운 공간으로 지향하고자 하는 열망이 있기 때문에 영상 콘텐츠에서 창발적인 시공간과 그 신선함을 기대하지만 그 기대는 인지 인류학적 범주와 경계를 벗어나는 일이 없음을 탐구하였다고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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