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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조직 & 학습동아리 가이드 : Community of Practice

학습동아리(CoP)는 동일한 주제에 관심을 가진 소수의 사람들이 학습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모임을 구성하고, 정기적으로 만나서 학습과 토론을 통하여 공동의 관심사를 함께 생각하고 실천하는 모임인 학습조직이다. 이러한 학습동아리는 개인의 성장, 지역사회의 발전, 인적 자원개발을 위해 필요하다. 기업은 학습조직 활동을 통하여 직원 개개인의 역량과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지역사회는 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발전을 기할 수 있다. 그리고 국가는 학습동아리와 학습조직을 통하여 국가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개발하여 궁극적으로 국가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정부나 지역사회에서는 수년 전부터 학습동아리를 조직하거나 권장해 오고 있으며, 기업 또한 학습조직을 활성화하..
학습동아리(CoP)는 동일한 주제에 관심을 가진 소수의 사람들이 학습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모임을 구성하고, 정기적으로 만나서 학습과 토론을 통하여 공동의 관심사를 함께 생각하고 실천하는 모임인 학습조직이다. 이러한 학습동아리는 개인의 성장, 지역사회의 발전, 인적 자원개발을 위해 필요하다. 기업은 학습조직 활동을 통하여 직원 개개인의 역량과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지역사회는 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발전을 기할 수 있다. 그리고 국가는 학습동아리와 학습조직을 통하여 국가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개발하여 궁극적으로 국가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정부나 지역사회에서는 수년 전부터 학습동아리를 조직하거나 권장해 오고 있으며, 기업 또한 학습조직을 활성화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직장에서 학습 경험의 장으로 활용하는 데 상당한 변화가 있었다. 지식경제의 성장,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신경제(new economy)와 정보통신기술의 영향, 그리고 근로방식의 변화를 가져오는 고성과 작업관행의 활용 등이 그것이다. 그런데 아쉽게도 많은 중소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수년 전부터 기업들의 HRD 진단평가 및 인증심사 활동을 해 온 이 책의 저자들이 많은 중소기업들이 학습동아리와 학습조직의 조직과 운영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고, 본서를 편찬하게 되었다.

이 책은 3부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학습조직화로서 학습동아리의 이해(제1장)와 학습동아리의 조직과 운영(제2장)을 다루었고, 제2부는 조직의 학습방법으로서 학습토론(제3장)과 학습회의(제4장)를 다루었다. 그리고 제3부는 문제해결의 기법으로서 액션러닝(제5장)과 학습조직(제6장)을 다루었다. 또한 권말부록으로 학습동아리와 학습조직을 운영함에 있어서 필요한 서식 등 참고자료를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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