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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집단미술치료란 집단을 대상으로 미술활동을 통하여 환자의 심신(mind-body) 상태를 평가(진단)하기도 하고 질병의 치료나 증상의 호전을 도모하기도 하는 치료법이다. 집단미술치료는 우리나라에서 많이 이용하는 치료 형태 중 하나이다. 그 이유는 아직 미술치료가 제도권 안에 들어오지 못하다 보니깐 병원, 복지관, 학교에서 치료의 개념보다는 집단미술활동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일 것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가장 큰 원인은 동양인의 특성, 특히 한국 사람들은 개인적 표현보다는 집단적, 공동체적인 의식이 더 강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이 책에서는 집단미술치료의 이론에 실제적인 임상에서의 적용에 중점을 두었다. 집단미술치료의 대상이나, 적용 가능한 질환은 다양하겠으나 이 책에는 가장 많이 활용되..
집단미술치료란 집단을 대상으로 미술활동을 통하여 환자의 심신(mind-body) 상태를 평가(진단)하기도 하고 질병의 치료나 증상의 호전을 도모하기도 하는 치료법이다.

집단미술치료는 우리나라에서 많이 이용하는 치료 형태 중 하나이다. 그 이유는 아직 미술치료가 제도권 안에 들어오지 못하다 보니깐 병원, 복지관, 학교에서 치료의 개념보다는 집단미술활동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일 것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가장 큰 원인은 동양인의 특성, 특히 한국 사람들은 개인적 표현보다는 집단적, 공동체적인 의식이 더 강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이 책에서는 집단미술치료의 이론에 실제적인 임상에서의 적용에 중점을 두었다.
집단미술치료의 대상이나, 적용 가능한 질환은 다양하겠으나 이 책에는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질환 및 대상을 아동, 청소년, 치매노인으로 정하였으며, 정신분열증과 특수아동의 경우는 사회성의 필요성이 중요한 대상이라 기술하였다.
개인미술치료에 비해 집단미술치료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타인을 인식하고 자연스럽게 친밀감이 향상되며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감이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이다.
참여 의지를 높이고 집단의 결속력이 강화되면서 치료동기가 더 높아진다는 것이다. 예상치 못한 일들로 인해 흥미, 집중력까지 더해지는 경우도 볼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대상의 특징에 대해, 대상과 집단미술치료의 연관성, 각 대상에 따른 집단미술치료의 적용, 치료사가 주의해야 할 점, 대상에 따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동양과 서양미술의 집단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경우의 차이점도 제시하였다.
이 책은 상담심리사, 임상심리사, 교사가 집단미술치료에 대한 정의를 바로잡고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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