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아이디찾기는 이름을 입력, 패스워드찾기는 아이디를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U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알림
문의
819
0
0
0
0
0
10년전
0
쿠바, 영화 그리고 기억 : Cuba, Cine y Memorias
PDF
구매시 다운가능
206p
6.8 MB
연극.영화
박종욱
이담북스
모두
영화 매체를 활용한 문화연구의 일환으로서 쿠바의 근현대 사회에 대한 이해의 심도를 넓히려는 목적으로 기획된 책이다. 쿠바인들이 자신들의 역사적 트라우마를 인식하고, 그와 직면하여 극복하려는 시도로서 영화가 지닌 의미를 ‘쿠바 영화와 피식민의 트라우마’라는 주제로 다룬 것이다. 쿠바는 오랫동안 서구의 헤게모니에 짓눌린 채 독립과 자립을 뒤늦게 맞이하면서, 사회주의 혁명이라는 극단적인 변화를 경험한 지구촌에서 유례가 드문 경험을 하고 있다. 서구의 수탈을 경험하고, 그를 극복하기 위한 여정에서 정치사회적 혼란과 파국을 여러 차례 겪었던 쿠바가 혁명이라는 처방을 스스로의 선택으로 감당하는 과정에서 문화연구의 여러 연구 접근 방법론과 주제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다양한 많은 연구 주제의 가능성 가운데, 여기서..
8,400
원 구매
목차
32
소개
저자
댓글
0
쿠바 영화 그리고 기억
들어가는 말
Ⅰ. 쿠바인, 그들은 누구인가: 쿠바의 역사 되짚어 바라보기
1. 식민과 수탈의 역사
2. 스페인의 식민지배와 쿠바의 독립투쟁 그리고 혁명까지
1) 스페인의 식민지배와 사탕수수 재배를 위한 흑인 노예의 이민
2) 호세 마르티에서 체 게바라와 피델 카스트로까지: 독립에서
3. 라틴아메리카 신영화 운동과 쿠바영화예술산업기구 ICAIC의
Ⅱ. 칼라토조프와 신영화 운동 그리고 「나는 쿠바」
1. 마리아, 욕망의 대상으로서 타자
2. United Fruit, 수탈의 그림자
3. 엔리께와 글로리아, 역사적 트라우마의 직면과 각성
4. 트라우마 극복을 향한 혁명, 그 선동적 서술의 문제
Ⅲ. 저개발의 기억 과 트라우마 서술하기
1. 트라우마와 역사적 기억
2. 트라우마의 형성과 기억
1) 트라우마의 역사성과 대상
2) 트라우마와 일상적 기억
3. 트라우마와 내러티브
1) 상징적 기호로서 인물을 통한 내러티브
2) 서술의 시점과 태도
4. 치유적 가능성으로서 트라우마의 성찰
Ⅳ. 루시아 의 여성 인물 분석을 통한 트라우마 직면의 문제
1. 역사적 트라우마의 재현으로서 영화의 역할
2. 트라우마의 역사성과 일상의 기억
3. 역사성과 일상성의 대립으로서 「루시아」의 인물 분석
1) 1895
2) 1932
3) 196..
4. 루시아 에 나타난 트라우마 직면의 의미
참고문헌
저작권 공지
영화 매체를 활용한 문화연구의 일환으로서 쿠바의 근현대 사회에 대한 이해의 심도를 넓히려는 목적으로 기획된 책이다. 쿠바인들이 자신들의 역사적 트라우마를 인식하고, 그와 직면하여 극복하려는 시도로서 영화가 지닌 의미를 ‘쿠바 영화와 피식민의 트라우마’라는 주제로 다룬 것이다.
쿠바는 오랫동안 서구의 헤게모니에 짓눌린 채 독립과 자립을 뒤늦게 맞이하면서, 사회주의 혁명이라는 극단적인 변화를 경험한 지구촌에서 유례가 드문 경험을 하고 있다.
서구의 수탈을 경험하고, 그를 극복하기 위한 여정에서 정치사회적 혼란과 파국을 여러 차례 겪었던 쿠바가 혁명이라는 처방을 스스로의 선택으로 감당하는 과정에서 문화연구의 여러 연구 접근 방법론과 주제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다양한 많은 연구 주제의 가능성 가운데, 여기서 주목하는 것은 역사적 트라우마를 경험한 쿠바가 하위주체로서 자신들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를 극복하려는 자각 의식의 운동에 있다.
이는 쿠바 신영화로 불리는 혁명 이후 영화 운동의 한 주류적 흐름에서 그 의미와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데, 특히 <나는 쿠바>, <저개발의 기억>, <루시아> 등의 영화가 바로 그 중심축에 있다. 칼라토조프 감독의 <나는 쿠바>의 경우에는 수탈된 대지로서 쿠바를 여성적 이미지로 체화하여 국가의 역사적 운명과 혁명으로의 숙명적 여정에 대한 쿠바 외적 시각에서 제작한 영화이며, 토마스 구티에레스 알레아 감독의 <저개발의 기억>과 움베르토 솔라스 감독의 <루시아>의 경우에는 쿠바인들의 시각에서 쿠바의 영화제작 방식으로 이룩했다는 점에서 긍정적 의미를 지닌다.
이컨텐츠에 대해 남기고 싶은 말은?
확인
수정확인
수정취소
U캐쉬로 구매하기
상품컨텐츠명
상품세부내용
결제전 U캐쉬
0 UCASH
결제할총금액
원
결제후 U캐쉬
UCASH
저자무료 선물증정
선물받는분 이메일
여러 이메일 입력시 ; (세미콜론) 구분, 이메일주소 최대 100개까지 가능.
선물 보낼 내용입력
300글자 이내의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구독권 결제
신용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생년월일
사업자번호
패스워드
앞2자리
로그인
가입
한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팬심
알림
문의
프로필
팔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