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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 다문화가정 결혼이주여성의 지역사회 참여 연구

한국 남성의 국제결혼이 급증하면서 결혼을 통해 한국으로 이주해 오는 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특히, 여성결혼이민자의 출신국가도 이전에는 일본과 중국이 다수를 이루었으나, 2000년 이후부터는 베트남, 필리핀, 러시아, 태국, 몽골, 우즈베키스탄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그러나 결혼이주여성의 또 다른 이름인 다문화여성과 관련한 담론 뒤에는 여전히 개발도상국 출신의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무지와 편견이 자리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농촌지역 결혼이주여성의 지역사회 참여과정에 대한 의미와 본질을 밝힘으로써 이들의 경험에 대한 공감적 토대에 기반 한 실체이론을 개발하고자 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에서 생활한 지 3년 ..
한국 남성의 국제결혼이 급증하면서 결혼을 통해 한국으로 이주해 오는 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특히, 여성결혼이민자의 출신국가도 이전에는 일본과 중국이 다수를 이루었으나, 2000년 이후부터는 베트남, 필리핀, 러시아, 태국, 몽골, 우즈베키스탄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그러나 결혼이주여성의 또 다른 이름인 다문화여성과 관련한 담론 뒤에는 여전히 개발도상국 출신의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무지와 편견이 자리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농촌지역 결혼이주여성의 지역사회 참여과정에 대한 의미와 본질을 밝힘으로써 이들의 경험에 대한 공감적 토대에 기반 한 실체이론을 개발하고자 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에서 생활한 지 3년 이상 된 결혼이주여성 14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면접을 통한 질적연구를 수행하였다. 그후 저자는 참여자들과 심층면접을 통해 얻은 원자료를 이론적 민감성을 가지고 지속적 비교방법을 통해 개방코딩을 한 결과 총 13개의 범주와 27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71개의 개념을 추출하였고 국제결혼의 동기, 언어문제, 문화적 차이, 경제적 어려움 등 구체적 내용을 4장에 싣고 있다.
이 부분에서 인터뷰에 응한 참여자 14인의 인터뷰 기록내용을 발췌하여 그들의 진솔하고도 현실적인 이야기를 지면으로 실었다.
저자는 본 연구의 결과가 농촌지역 결혼이주여성들이 지역사회 참여를 통해, 새로운 사회에서의 어려운 여건을 극복하고 미래설계를 위한 삶의 돌파구를 모색하고 적응해 나가기 위한 실체이론 개발에 기여하고, 지역사회 차원에서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사회복지 실천적 개입방안을 마련하고 구축하는 데 기여하기를 바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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