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알면 학교가 보인다
이 책은 저자가 학교문화, 교육복지, 수업문화, 사회자본론, 소외계층 아동의 교육, 학부모교육관, 학업성취, 감성교육, 문화교육, 질적 연구 및 다문화 교육 등을 주제로 다룬 강의용 교재를 재정리하여 출간한 것이다.
본문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학교문화, 취약계층의 교육 그리고 학부모 교육이 그것이다. 제1부 학교문화에서는 주로 문화적 관점에서 드러난 현상과 제도 그리고 이면의 의식을, 때로는 심층적으로 분석과 동시에 다루었고, 때로는 현상의 기술에 치중하여 다루었다. 때로는 현상의 원인에 대한 분석과 이를 바탕으로 한 처방을 제시한 글도 없지 않다.
제2부에서는 소외계층(교복투 사업 대상 취약계층 아동, 다문화 가정 아동, 농산어촌 소외계층 아동, 도심 거주 빈곤 아동)에 대한 개인적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