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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를 알면 학교가 보인다

이 책은 저자가 학교문화, 교육복지, 수업문화, 사회자본론, 소외계층 아동의 교육, 학부모교육관, 학업성취, 감성교육, 문화교육, 질적 연구 및 다문화 교육 등을 주제로 다룬 강의용 교재를 재정리하여 출간한 것이다. 본문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학교문화, 취약계층의 교육 그리고 학부모 교육이 그것이다. 제1부 학교문화에서는 주로 문화적 관점에서 드러난 현상과 제도 그리고 이면의 의식을, 때로는 심층적으로 분석과 동시에 다루었고, 때로는 현상의 기술에 치중하여 다루었다. 때로는 현상의 원인에 대한 분석과 이를 바탕으로 한 처방을 제시한 글도 없지 않다. 제2부에서는 소외계층(교복투 사업 대상 취약계층 아동, 다문화 가정 아동, 농산어촌 소외계층 아동, 도심 거주 빈곤 아동)에 대한 개인적 연..
이 책은 저자가 학교문화, 교육복지, 수업문화, 사회자본론, 소외계층 아동의 교육, 학부모교육관, 학업성취, 감성교육, 문화교육, 질적 연구 및 다문화 교육 등을 주제로 다룬 강의용 교재를 재정리하여 출간한 것이다.
본문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학교문화, 취약계층의 교육 그리고 학부모 교육이 그것이다. 제1부 학교문화에서는 주로 문화적 관점에서 드러난 현상과 제도 그리고 이면의 의식을, 때로는 심층적으로 분석과 동시에 다루었고, 때로는 현상의 기술에 치중하여 다루었다. 때로는 현상의 원인에 대한 분석과 이를 바탕으로 한 처방을 제시한 글도 없지 않다.
제2부에서는 소외계층(교복투 사업 대상 취약계층 아동, 다문화 가정 아동, 농산어촌 소외계층 아동, 도심 거주 빈곤 아동)에 대한 개인적 연관성과 관심사 때문에 이들의 문제를 많이 다루었다.
학부모들을 위한 올바른 자녀교육관이나 자녀의 학습력 신장을 위한 학부모의 역할, 자녀의 감성 기르기 등은 제3부에서 다루었다. 오늘날 교육에서 자녀교육을 위한 학부모의 사회자본이 특히 강조되는 마당에 그리고 성적지상주의가 판을 치면서 올바로 자녀를 교육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기 어려운 때, 인성과 지성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자녀를 지도하기 위해서는 학부모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를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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