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아이디찾기는 이름을 입력, 패스워드찾기는 아이디를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U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알림
문의
786
0
0
0
1
0
10년전
0
지방신문 개혁론 ; TK언론의 실상과 대안
PDF
구매시 다운가능
189p
10.1 MB
비평.이론
김영재
이담북스
모두
“金榮在의 地方新聞 改革論”은 TK신문의 실상과 대안이라는 그 부제가 상징하듯 지역사회에서 “어떻게 새 신문을 만들 것인가”에 대한 화두를 제시하는 글모음이다. 지방언론개혁과 민주언론건설 운동을 꾸준히 펴왔던 저자는 이 책을 통하여 시민언론의 창간 제안자로서, 시민언론의 CEO로서 시민언론을 창간하고 틀을 다지며, 또 과학적 경영으로 본궤도에 올려 “신문산업도 얼마든지 블루오션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 나간다. 그가 꿈꾸는 매체는 단순한 신문이 아니다. 사람이 사람대우 받으며 사람답게 살아갈 언론제도다. 매체는 돈이 주인이 아니라 사람이 주인이어야 한다. ‘사람의 언론’은 평등과 박애를 기본 이데올로기로 한다. 따라서 매체는 소수의 언론인이 독점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편집과 경영에 참여한다. ..
10,800
원 구매
목차
41
소개
저자
댓글
0
지방신문 개혁론
머리말
여는 글: 신문개혁은 사회개혁이다
① 왜 시민언론인가
언론 초상화
신문의 위기
21세기 언론
신문의 위기와 시민언론
② TK는 누구인가
TK 현주소
TK 정체성
2ㆍ28과 TK
TK개혁 언론
대구시의 전시행정과 버블의식
③ TK언론은 무엇인가
언론의 오만과 편견
TK언론 이념
TK언론 특성
족보조작 언론
『대구일보사사』와 언론윤리
④ TK언론학계와 시민언론운동은 어디에 있는가
실학과 허학
언론학계 현실
시민사회운동
나의 언론관과 언론사상
⑤ TK신문은 어떠한가
TK신문 실상
TK독자 분석
불황극복 단초
지방지 경영여건
지방신문과 지역신문 논쟁
⑥ 시민언론을 창간하자
지방신문 문화
신문기업 CEO
DNA 사례 연구
창간 자본
『시민언론 창간론』 자료
닫는 글: 새 시대의 새 신문상
참고문헌
색인
저작권 공지
“金榮在의 地方新聞 改革論”은 TK신문의 실상과 대안이라는 그 부제가 상징하듯 지역사회에서 “어떻게 새 신문을 만들 것인가”에 대한 화두를 제시하는 글모음이다.
지방언론개혁과 민주언론건설 운동을 꾸준히 펴왔던 저자는 이 책을 통하여 시민언론의 창간 제안자로서, 시민언론의 CEO로서 시민언론을 창간하고 틀을 다지며, 또 과학적 경영으로 본궤도에 올려 “신문산업도 얼마든지 블루오션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 나간다. 그가 꿈꾸는 매체는 단순한 신문이 아니다. 사람이 사람대우 받으며 사람답게 살아갈 언론제도다. 매체는 돈이 주인이 아니라 사람이 주인이어야 한다. ‘사람의 언론’은 평등과 박애를 기본 이데올로기로 한다. 따라서 매체는 소수의 언론인이 독점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편집과 경영에 참여한다. 독자는 매체를 소비하며 동시에 뉴스를 생산한다. 이를 현대식으로 일컬으면 ‘웹3.0에 기반을 둔 미디어3.0’이라 할 수 있다.
이제 사람이 사람대우 받는 ‘사람의 언론’ 건설로 새 세상을 열어야 할 때이다. 이 책은 말로만이 아니라 냉철한 현실적 대안으로 지방신문 개혁론과 그 대안을 제시한다. 언론이 우물 안에 갇혀 있으면서도 그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면 우리는 결코 우물 밖 세상으로 나갈 수 없다.
이 책의 구성은 육하원칙에 따랐다. 첫째 장은 ‘언제’다. 신문이 처한 현실을 진단하고, 그 실질적 대안을 제시한다. 둘째 장은 ‘어디서’다. 성공적인 신문창간에선 지역사회의 과학적인 분석과 치밀한 사전조사 없이는 불가능하다. 셋째 장은 ‘무엇을’이다. 지역언론의 정체성을 탐구함으로써 신문창간의 도덕성과 명분 확보를 위한 터닝 포인트를 확보한다. 넷째 장은 ‘누가’이다. 새 신문 창간 주체로서의 ‘사람의 문제’를 담론으로 한다. 다섯 째 장은 ‘왜’이다. 지역언론의 과학적 분석을 통해 경영합리화를 달성할 공격적 마케팅의 단초를 잡을 수 있다. 여섯 째 장은 ‘어떻게’이다. 신문창간의 구체적인 목표와 실무를 안내하는 글을 담았다.
이컨텐츠에 대해 남기고 싶은 말은?
확인
수정확인
수정취소
U캐쉬로 구매하기
상품컨텐츠명
상품세부내용
결제전 U캐쉬
0 UCASH
결제할총금액
원
결제후 U캐쉬
UCASH
저자무료 선물증정
선물받는분 이메일
여러 이메일 입력시 ; (세미콜론) 구분, 이메일주소 최대 100개까지 가능.
선물 보낼 내용입력
300글자 이내의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구독권 결제
신용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생년월일
사업자번호
패스워드
앞2자리
로그인
가입
한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팬심
알림
문의
프로필
팔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