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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기업들의 생존방법)지식서비스 아웃소싱 : 운영전략편

지식서비스 아웃소싱이란 지식서비스에 관련된 기업 업무의 일부 기능 또는 프로세스를 일정 기간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이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에 핵심역량과 자원을 집중하고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거나 외부로부터 아웃소싱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경우, 경영 효과 및 효율의 극대화를 위한 방안으로서 아웃소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전략을 기업의 아웃소싱 전략이라 한다. 제조업과 서비스업에서 지식서비스 활용은 아웃소싱을 통해 실현되며, 이러한 지식서비스의 아웃소싱은 지식서비스산업 발전에 필수적인 수요기반을 형성한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는 지식서비스의 아웃소싱 활용에 대한 베스트 프랙티스가 부재하여 지식서비스 아웃소싱 활성화 지원을 위한 정책 수립에 필요한 정보가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지식서비..
지식서비스 아웃소싱이란 지식서비스에 관련된 기업 업무의 일부 기능 또는 프로세스를 일정 기간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이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에 핵심역량과 자원을 집중하고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거나 외부로부터 아웃소싱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경우, 경영 효과 및 효율의 극대화를 위한 방안으로서 아웃소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전략을 기업의 아웃소싱 전략이라 한다.
제조업과 서비스업에서 지식서비스 활용은 아웃소싱을 통해 실현되며, 이러한 지식서비스의 아웃소싱은 지식서비스산업 발전에 필수적인 수요기반을 형성한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는 지식서비스의 아웃소싱 활용에 대한 베스트 프랙티스가 부재하여 지식서비스 아웃소싱 활성화 지원을 위한 정책 수립에 필요한 정보가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지식서비스 아웃소싱을 활용하고자 하는 업체들에게 참고가 될 수 있는 지식서비스 아웃소싱 활용의 우수사례가 부재한 것이 현실이다.
일본의 경우 서비스사이언스나 혁신, 생산성 제고 면에서 우수한 서비스기업을 매달 20∼30개 선정하여 3년간 300개 업체를 선정하여 표상하고 홈페이지에 스토리를 등재한 후 홍보하여, 서비스기업의 혁신과 생산성 제고를 유도하고 있다.
따라서 본 책에서는 지식서비스 아웃소싱에 대한 활용경험이 있는 수요업체들에 대한 심층 면담 조사를 통해 주요 지식서비스에 대한 아웃소싱 활용사례를 분석하고, 읽기 쉬운 스토리 형식으로 베스트 프랙티스를 제공하여 지식서비스를 활용하기 원하는 기업들에게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사례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책의 지식서비스 아웃소싱 사례에서는 기업이 지식서비스를 아웃소싱하고자 할 경우 경영전략, 아웃소싱의 배경, 추진분야, 사업자 선정, 운영 및 해결방식 등에 있어 공통적인 특성들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이를 토대로 지식서비스 아웃소싱 시 애로요인과 정책 수요를 도출하고, 전체적으로 기업들이 지식서비스 아웃소싱을 시행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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