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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B/BB를 위한 Six Sigma Bible [DFSS_t편] : 창의적 공학설계 가이드 연구개발부문

사람들 각자의 개성과 욕구에 걸맞은 다양한 제품 개발이 이슈가 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6시그마의 ‘DFSS_t’는 어느 분야에나 적용 가능한 연구개발 방법론을 제공한다. 이 책은 6시그마 바이블의 네 번째 편으로 DFSS_t를 15개의 과정으로 나눠 구체적인 예와 함께 살펴본다. 먼저, Step-1~Step-3은 Define 단계다. 이 단계에서는 과제를 선정하고, 연구개발을 위한 목표와 효과, 범위 등을 사전 진단을 통해 확보하여 과제 승인을 받는다. 이어지는 Measure 단계에서는 본 개발과 관련이 있는 고객을 조사하고, 세분화하여 고객을 선정한다(Step-4). 이렇게 선정한 고객을 대상으로 VOC(Voice of Customer) 조사를 진행하고(Step-5), 고객핵심요구사항(CCR)과 고객의..
사람들 각자의 개성과 욕구에 걸맞은 다양한 제품 개발이 이슈가 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6시그마의 ‘DFSS_t’는 어느 분야에나 적용 가능한 연구개발 방법론을 제공한다. 이 책은 6시그마 바이블의 네 번째 편으로 DFSS_t를 15개의 과정으로 나눠 구체적인 예와 함께 살펴본다.
먼저, Step-1~Step-3은 Define 단계다. 이 단계에서는 과제를 선정하고, 연구개발을 위한 목표와 효과, 범위 등을 사전 진단을 통해 확보하여 과제 승인을 받는다. 이어지는 Measure 단계에서는 본 개발과 관련이 있는 고객을 조사하고, 세분화하여 고객을 선정한다(Step-4). 이렇게 선정한 고객을 대상으로 VOC(Voice of Customer) 조사를 진행하고(Step-5), 고객핵심요구사항(CCR)과 고객의 특성(CTQ)을 조사하여 과제의 특성을 파악한다(Step-6). Measure 단계가 끝나면 Step-7~9까지 Analyze 단계가 진행된다. 이때에는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콘셉트를 개발, 최종 선정하며 상위수준설계를 검토한다. 이어지는 Design 단계에서는 전이함수 개발(Step-10), 상세설계(Step-11), 설계 검증단계(Step-12)를 거치며 종합적인 제품 개발 계획을 세운다. 마지막 Verify 단계에서는 잠재문제를 분석해 관리계획을 수립하고(Step-13), 장기능력평가를 통해 실효성을 검증하며(Step-14), 해당 과제의 가치와 효과를 평가해 구체적인 실행계획서를 작성하고 과제 실행을 최종 승인받는다(Step-15).
이상의 과정은 수년간 컨설팅 업계에 종사하면서 저자가 경험하고 생각한 6시그마의 로드-맵으로, 제품 연구자 및 개발자들의 보다 체계적인 연구개발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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