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59 0 0 0 6 0 10년전 0

마케팅조사 실무노트.2, 모델링편 : 구조방정식의 실무적용

전체 형상과 구성요소를 통틀어 말하고자 할 때 우리는 흔히 ‘구조’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사회과학에서의 구조는 사람의 인지구조를 말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인지는 ‘어떤 자극을 받아들이고 저장하고 인출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소비자행동 이론에서는 소비자의 인지구조를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으로 표현하여 ‘소비자가 마케팅자극에 노출되어 주의를 기울이고 내용을 지각, 이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반응하여 제품/서비스 혹은 브랜드에 대한 신념과 태도를 형성(혹은 변화)하기까지의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렇다면 마케팅에서의 인지방정식은 무엇을 의미할까? 한 마디로 ‘소비자의 인지구조를 파악하는 법칙 혹은 공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소비자의 성향을 파악해 최대의 이윤을 끌어올리는 마케팅 활동에 직ㆍ간접적으..
전체 형상과 구성요소를 통틀어 말하고자 할 때 우리는 흔히 ‘구조’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사회과학에서의 구조는 사람의 인지구조를 말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인지는 ‘어떤 자극을 받아들이고 저장하고 인출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소비자행동 이론에서는 소비자의 인지구조를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으로 표현하여 ‘소비자가 마케팅자극에 노출되어 주의를 기울이고 내용을 지각, 이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반응하여 제품/서비스 혹은 브랜드에 대한 신념과 태도를 형성(혹은 변화)하기까지의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렇다면 마케팅에서의 인지방정식은 무엇을 의미할까? 한 마디로 ‘소비자의 인지구조를 파악하는 법칙 혹은 공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소비자의 성향을 파악해 최대의 이윤을 끌어올리는 마케팅 활동에 직ㆍ간접적으로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