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아이디찾기는 이름을 입력, 패스워드찾기는 아이디를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U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알림
문의
1,759
0
0
0
6
0
10년전
0
마케팅조사 실무노트.2, 모델링편 : 구조방정식의 실무적용
PDF
구매시 다운가능
292p
39.6 MB
경영일반
하지철
이담북스
모두
전체 형상과 구성요소를 통틀어 말하고자 할 때 우리는 흔히 ‘구조’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사회과학에서의 구조는 사람의 인지구조를 말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인지는 ‘어떤 자극을 받아들이고 저장하고 인출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소비자행동 이론에서는 소비자의 인지구조를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으로 표현하여 ‘소비자가 마케팅자극에 노출되어 주의를 기울이고 내용을 지각, 이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반응하여 제품/서비스 혹은 브랜드에 대한 신념과 태도를 형성(혹은 변화)하기까지의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렇다면 마케팅에서의 인지방정식은 무엇을 의미할까? 한 마디로 ‘소비자의 인지구조를 파악하는 법칙 혹은 공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소비자의 성향을 파악해 최대의 이윤을 끌어올리는 마케팅 활동에 직ㆍ간접적으..
8,400
원 구매
목차
98
소개
저자
댓글
0
마케팅조사 실무노트2
머리말
STEP01. 구조방정식이해하기
1.구조방정식이란 무엇인가?
(1) 구조의 의미
(2) 방정식의 의미
(3) 구조방정식의 의미
2. 소비자 인지구조에 대한 이해
(1) 소비자 태도 모델
(2) 마케팅 실무에서 활용되는 주요 개념들
가. 브랜드
나. 서비스품질
다. 고객자산
(3) 소비자 태도 모델의 한계
(4) 왜 구조방정식이어야 하는가?
가.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나. 보다 유연하게 측정할 수 있다
3. 이론 연구와 마케팅 실무의 차이점
(1) 이론 연구
(2) 마케팅 실무
(3) 이론모델과 마케팅 실무모델의 차이점
STEP02. 구조방정식 분석준비하기
1. 변수
(1) 모수와 변수
가. 모수와 변수의 개념에 대한 이해
나. 구조방정식에서의 모수와 변수
(2) 원인변수와 결과변수
(3) 잠재변수와 측정변수
(4) 외생변수와 내생변수
(5) 오차
2. 모델
(1) 측정모델과 구조모델
(2) 1차요인모델과 고차요인모델
(3) 경로모델과 구조방정식모델
(4) 모델기호
(5) 인과관계 유형
3. 지표
(1) 단일지표와 다중지표
(2) 반영지표와 조형지표
가. 이론적 정의와 의미
나. 실무적 관점
4. 모델구조와 그리스문자
5. 구조방정식 분석 시 주의사항
(1) 모델의 구조
(2) 변수의 구성
(3) 측정변수의 척도와 상관분석
(4) 질문순서
(5) 자료에 대한 가정
(6) 표본크기
(7)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가. 신뢰성분석
나. 타당성분석
다.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라. 요인회전방법
마. 신뢰성과 타당성의 사후적 검증
(8) 1단계 접근법과 2단계 접근법
6. 구조방정식의 종류
(1) 구조방정식 분석기법
가. LISREL
나. EQS
다. AMOS
라. LVPLS
마. 기타
(2) LISREL(AMOS)과 PLS 비교
STEP03. 구조방정식 분석하기
1. 모델구조 만들기
2. 데이터의 준비
(1) 빈도분석을 활용한 데이터 점검
(2) 이상치의 처리
(3) 결측치의 처리
(4) 변수명의 지정
(5) 데이터의 정리
3. 측정모델 분석
(1) 신뢰성분석을 통한 측정변수의 신뢰성 검증
(2) 타당성분석
가. 탐색적 요인분석
나. 확인적 요인분석
다. LISREL과 AMOS의 모델 평가지표
4. 구조방정식 분석
(1) AMOS를 이용한 분석
가. 1단계 접근법
나. 2단계 접근법
(2) PLS를 이용한 분석
가. PLS Graph를 이용한 1단계 접근법
나. PLS Graph를 이용한 2단계 접근법
다. Smart PLS
STEP04. 구조방정식 결과활용
1. 결과집계
(1) 잠재변수의 점수 산출방식
(2) 전반적 태도 점수 산출방식
2. 결과의 제시
(1) 모델 구조
(2)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3) 모델 구조의 검증
(4) 모델 구성항목별 분석결과
부록|구조방정식 용어정리
References
저작권 공지
전체 형상과 구성요소를 통틀어 말하고자 할 때 우리는 흔히 ‘구조’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사회과학에서의 구조는 사람의 인지구조를 말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인지는 ‘어떤 자극을 받아들이고 저장하고 인출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소비자행동 이론에서는 소비자의 인지구조를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으로 표현하여 ‘소비자가 마케팅자극에 노출되어 주의를 기울이고 내용을 지각, 이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반응하여 제품/서비스 혹은 브랜드에 대한 신념과 태도를 형성(혹은 변화)하기까지의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렇다면 마케팅에서의 인지방정식은 무엇을 의미할까? 한 마디로 ‘소비자의 인지구조를 파악하는 법칙 혹은 공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소비자의 성향을 파악해 최대의 이윤을 끌어올리는 마케팅 활동에 직ㆍ간접적으로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다.
이컨텐츠에 대해 남기고 싶은 말은?
확인
수정확인
수정취소
U캐쉬로 구매하기
상품컨텐츠명
상품세부내용
결제전 U캐쉬
0 UCASH
결제할총금액
원
결제후 U캐쉬
UCASH
저자무료 선물증정
선물받는분 이메일
여러 이메일 입력시 ; (세미콜론) 구분, 이메일주소 최대 100개까지 가능.
선물 보낼 내용입력
300글자 이내의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구독권 결제
신용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생년월일
사업자번호
패스워드
앞2자리
로그인
가입
한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팬심
알림
문의
프로필
팔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