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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부경 태양의 코드 :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해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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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8p
12.0 MB
종교일반
문주희
이담북스
모두
한국 고대 사상과 우주의 신비를 담고 있다고 알려진 『천부경』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해독한 책이다. 천부경은 ‘하늘의 태양을 관측하는 그림’이다. 기하학적 이미지를 상징적인 수와 문자로 표현한 것이다. 고대인의 통합적 사고체계를 담고 있는 천부경은 천문ㆍ수학ㆍ철학ㆍ종교ㆍ문화ㆍ예술 등이 하나의 고리로 연결되어 있다. 하늘ㆍ땅ㆍ사람의 연구는 곧 문명의 시작이었다. 그동안 천부경 안의 이미지에 빠져 있었다면, 이 책은 천부경 밖의 이미지를 통해서 시각적 이미지로 해독하고 그 상징적 원형을 통해서 우리 문화예술의 원리를 찾는다. 제1장은 천부경 해독에 앞서 선행되는 다양한 분야의 개념들을 풀어놓았다. 시대적 배경이 되는 고대인의 삶의 형식과 자연에 대한 지각이 주술인지 과학인지에 대해 논하고 있다. 제2장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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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57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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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부경 태양의 코드
서문
머리말
Ⅰ 선사시대의 기록은 주술인가 과학인가
1. 주술이 곧 과학이던 시대
1) 왜 첫걸음이 선사시대의 주술과 과학으로 시작하는가
2) 주술과 과학이 하나이던 시대의 천문관찰
2. 도와 로고스의 만남
1) 자연의 발견과 경이, 그리고 숭고
2) 숭고와 기호, 문자-그림이 문자가 되기까지
3) 수수께끼 고대문자의 상징체계
3. 자연현상에 민감한 선사시대 삶의 형식
1) 자연현상에 민감한 유목적인 삶
2) 하늘은 땅의 이정표
3) 유목생활의 ‘태양’과 농경생활의 ‘달’
Ⅱ ‘천부경’은 고대 태양의 상징코드이다: 밖의 이미지
1. 시각이미지로 풀어 본 81자의 천부경
1) ‘천부경’이란
2) 천부경의 수와 상징이미지 찾기
3) 원문해독-‘천부경, 태양을 관측하다’
2. 선사시대부터 이어 온 하늘을 쫓는 동심원
1) ‘원(圓)’-진리를 담는 그릇
2) 태양을 쫓는 동심원-시간과 윤회
3) 동심원 속의 우주
3. 천부경 속의 수(數)와 역(曆)
1) 천부경의 상징수와 피타고라스의 ‘테트라크티스’ 비교
2) 천부경과 동양의 우주관-주비산경과 역법(曆法)
Ⅲ ‘천부경’의 수와 상징은 민족정신으로 이어진다: 안의 이미
1. 보이는 세계와 보이지 않는 세계
1)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2) 최치원의 발견과 숭고 그리고 사상
3) ‘일시무시일, 일종무종일’의 세계
4) 비슷하지만 서로 다른 천부경(세 가지 천부경 비교)
2. 상징과 신화 그리고 사상과 종교
1) 태양 숭배와 3수, 그리고 삼태극
2) 신화 속의 하늘과 태양, 그리고 알
3) 강화도의 밝음과 종교
4) 사상 및 종교의 세계로(풍류 / 유불선 / 동학 / 정역)
3. 복합적이고 연계적인 조화의 문화
1) 조화의 문화-천ㆍ지ㆍ인 분화와 조화
2) 삼화의 철학-삼태극이 아닌 유목적 모심
Ⅳ ‘천부경’의 원형은 문화예술의 근간을 이룬다
1. 천부경의 천 ㆍ 지 ㆍ 인 조형과 기하학적 조형
1) 천문과 문화예술-“천부경은 통합적 원리이다”
2) 한국의 기하학적 사고
3) 철학과 과학이 만나다-‘훈민정음 제자원리’
2. 민족예술 속의 수와 상징이미지
1) 3수 분화(황종수 9)와 전통음악
2) 태양을 상징하는 ‘3ㆍ9ㆍ81’
3) 고대세시풍속(영고ㆍ동맹ㆍ무천)-태양력의 시간 개념과 삶의
3. 몸에 밴 생활 속의 수와 상징
1) 윷판그림의 ‘조형과 수’의 상징
2) 사람+하늘=땅ㆍ3+4=7
3) 짝수보다 홀수를 좋아하는 한국사람
맺음말
참고문헌
저작권 공지
한국 고대 사상과 우주의 신비를 담고 있다고 알려진 『천부경』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해독한 책이다.
천부경은 ‘하늘의 태양을 관측하는 그림’이다. 기하학적 이미지를 상징적인 수와 문자로 표현한 것이다. 고대인의 통합적 사고체계를 담고 있는 천부경은 천문ㆍ수학ㆍ철학ㆍ종교ㆍ문화ㆍ예술 등이 하나의 고리로 연결되어 있다. 하늘ㆍ땅ㆍ사람의 연구는 곧 문명의 시작이었다.
그동안 천부경 안의 이미지에 빠져 있었다면, 이 책은 천부경 밖의 이미지를 통해서 시각적 이미지로 해독하고 그 상징적 원형을 통해서 우리 문화예술의 원리를 찾는다.
제1장은 천부경 해독에 앞서 선행되는 다양한 분야의 개념들을 풀어놓았다. 시대적 배경이 되는 고대인의 삶의 형식과 자연에 대한 지각이 주술인지 과학인지에 대해 논하고 있다. 제2장은 천부경을 샤머니즘적 태양의 상징코드로 인식하고, 시각이미지를 통해서 그 내용을 해독한다. 아울러 동서양의 하늘을 그리는 동심원의 세계에 대해서 서술하고, 천부경과 관련을 가진 수 철학 및 역법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고 있다. 제3장은 천부경의 수와 상징이미지에 결부된 우리 민족의 정신과 사상에 대해 논한다. 동이, 치우, 태양 숭배, 새 토템에서 찾은 건국신화와 밝음의 문화와 사상 및 종교, 그리고 삼화에서 비롯된 조화사상에 대해 논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제4장은 천부경의 상징적 원형이 우리 문화예술의 형성원리에 어떻게 근간을 이루고 있는지에 대해 서술하며, 우리도 모르게 우리 몸에 배인 상징수와 이미지에 대해 흥미롭게 풀어 간다.우리 문화는 어느 것 하나 연관되지 않은 것이 없다. 그것은 우리 선조들이 무엇 하나 쉽게 생각하지 않고 귀히 여겨 이어 왔기 때문이다. 그런 정성은 조화 문화에서 온 오랜 우리의 문화이다. 천부경은 그러한 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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