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아이디찾기는 이름을 입력, 패스워드찾기는 아이디를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U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알림
문의
962
0
0
0
1
0
10년전
0
교육방법론
PDF
구매시 다운가능
428p
2.9 MB
인문일반
김은주
이담북스
모두
이 책은 교사를 꿈꾸는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들이 고민하게 되는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라는 교육방법론에 대한 내용으로 실제의 교육현장에서 곧바로 활용이 가능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교육방법이란 쉽게 풀면 ‘교육을 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 정의는 교육이라는 말 자체가 광범위하고 종합적일 뿐만 아니라, 방법이라는 말 또한 매우 포괄적이어서 ‘교육방법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의 답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좀 더 구체적인 교육방법의 정의를 내리기 위해서는 교육이라는 말과 방법이라는 말의 의미를 새겨 보아야 한다. 교육방법은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된 교육내용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수단이다. 교육방법은 맥락에 따라서 수업방법, 교수방법, 교수모형, 수업전략, 교수기법 등의 다양한 용어..
13,200
원 구매
목차
62
소개
저자
댓글
0
교육방법론
머리말
제1장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개요
제1절 교육방법의 개념 및 유형
제2절 교육공학의 개념
제2장 교수-학습의 이해
제1절 교수-학습이론
제2절 수업과 수업계획
제3장 교육방법의 유형
제1절 강의식 수업과 토의식 수업
제2절 발견학습과 탐구학습
제3절 협동학습과 프로젝트 학습
제4절 구성주의적 수업방법
제4장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제1절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제2절 멀티미디어 교육적 활용
제3절 멀티미디어 학습과 관련된 인지이론
제5장 교수-학습매체의 활용
제1절 교수매체의 개념
제2절 미디어 리터러시와 미디어 교육
제3절 교수매체의 선정
제4절 교수매체의 유형
제6장 시·공간을 초월한 학습 환경
제1절 원격교육(Distance Education)의 이해
제2절 디지털 온라인 매체의 교육적 활용
제3절 e-학습
제7장 에듀테인먼트의 이해와 활용
제1절 에듀테인먼트의 어원
제2절 에듀테인먼트 활용배경과 전략
제8장 유능한 교사
제1절 유능한 교사와 ICT 활용
제2절 ICT를 잘 활용하는 교사 되기
제3절 자기수업평가를 위한 체크리스트
제9장 지적 능력의 향상을 위한 교육방법
제1절 지적 능력의 개념
제2절 지능에 대한 접근방법
제3절 지능의 발달과 환경과의 관계
제4절 다중지능이론
제5절 지적인 능력의 향상을 위한 지도방법
제10장 감성능력과 인간관계론
제1절 감성지능의 배경
제2절 감성능력의 의미와 중요성
제3절 감성능력의 구성요인
제4절 감성지능과 교육
제5절 감성지수의 측정방법 및 문제점
제6절 인간관계론
제11장 창의력 향상을 위한 교육방법
제1절 창의력의 의미와 중요성
제2절 창의성의 구성요소
제3절 창의성의 유형
제4절 지능과 창의성과의 관계
제5절 창의적인 사람의 정의적 특징
제6절 창의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방법
제12장 직업환경의 변화와 진로지도
제1절 직업환경의 변화
제2절 직업세계의 변화와 전망
제3절 진로교육의 필요성
제4절 진로선택이론(Holland의 직업흥미이론)
제5절 진로지도의 방향
참고문헌
부록
저작권 공지
이 책은 교사를 꿈꾸는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들이 고민하게 되는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라는 교육방법론에 대한 내용으로 실제의 교육현장에서 곧바로 활용이 가능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교육방법이란 쉽게 풀면 ‘교육을 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 정의는 교육이라는 말 자체가 광범위하고 종합적일 뿐만 아니라, 방법이라는 말 또한 매우 포괄적이어서 ‘교육방법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의 답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좀 더 구체적인 교육방법의 정의를 내리기 위해서는 교육이라는 말과 방법이라는 말의 의미를 새겨 보아야 한다.
교육방법은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된 교육내용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수단이다. 교육방법은 맥락에 따라서 수업방법, 교수방법, 교수모형, 수업전략, 교수기법 등의 다양한 용어로 사용된다. 교육목적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교육방법은 달라질 수밖에 없다. 교육방법은 선정된 학습목표 달성을 위하여 전개되는 하나의 종합예술이다.
교육방법을 분류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수업의 형태는 교수-학습이 전개되는 상황에 따라서 달라진다. 깊이 생각하는 사고력을 기르는 수업과 어떤 기술을 반복ㆍ연습하는 수업은 그 형태가 달라진다. 언어학습을 위하여 인쇄교재나 시청각교재를 사용하는 경우와 실험을 하여야 하는 과학시간의 수업형태도 다르게 진행되어야 한다. 학습자의 심리발달 단계는 물론이지만, 학습자가 생활하는 환경에 따라서도 수업방법은 다르게 진행될 수 있다. 그리고 학급의 정원, 시설, 교육행정 등의 외적 환경과 교사의 교육철학에 따라서도 수업형태는 달라질 수 있다.
이컨텐츠에 대해 남기고 싶은 말은?
확인
수정확인
수정취소
U캐쉬로 구매하기
상품컨텐츠명
상품세부내용
결제전 U캐쉬
0 UCASH
결제할총금액
원
결제후 U캐쉬
UCASH
저자무료 선물증정
선물받는분 이메일
여러 이메일 입력시 ; (세미콜론) 구분, 이메일주소 최대 100개까지 가능.
선물 보낼 내용입력
300글자 이내의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구독권 결제
신용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생년월일
사업자번호
패스워드
앞2자리
로그인
가입
한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팬심
알림
문의
프로필
팔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