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0 0 0 0 1 0 10년전 0

해외한인사 1945-2000

19세기 후반부터 제2차 세계대전 종전까지 시기에 한반도 주변에서 이루어졌던 이주의 첫 단계를 다룬 ‘한인 이주의 역사’ 제1권에 이어 1945년부터 2000년까지의 한인 이주 역사를 다룬 책이다. 이 기간 동안에 이주의 규모와 지역에 변화가 발생하여 현재 한인들은 사실상 전 세계에 거주하고 있다. 주요 한인공동체 지역은 중국, 미국, 일본, 소련 등 규모가 큰 국가를 제외한다면 캐나다, 호주와 뉴질랜드, 중남미 국가 등이다. 현대 한인공동체는 서유럽, 동남아시아 일부 국가에서도 두드러진다. 한인들은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도 살고 있는데 여기는 지리적으로 한반도와 많이 떨어져 있다. 현대 한인들을 수용하는 국가들은 경제수준과 정치체제, 민족문화, 신앙 및 언어가 서로서로 다르다. 한인들의 연령별, 성별,..
19세기 후반부터 제2차 세계대전 종전까지 시기에 한반도 주변에서 이루어졌던 이주의 첫 단계를 다룬 ‘한인 이주의 역사’ 제1권에 이어 1945년부터 2000년까지의 한인 이주 역사를 다룬 책이다.
이 기간 동안에 이주의 규모와 지역에 변화가 발생하여 현재 한인들은 사실상 전 세계에 거주하고 있다. 주요 한인공동체 지역은 중국, 미국, 일본, 소련 등 규모가 큰 국가를 제외한다면 캐나다, 호주와 뉴질랜드, 중남미 국가 등이다. 현대 한인공동체는 서유럽, 동남아시아 일부 국가에서도 두드러진다. 한인들은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도 살고 있는데 여기는 지리적으로 한반도와 많이 떨어져 있다. 현대 한인들을 수용하는 국가들은 경제수준과 정치체제, 민족문화, 신앙 및 언어가 서로서로 다르다.
한인들의 연령별, 성별, 사회적 구조는 본질적으로 변화하였다. 초창기에 자발적이거나 강제적으로 한반도를 등진 사람들은 가난하고 학력이 낮은 사람들이었으나 나중에는 교육수준이 높고 한국사회에서 주로 중산층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국가를 떠나갔다. 초기 이주민 중에는 결혼하지 않은 생산가능층 남자들이 수적으로 압도적이었는데 그 이유는 이들이 새로운 땅에서 모든 부담을 짊어져야 했기 때문이었다. 한국에서 여러 국가로 새롭게 이주해 나간 사람들, 특히 비즈니스맨들은 자신의 가족들과 함께 준비된 지역, 즉 이미 미리 도착했던 한인이주민들이 개척한 곳으로 갔다. 이전에 보였던 연령별, 성별 구조의 불균형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해소되어 갔다. 한국에서 나간 새로운 이주민은 대도시 출신자들이었으며 도시화와 산업화, 기술, 과학 문화발전에 익숙한 1, 2세대 사람들이었다.
한국으로부터의 이주원인과 이주대상국도 변화되었는데 국제적인 이주원리(밀고 당기는 요소)가 작동되었던 것이다. 주요 원인은 무엇보다도 경제적인 것에 있었는데 이유는 1960년대까지 한국이 생활수준이 낮은 후진 농업국이었고, 불안한 정치적 상황과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던 곳이었기 때문이었다. 1980년대 말 한국의 급속한 경제성장과 사회적인 안정으로 인하여 경제적 이유는 두 번째 문제로 밀려나게 되었다. 타국으로 이주하려는 초경제적인 이유는 다양했지만 여러 국가의 조사응답자의 답변에 의한 주요 이유로는 자녀들에게 수준 높은 영어교육을 시키고 다른 세상을 접하게 하며, 한국에서는 정치적 혹은 사회경제적으로 불편했던 선교활동을 하며, 외국인과의 결혼을 위해서 등 다양하게 나타났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