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84 0 0 0 0 0 10년전 0

초등 체육수업의 이해와 실제 : 미래의 꿈·희망의 그림자·학교체육

『초등 체육수업의 이해와 실제』는 줄탁동시(□啄同時)의 교육적 실천을 담고 있다. 줄탁동시(□啄同時)는 어미 닭이 알을 품고 있다가 때가 되면 병아리가 안에서 껍질을 쪼게 되는데 이것을 ‘줄(□)’이라 하고, 어미닭이 그 소리에 반응해서 바깥에서 껍질을 쪼는 것을 ‘탁(啄)’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 ‘줄탁(□啄)’은 어느 한쪽의 힘이 아니라 동시에 일어나야만 세상 밖으로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껍질 안의 병아리가 힘이 부족하거나, 반대로 껍질 밖 어미닭의 노력이 함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병아리는 죽음을 면치 못하게 된다. 줄탁동시(□啄同時)를 교육에 빗대어 보면 껍질 안의 병아리와 어미닭의 관계를 학생과 교사 간의 관계 또는 교사와 교사 간의 관계로 비유할 수 있다. 우리가 평소 진행하는 체육수업..
『초등 체육수업의 이해와 실제』는 줄탁동시(□啄同時)의 교육적 실천을 담고 있다. 줄탁동시(□啄同時)는 어미 닭이 알을 품고 있다가 때가 되면 병아리가 안에서 껍질을 쪼게 되는데 이것을 ‘줄(□)’이라 하고, 어미닭이 그 소리에 반응해서 바깥에서 껍질을 쪼는 것을 ‘탁(啄)’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 ‘줄탁(□啄)’은 어느 한쪽의 힘이 아니라 동시에 일어나야만 세상 밖으로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껍질 안의 병아리가 힘이 부족하거나, 반대로 껍질 밖 어미닭의 노력이 함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병아리는 죽음을 면치 못하게 된다.
줄탁동시(□啄同時)를 교육에 빗대어 보면 껍질 안의 병아리와 어미닭의 관계를 학생과 교사 간의 관계 또는 교사와 교사 간의 관계로 비유할 수 있다. 우리가 평소 진행하는 체육수업에서 기능이 우수한 학생들은 즐겁게 수업에 참여했지만 그렇지 못한 학생들과 소심하고 겁이 많은 학생들은 소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면서 소외되고 있지는 않았는지 되돌아보아야만 한다.
초등학교 예비교사나 현장의 교사들이라면 이러한 문제에 관심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초등 체육교육에 관심을 기울이는 주체들이 체육수업에서 필요한 아이디어를 원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체육교육의 발전은 점점 지연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초등 체육수업의 이해와 실제』는 현장의 초등 교사들이 초등학생에 대한 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체육수업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실마리를 담고 있다.
여는 글에서는 미래의 꿈과 희망의 그림자인 학교체육의 교육적 가치를 기술하였다. 특히 학교체육의 활성화는 교육적 측면에서 다양한 가치를 제공하기 때문에 의도적이면서도 계획적으로 추진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초등 체육수업의 이해와 실제』는 전체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은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소개로 교육과정을 준비하는 교사의 관심사와 준비해야 할 내용을 소개하였다. 제2장은 초등학교 체육수업의 가치와 교사의 역할 및 교수ㆍ학습방법과 평가에 관한 세부 내용 및 평가 문항을 소개하여 현장 교사들이 체육수업과 평가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무엇을 어떻게 평가해야 할 것인가를 제안하였다. 제3장에서 초등학생의 특성과 체육수업의 지원 방안을 소개하여 초등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체육수업의 현장에서 드러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바탕으로 체육수업의 지원 방안을 분석하고 해석하였다.
제4장은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에서 활용 가능한 게임활동으로 기존의 체육수업에서 준비운동 시 사용되는 스트레칭이나 맨손체조의 틀에 변화를 제공하였다. 제5장은 스포츠 문화교육 실천을 위한 감상수업을 제안하여 체육수업이 심동적ㆍ인지적ㆍ정의적 영역의 통합으로 학생들을 참 좋은 인간으로 만드는 실마리를 제공하였다. 제6장은 교구를 활용한 체육수업을 안내하여 최근 학생들에게 흥미를 제공하는 뉴스포츠 프로그램 중 초등학생들에게 적합한 활동내용들을 소개하였다. 제7장은 모형 중심의 체육과 교수ㆍ학습 과정안에 대한 약안과 세안을 제시하여 교사들로 하여금 체육수업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제8장은 체육교과서의 분석과 재구성 방향을 소개하였다. 체육교과서의 분석 관점에 따른 분석과 이를 바탕으로 한 교과서의 재구성을 통해 학생 중심의 체육활동 구성과 실천을 제안하였다. 제9장은 체육부장의 역할과 체육행정 업무의 이해를 통해 체육업무를 관장하는 체육부장의 일을 소개하였다. 제10장은 초등체육 현장연구의 결과를 산출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체육수업에서의 글쓰기와 체육연구 포트폴리오 네 가지를 소개하여 학교현장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연구자의 삶으로 입문하는 계기를 제공하였다.
최근 학생들이 체육수업을 선호하는 이유가 체육수업이 좋아서라기보다는 답답한 교실로부터 벗어나고 싶은 마음에서 체육시간을 좋아한다는 한 조사결과를 상기해 볼 때, 현재의 체육수업에서 많은 변화가 절실히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초등학교 체육수업이 학생들의 삶에 가치 있는 모습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관심과 노력이 절실하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