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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통지리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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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8p
19.2 MB
인문일반
김연호
한국학술정보
모두
흔히 ‘지리학’이라고 하면 자연을 분석하는 서양 관점에서의 학문을 말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전통지리 사상은 이와는 성격이 다르며, 우리 조상들이 자연에 대해 갖고 있었던 생각과 관계를 대변하고 있다. ‘풍수지리’로 통칭되는 전통지리 사상에 대해 비과학적이라는 편견도 있지만, 오히려 자연과 상생하려 했던 조상들의 깊은 지혜를 읽을 수 있다. 저자는 우리나라의 전통사상을 소개하며 자연과의 연관성에 대해 말하는 ‘풍수지리’의 개념을 시작으로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의 문화유적의 사례를 들어 우리의 문화유적이 우연히 그 자리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그 자리에 자리 잡아야 하는 이유가 있었고 특정한 기준에 의하여 입지하였다고 설명한다. 자연을 하나의 생명체로 인식하였던 우리 조상들은 각기 다른 자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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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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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통지리사상
서 문
제1장 들어가면서
제2장 한국의 전통지리사상
1. 한국 전통지리의 사상적 기반
1) 단군신화(檀君神話)에 내재된 지리사상 원리
2) 정령숭배(精靈崇拜, Animism)
3) 산악숭배사상(山岳崇拜思想)-산신사상(山神思想)
4) 지모신사상(地母神思想)
2. 한국 전통지리사상의 성격과 자연인식 체계
1) 풍수(風水)와 지리(地理)의 관계
2) 현대지리학과 한국의 전통지리학
3) 자연에 대한 인식체계
3. 한국 전통지리에 내재된 생명사상
1) 지인상관론(地人相關論)
2) 지기쇠왕설(地氣衰旺說)
3) 형국론(形局論)
4) 비보(裨補)와 단맥(斷脈)
4. 한국 전통지리사상과 『택리지(擇里志)』
1) 한국 전통지리사상과 『택리지』의 관계
2) 『택리지』의 구성
3) 택지(擇地)의 요건
제3장 선사시대의 사례 연구
1. 석기시대의 유적
1) 공주 석장리 유적의 개요
2) 공주 석장리 유적의 입지지형과 분포상황
3) 공주 석장리 유적의 입지
2. 청동기시대의 유적
1) 화순과 고창 고인돌 유적의 개요
2) 화순과 고창 고인돌 유적의 입지지형과 분포상황
3) 화순과 고창 고인돌 유적의 입지
3. 고조선시대의 기록
1) 개 요
2) 『삼국유사(三國遺事)』의 기록
3) 『부도지(符都誌)』의 기록
제4장 삼국시대의 사례 연구
1. 백제시대의 유적
1) 개 요
2) 백제의 도읍
3) 백제의 사찰(寺刹)
4) 백제의 고분(古墳)
2. 신라시대의 유적
1) 개 요
2) 신라의 도읍(都邑) 월성(月城)의 입지
3) 신라의 사찰(寺刹)
4) 신라의 왕릉(王陵)
제5장 조선시대의 사례 연구
1. 조선의 도읍(都邑)
1) 조선 초기의 천도(遷都) 논의
2) 계룡산 신도(新都) 건설과 철회
3) 한양 도읍 결정과정과 입지
2. 조선의 서원(書院)
1) 개 요
2) 소수서원(紹修書院)의 입지와 배치
3) 병산서원(屛山書院)의 입지와 배치
3. 조선의 왕릉(王陵)
1) 개 요
2) 태조의 건원릉(健元陵)
참고문헌
저작권 공지
흔히 ‘지리학’이라고 하면 자연을 분석하는 서양 관점에서의 학문을 말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전통지리 사상은 이와는 성격이 다르며, 우리 조상들이 자연에 대해 갖고 있었던 생각과 관계를 대변하고 있다. ‘풍수지리’로 통칭되는 전통지리 사상에 대해 비과학적이라는 편견도 있지만, 오히려 자연과 상생하려 했던 조상들의 깊은 지혜를 읽을 수 있다.
저자는 우리나라의 전통사상을 소개하며 자연과의 연관성에 대해 말하는 ‘풍수지리’의 개념을 시작으로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의 문화유적의 사례를 들어 우리의 문화유적이 우연히 그 자리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그 자리에 자리 잡아야 하는 이유가 있었고 특정한 기준에 의하여 입지하였다고 설명한다.
자연을 하나의 생명체로 인식하였던 우리 조상들은 각기 다른 자연지형을 고려하여, 자연 파괴적 터잡기가 아니라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과 조화하며 상생하는 터잡기를 하였다.
이 책은 마구잡이식의 개발이 난무하는 오늘날, 자연을 이용하기 위한 대상으로 보았던 서양 관점에서의 지리학에서 벗어나 하나의 생명체로 인식하였던 우리나라의 전통지리 사상에 알아보고 현대의 잘못된 환경관에 대해 반성하며 자연과 상생하는 방법을 모색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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