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아이디찾기는 이름을 입력, 패스워드찾기는 아이디를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U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알림
문의
1,663
0
0
0
1
0
10년전
0
초등 과학 교육의 이론과 실제
PDF
구매시 다운가능
266p
5.1 MB
교육.학습
박병태
한국학술정보
모두
초등과학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적용방법을 다룬 책이다. 초등 교육에 있어서, 다른 과목도 마찬가지겠지만 과학 과목은 많은 변화를 거쳐 왔다. 최근에 와서는 과학이라는 큰 타이틀 속에 다양한 분야가 늘어나고 있다. 일반학생들을 상대하는 과학에서 영재·부진아 등 특수아들을 상대하는 영역으로 확대되었으며 분야도 과학뿐만 아니라 환경, 에너지 등도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현장에서 가르쳐지고 있다. 또한 과학 시간 이외에 재량활동 시간을 이용해서도 과학 관련 활동이 학교별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를 직접 체험하고 이끌어 나갈 교사들의 업무는 과거에 비해 상당히 커지고 있으며 특히 초등에 있어서는 과학 과목 이외에 많은 과목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이러한 변화를 다 수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10,800
원 구매
목차
129
소개
저자
댓글
0
초등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머리말
제1장 과학과에서의 문제 해결 과정 고찰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제와 문제 해결
2. 문제 해결 학습
3. 문제 해결 과정
4. 문제 해결 변인
5. 문제해결 영역 평가틀 및 검사 도구 제작
6. 문제 해결 선행 연구
Ⅲ. 결 론
제 2장 초등 과학 교육에 있어서의 과학문제 (지식, 탐구, 태도
Ⅰ. 서 론
Ⅱ. 본 론
1. 생물학적인 성별 특성
2. 과학 지식에서의 성별 특성
3. 과학 탐구 능력에 있어서의 성별 특성
4. 과학 태도에 있어서의 성 차이
5. 과학 우수아의 성별 특성
Ⅲ. 결 론
제 3장 초등 과학 수업에 대하여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수-학습 과정안의 의미와 필요성
2. 교수-학습 과정안에 따른 과학수업의 과정
3. 과학 교수 학습 방법과 전략
Ⅲ. 결 론
제 4장 초등 과학에서의 탐구 학습에 대하여
Ⅰ. 서 론
Ⅱ. 본 론
1. 탐구 학습의 개념
2. 탐구 방법과 탐구 능력의 신장
3. 탐구 학습 수업 모형
Ⅲ. 결 론
제 5 장 초등 과학 평가의 이해와 실제
Ⅰ. 서 론
Ⅱ. 본 론
1. 수행평가
2. 교육과정에서의 평가의 방향
3. 초등 과학 평가 내용
Ⅲ. 결 론
제 6 장 초등 과학 수업 개선 방안 사례
1. 수업에서의 문제점
2. 수업 A에 대한 관찰
3. 수업 A에 대한 논의 및 수업 B에 대한 방향
4. 수업 B에 대한 동기 및 생각
5. 수업안 B
6. 수업안 B에서의 유의점
7. 개발하게 된 동기
제 7 장 초등 과학 발견 학습 모형의 교수 학습 적용 사례
1. 브루너의 구조
2. 발견학습 이론
3. 나선형 교육과정
4. 초등학교 과학 발견학습 모형
5. 발견 학습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 지도안
제 8 장 초등 과학논술 지도 및 지도 사례
Ⅰ. 서 론
Ⅱ. 본 론
1. 초등 과학논술이란?
2. 각 학년별 초등 과학논술 지도 방안
3. 초등 과학논술 평가
4. 과학논술 예시자료
Ⅲ. 결 론
제 9 장 초등 지구과학 심화 화석 논쟁
Ⅰ. 공룡편
1. 들어가며
2. 코프와 마시
3. 글을 마치며
Ⅱ. 인류편
1. 들어가며
2. 인류에 대한 논의
3. 글을 마치며
제 10 장 과학영재 학습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Ⅰ. 서 론
Ⅱ. 본 론
1.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지구과학영역)
2. 초등 과학영재 학습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Ⅲ. 결 론
제 11 장 초등 과학 부진아에 대한 논의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습 부진아
2. 과학 학습 부진에 미치는 요인
Ⅲ. 결 론
제 12 장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Ⅰ. 서 론
Ⅱ. 본 론
1. 수준별 교육과정
별 교육과정 기준
3. 과학과 교과 목표
4. 과학교과와 과학학습
5. 수준별 교수-학습 지도안
6. 현 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평가
Ⅲ. 결 론
제 13 장 개정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
Ⅰ.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및 방향
1. 개정 배경
2. 개정 방향과 중점
3.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 내용
Ⅱ.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1. 과학과의 성격
2. 과학과의 목표
3. 과학과 내용 체계
4. 과학과 교수ㆍ학습 방법
Ⅲ. 과학과 교과용 도서의 개발 방향 및 특징
1. 과학과 교과용 도서의 개발 방향
2. 개정된 과학 교과서의 특징 및 구성 방침
3. 과학과 교과용 도서의 특징
4. 자유탐구
제 14 장 초등 과학 환경 교육의 실제
Ⅰ. 서 론
Ⅱ. 본 론
1. 우리나라의 환경 교육
2. 초등학교에서의 환경 교육
3. 초등 환경 교육의 목적과 내용
4. 초등 환경 교육의 방법
5. 초등 환경 교육의 실제(예시)
6. 실천하는 초등 환경 교육 방안
Ⅲ. 결 론
제 15 장 초등학교 교구 설비에 대한 논의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시설
2. 교구ㆍ설비
3. 초등학교 교구 관련 선행 연구
Ⅲ. 결 론
참고문헌
저잔권 공지
초등과학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적용방법을 다룬 책이다.
초등 교육에 있어서, 다른 과목도 마찬가지겠지만 과학 과목은 많은 변화를 거쳐 왔다. 최근에 와서는 과학이라는 큰 타이틀 속에 다양한 분야가 늘어나고 있다. 일반학생들을 상대하는 과학에서 영재·부진아 등 특수아들을 상대하는 영역으로 확대되었으며 분야도 과학뿐만 아니라 환경, 에너지 등도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현장에서 가르쳐지고 있다. 또한 과학 시간 이외에 재량활동 시간을 이용해서도 과학 관련 활동이 학교별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를 직접 체험하고 이끌어 나갈 교사들의 업무는 과거에 비해 상당히 커지고 있으며 특히 초등에 있어서는 과학 과목 이외에 많은 과목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이러한 변화를 다 수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 책은 현장의 선생님들이 관심이 있으면서도 초등과학에 쉽게 다가서지 못하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초등과학의 교육과정 이해, 과학수업모형과 이에 따른 지도 실제를 제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과학 영재 교육의 이론과 이를 구현하는 프로그램과 판별 도구 개발에 대한 실제를 현장 경험을 토대로 제시하고 있다. 이 외에 초등 환경 교육에 대한 이해와 실제도 제시하였다.
이 책이 초등과학교육을 운영하는 선생님들과 대학생들에게 초등과학의 전반적인 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제적인 능력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컨텐츠에 대해 남기고 싶은 말은?
확인
수정확인
수정취소
U캐쉬로 구매하기
상품컨텐츠명
상품세부내용
결제전 U캐쉬
0 UCASH
결제할총금액
원
결제후 U캐쉬
UCASH
저자무료 선물증정
선물받는분 이메일
여러 이메일 입력시 ; (세미콜론) 구분, 이메일주소 최대 100개까지 가능.
선물 보낼 내용입력
300글자 이내의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구독권 결제
신용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생년월일
사업자번호
패스워드
앞2자리
로그인
가입
한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팬심
알림
문의
프로필
팔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