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0 0 0 0 0 0 10년전 0

수업전문성의 재개념화를 위한 실천적 탐색

학교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사들의 수업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 책이다. 수업은 교사가 수행해야 할 직무 중 가장 핵심적인 영역이다. 따라서 어떤 교사가 ‘수업을 잘한다.’라고 함은 그 교사의 직무 전문성이 높다는 것을 뜻한다. 지금까지 교사의 수업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하여 행해진 방법은 효과적인 수업에 초점을 두고 교사 개인의 자질을 키우는 것이었다. 현재 학교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교원능력개발평가’ 역시 사전에 정해진 지표를 제시하고 이행 정도에 따라 5단계의 척도로 평가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2010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매뉴얼에는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목적이 ‘교원 전문성 신장을 통한 공교육 신뢰 회복’이라고 적혀 있다.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하여 교사의 수업전문성을 신장..
학교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사들의 수업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 책이다.
수업은 교사가 수행해야 할 직무 중 가장 핵심적인 영역이다. 따라서 어떤 교사가 ‘수업을 잘한다.’라고 함은 그 교사의 직무 전문성이 높다는 것을 뜻한다. 지금까지 교사의 수업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하여 행해진 방법은 효과적인 수업에 초점을 두고 교사 개인의 자질을 키우는 것이었다. 현재 학교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교원능력개발평가’ 역시 사전에 정해진 지표를 제시하고 이행 정도에 따라 5단계의 척도로 평가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2010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매뉴얼에는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목적이 ‘교원 전문성 신장을 통한 공교육 신뢰 회복’이라고 적혀 있다.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하여 교사의 수업전문성을 신장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이견이 있을 수 없다. 그러나 교사의 수업전문성은 평가를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교사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수업전문성 신장을 도모한다는 생각은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지식의 성격과 수업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 교사에게 기대되는 역할 등에 대한 세밀한 천착을 원천적으로 배제하는 관점이다.
이에 저자는 ‘교사의 수업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으로 지표나 기준으로 교사의 자질과 능력을 평가하는 것 대신 교사의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수업담화’ 방식을 제시한다. 그 실천적 방법으로 중앙교수학습센터 지식교류 커뮤니티에서 진행된 교사들의 온라인 지식교류 활동 사례를 분석하였다. 온라인 지식교류 활동을 통하여 교사들이 주고받는 수업지식의 내용과 성격을 분석하고, 교사들의 온라인 지식교류 활동이 수업전문성의 재개념화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온라인 지식교류 활동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전문성의 재개념화 가능성을 탐색하는 과정은 그동안 이론적, 선언적 수준에 머물러 있거나 실제의 차원에서 제한적인 가능성을 보이고 있는 수업전문성 재개념화 관련 연구가 현장에 정착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의미 있는 단초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조응하는 교사교육의 방향을 탐색하는 데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