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65 0 0 0 1 0 10년전 0

세계화 속의 영어와 역사 바로알기

오늘날 영어는 어느 특정 인종의 모국어라는 좁은 테두리를 벗어나 세계어, 국제어로, 아니 우주어로 자리를 잡았다. 7억 5천 내지 10억의 세계인이 사용하고 있는 영어는 모국어 화자보다 비모국어 화자를 훨씬 더 많이 거느리고 있는 것이다. 이제 영어는 전통적인 영어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영어들(Englishes)로 세계인의 애용물, 연구대상으로 날로 변모하고 있다. 특히 제3세계 지역에서 영어는 더 이상 식민주의적 유산의 일부가 아니라 독립을 이룬 뒤 얻은 별개의 의사소통 매체로 새 주인, 새 주소를 갖게 되었기에 온갖 관심,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세계 역사를 더듬어 볼 때 한 언어가 세계 방방곡곡을 오늘날같이 누비고 다닌 적은 없었다. 실로 영어는 지구인의 대표적인 언어, 최초의 세계어가 되었다..
오늘날 영어는 어느 특정 인종의 모국어라는 좁은 테두리를 벗어나 세계어, 국제어로, 아니 우주어로 자리를 잡았다. 7억 5천 내지 10억의 세계인이 사용하고 있는 영어는 모국어 화자보다 비모국어 화자를 훨씬 더 많이 거느리고 있는 것이다.
이제 영어는 전통적인 영어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영어들(Englishes)로 세계인의 애용물, 연구대상으로 날로 변모하고 있다. 특히 제3세계 지역에서 영어는 더 이상 식민주의적 유산의 일부가 아니라 독립을 이룬 뒤 얻은 별개의 의사소통 매체로 새 주인, 새 주소를 갖게 되었기에 온갖 관심,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세계 역사를 더듬어 볼 때 한 언어가 세계 방방곡곡을 오늘날같이 누비고 다닌 적은 없었다. 실로 영어는 지구인의 대표적인 언어, 최초의 세계어가 되었다. 세계어가 된 영어는 어떤 역사를 지니고 있을까?
이 책에서는 이와 같은 역동적인 영어의 세계화 역사와 실체를 다루었다.
세계의 영어들 중 싱가포르 영어, 필리핀 영어, 호주 뉴질랜드 영어, 아프리카 영어, 인도 영어, 아일랜드 영어를 그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